동양고전종합DB

尙書注疏(4)

상서정의(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상서정의(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誕敢하여
[傳]言殷後小腆腆之祿父 大敢紀其王業하여 欲復之하니라
○腆 馬云 至也라하니라
[傳]天下威 謂三叔流言이라 祿父知我周國有疵病이라
○疵 馬云 라하니라
[傳]祿父言我殷當復하여 欺惑東國人하여 令不安하고 反鄙易我周家 道其罪無狀이라


나라의 〈후예인〉 하찮은 祿父가 담대하게 감히 그 〈王業의〉 차서를 경영하여
나라의 후예인 하찮은 祿父가 대담하게 감히 그 王業을 경영하여 회복하려고 한다고 말한 것이다.
馬融이 “(이르다)의 뜻이다.”라고 하였다.
하늘이 위엄을 내리니, 우리나라에 병폐가 있음을 알고서,
“하늘이 위엄을 내렸다.”는 것은 三叔이 유언비어를 퍼뜨린 일을 이른다. 그러므로 祿父가 우리 나라에 병폐가 있음을 알았다는 것이다.
○‘’는 馬融이 “‘’의 뜻이다.”라고 하였다.
백성들을 불안하게 만들면서 말하기를 “우리 나라는 興復할 것이다.”라고 하여 도리어 우리 나라를 얕보았다.
祿父가 “우리 나라는 응당 興復할 것이다.”라고 해서 東國 사람들을 기만하여 불안하게 만들고, 도리어 우리 나라를 얕보았으니, 그 죄가 無狀하다 하겠다.


역주
역주1 小腆 : 孔安國은 ‘하찮은 祿父(녹보)[腆腆之祿父]’, 鄭玄은 ‘작은 나라[小國]’, 王肅은 ‘하찮은 군주[小主]’, 孔穎達은 ‘작은 모양[小貌]’, 그리고 蘇軾은 “‘腆’은 厚의 뜻이니, 殷나라의 조금 富厚한 것이다.[腆厚也 殷少富厚]”라고 하였고, 林之奇는 “左氏가 ‘우리나라가 넉넉하지는 못하다.’[不腆弊邑]고 한 것을 상고하면 ‘腆’자는 마땅히 厚의 뜻으로 풀이해야 한다.[案左氏曰不腆弊邑 則腆之字 固當訓厚]”라고 하였는데, 蔡傳은 蘇軾과 林之奇를 따랐다. 蘇軾‧林之奇‧蔡沈은 물론 글자의 뜻에 따라 정확히 풀이하려고 노력은 하였지만, 전체의 문맥으로 볼 때 孔安國‧鄭玄‧王肅의 풀이에 비해 어색한 것 같다. 王夫之(≪尙書稗疏≫)도 “蔡氏가 ‘「腆」은 厚의 뜻이다.’라고 하였으니, 그 뜻을 잃은 것이다.[蔡氏曰 腆厚也 則失其義矣]”라고 하였다.
역주2 : 孔疏는 ‘經紀’의 紀(경영)로 보았다.
역주3 : 孔傳은 王業으로, 孔疏는 王業의 次敍로, 蔡傳은 이미 망한 계통으로 보았다.
역주4 天降威 知我國有疵 : 蔡傳에는 아랫글의 ‘民不康’까지 묶어서 “하늘이 〈殷나라에〉 위엄을 내렸는데도 우리나라에 병폐가 있어 민심이 불안해하는 것을 알고서”라고 풀이하였다.
역주5 (叚)[瑕] : 저본에는 ‘叚’로 되어 있으나, ≪經典釋文≫에 의거하여 ‘瑕’로 바로잡았다.
역주6 天降威……反鄙我周邦 : 兪樾(≪群經平議≫)은 “王莽의 〈大誥〉에 ‘天降威 遺我寶龜 固知我國呰災 使民不安 是天反覆右我漢國也’라고 하였으니, 이에 의거하면, ‘予復反鄙我周邦’ 7字는 당연히 1句가 되어야 한다. ‘復反’은 ‘反復’와 같다. ‘鄙’자는 응당 ‘啚’자가 되어야 하니, 經傳에서 모두 통용하고 있다. ‘啚’는 ‘嗇’이니 곧 ‘愛嗇’의 뜻이다. 그러므로 王莽의 〈大誥〉에서 ‘右’자로 적었으니, ‘右’는 助의 뜻을 말한다. ‘愛’는 이 助의 뜻이다. ‘國有疵’는 곧 이른바 ‘큰 어려움이 西土에 있다.’는 것이고, ‘民不康’은 곧 이른바 ‘西土 사람 또한 안정하지 않다.’는 것이다.[王莽大誥曰 天降威遺我寶龜固知我國呰災使民不安是天反覆右我漢國也 據此則予復反鄙我周邦七字 當作一句 復反猶反復也 鄙當作啚 經傳皆通用 啚爲嗇 卽爲愛嗇 故莽誥作右 右之言助也 愛之斯助之矣 國有疵 卽所謂有大艱于西土也 民不康 卽所謂西土人 亦不靜也]”라고 풀이하였다.
역주7 曰予復……反鄙我周邦 : 蔡傳에는 “내 장차 殷나라의 基業을 회복하겠다.” 하여 도리어 우리 周나라를 〈殷나라의〉 고을로 삼으려 하고 있다.[我將復殷業 而欲反鄙邑我周邦]”라고 풀이하였다.

상서정의(4) 책은 2020.12.29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