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尙書正義(6)

상서정의(6)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상서정의(6)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康濟小民하며 하며 無作聰明亂舊章하라
[傳]汝爲政 當安小民之居하고 成小民之業하며 循用大中之道하고 無敢爲小聰明作異辯하여 以變亂舊典文章이라
詳乃視聽하여 罔以側言으로 改厥度하면 則予一人 汝嘉하리라
[傳]詳審汝視聽하여 非禮義勿視聽하고 無以邪巧之言으로 易其常度하고 必斷之以義 則我一人 善汝矣리라


백성들의 〈거처와 생업을〉 안정시키고 성취시키며, 대중大中를 따르고, 총명을 일으켜 옛 법도를 어지럽히지 말도록 하라.
너는 정사를 함에 있어서 마땅히 소민小民의 거처를 안정시키고 소민小民의 생업을 성취시키며, 대중大中를 따르고, 감히 조그마한 총명聰明을 굴려 괴이한 변론을 일으켜서 옛 전법典法문장文章변란變亂하지 말도록 하라는 것이다.
너의 보고 들음을 자상하게 해서 한쪽 편의 말로 법도를 고치지 않으면 나 한 사람이 너를 가상히 여길 것이다.”
너의 보고 들음을 자상하게 해서 예의禮義가 아니거든 보거나 듣지 말며, 사교邪巧한 말로써 일정한 법도를 고치지 말고 반드시 를 가지고 결단한다면 나 한 사람이 너를 착하게 여길 것이란 말이다.


역주
역주1 率自中 : 蔡傳은 ‘中’을 마음의 이치로 보아, “따르는 것은 中으로부터 하고”로 풀이하였다.

상서정의(6)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