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禮記正義

예기정의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3. 子曰
其大知也與신저
好問而好察邇言하사대 하시며 執其하사 用其中於民하시니 其斯以爲舜乎신저
[注]邇 近也
近言而善易以進人하니 察而行之也
兩端 過與不及也
用其中於民 賢與不肖 皆能行之也
此也
其德如此하니 乃號爲舜이니
舜之言 充也
[疏]‘子曰’至‘舜乎’
○正義曰 : 此一經明舜能行中庸之行, 先察近言而後至於中庸也.
○‘舜 其大知也與’者, 旣能包於大道, 又能察於近言, 卽是‘大知’也.
○‘執其兩端 用其中於民’者, 端謂頭緖, 謂‘知者過之, 愚者不及’,
言舜能執持愚知兩端, 用其中道於民, 使愚知俱能行之.
○‘其斯以爲舜乎’者, 斯, 此也.
以其德化如此, 故號之爲舜.
○注‘舜之言 充也’
○正義曰 : 案諡法云, “受禪成功曰舜.” 又云, “仁義盛明曰舜.” 皆是道德充滿之意,
故言舜爲充也.


공자孔子가 말하였다.
임금은 아마 큰 지혜로움을 지닌 분일 것이로다.
순임금은 묻기를 좋아하고 일상적인 가까운 말[邇言]을 살피기 좋아하되, 나쁜 점은 덮어주고 좋은 점은 드러내주며, 〈지나침과 못 미침〉 그 양쪽 끝을 잡아 백성들에게 그 중도中道를 사용하였으니, 아마도 이래서 ‘’이 되었을 것이다.”
(가깝다)이다.
〈일상적인〉 가까운 말[近言]이면서 한 것은 쉽게 사람들에게 다가가니, 그것을 살펴 행한다.
양단兩端은 지나침과 못 미침이다.
‘백성들에게 그 중도中道를 사용하는 것’은 현명한 자와 못난 자 모두 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다.
이 이와 같으니, 이에 이라고 한 것이다.
이라는 말은 ‘가득 차다[充]’는 뜻이다.
의 [子曰]에서 [舜乎]까지
정의왈正義曰 : 이 한 경문經文임금이 중용의 길[行]을 감에 먼저 〈일상적인〉 가까운 말을 살핀 뒤에 중용에 이를 수 있었음을 밝힌 것이다.
○[舜 其大知也與] 이미 큰 를 잘 포용하고, 또 〈일상적인〉 가까운 말을 잘 살피는 것이 바로 ‘대지大知’이다.
○[執其兩端 用其中於民]은 일의 갈피[頭緖]를 이르니, ‘지자과지知者過之 우자불급愚者不及(지혜로운 자는 〈보다〉 지나치고, 어리석은 자는 〈에〉 못 미친다.)’을 이른다.
임금이 어리석은 자와 지혜로운 자 양쪽 끝을 잘 잡아 그 중도中道를 백성들에게 사용하여 어리석은 자와 지혜로운 자가 모두 그것을 행할 수 있게 함을 말한 것이다.
○[其斯以爲舜乎]이다.
덕화德化가 이와 같기 때문에 이라고 한 것이다.
의 [舜之言 充也]
정의왈正義曰 : 《시법諡法》을 살펴보면 “선양禪讓을 받아 을 이룸을 이라고 한다.”라고 하였고, 또 “인의仁義가 성대하고 밝음을 이라고 한다.”라고 하였으니, 모두 도덕道德이 충만하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가득 차다)이라고 말한 것이다.


역주
역주1 隱惡而揚善 : 朱熹는 惡과 善을 남의 나쁜 말과 좋은 말이라고 풀이하였다. 그러나 荻生徂來(日)는 “말의 좋고 나쁜 것뿐만이 아니다. 聖人이 善한 사람에게 상을 주면 惡한 사람이 저절로 없어진다. 〈이것이 바로〉 숨겨주는[隱] 이유이다. 악한 사람에게 반드시 벌주지 않음을 알 수 있으니, 큰 지혜로움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不啻言之善惡也 聖人賞善而惡自消 所以隱也 知惡之不必罰 非大知而何]”라고 하여, 惡과 善을 좋고 나쁜 말뿐만이 아니라 나아가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이라고 하였다.(《中庸解》)
海保漁村(日)은 ‘악한 일 가운데 세상의 풍속을 손상시키고 心術을 해칠 수 있는 것[凡惡事之可以傷世風害心術者]’과 ‘선한 일 가운데 풍속을 좋게 하고 세상의 본보기가 될 수 있는 것[凡善事之可以善風俗爲世法者]’이라고 정의하였다.(《中庸鄭氏義》)
역주2 兩端 : 朱熹는 ‘여러 사람의 다른 의견 가운데 〈양쪽의〉 맨 끝[衆論不同之極致]’이라고 하면서 大小와 厚薄으로 풀이하였고, 鄭玄은 ‘지나침과 못 미침[過與不及]’이라고 하였다. 伊藤仁齋(日)는 ‘모든 일의 본말과 경중[凡事之本末輕重也]’이라고 하였다.(《中庸發揮》)

예기정의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