注
[注]孔曰 言惡不仁者는 能使不仁者不加非義於己니 不如好仁者無以尙之爲優라
疏
‘我未見好仁者 惡不仁者’ 孔子言 “我未見性好仁者, 亦未見能疾惡不仁者也.”
言性好仁者, 爲德之最上, 他行無以更上之, 言難復加也.
‘惡不仁者 其爲仁矣 不使不仁者 加乎其身’ 此覆說上惡不仁者也.
言能疾惡不仁者, 亦得爲仁, 但其行少劣, 故曰 “其所爲仁矣也, 唯能不使不仁者加乎非義於己身也.” 不如好仁者無以尙之爲優也.
故曰 “有人能一日之間, 用其力於仁道矣乎.” 言人誠能一日用其力脩仁者
.
‘我未見力不足者’ 言
, 行仁甚易, 我欲仁, 斯仁至矣, 何須用力.
‘蓋有之矣 我未之見也’者, 此孔子謙, 不欲盡誣時人言不能爲仁.
“나는 인仁을 좋아하는 자와 불인不仁을 미워하는 자를 보지 못하였다.
인仁을 좋아하는 자는 더할 수 없이 〈우수〉하고,
불인不仁을 미워하는 자도 인仁을 행할 수 있으나, 〈단지〉 불인不仁한 자로 하여금 자기에게 〈불인한 짓을〉 베풀지 못하게 할 뿐이다.
注
공왈孔曰:불인을 미워하는 자는 불인한 자가 도의에 맞지 않는 일을 자기에게 베풀지 못하게 할 수 있을 뿐이니, 인을 좋아하는 자가 더할 수 없이 우수한 것만 못하다는 말이다.
나는 힘이 부족해서 〈인을 행하지 못하는 자를〉 보지 못하였다.
注
공왈孔曰:하루라도 그 힘을 인仁을 수행修行하는 데 쓰는 자가 없을 뿐이다.
나는 인을 하고자 하나 힘이 부족한 자를 보지 못하였다는 말이다.
아마도 그런 사람이 있을 것인데, 내가 보지 못하였을 뿐이다.”
注
공왈孔曰:공자는 겸손하시어 근거 없는 말로 당시 사람들을 모두 깎아내려 인을 행할 수 없다고 말하고자 하지 않으셨다.
그러므로 그런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내가 보지 못하였을 뿐이라고 하신 것이다.
疏
○正義曰:이 장은 당시에 인仁을 행하는 자가 없음을 미워하신 것이다.
[我未見好仁者 惡不仁者] 공자께서 “나는 천성天性이 인仁을 좋아하는 자를 보지 못하였고, 또 불인을 미워하는 자도 보지 못하였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好仁者 無以尙之] 이것은 위에 말한 ‘호인자好仁者’를 다시 설명한 것이다.
천성이 인을 좋아하는 자는 덕德이 최상이어서 이보다 더 높은 다른 덕이 있을 수 없다고 하였으니, 다시 더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惡不仁者 其爲仁矣 不使不仁者 加乎其身] 위에 말한 ‘악불인자惡不仁者’를 다시 설명한 것이다.
불인을 미워하는 자도 인을 행할 수 있으나, 단지 그 덕행이 저열低劣하기 때문에 “그가 인을 행하는 방법은 오직 불인한 자로 하여금 도의에 맞지 않는 일을 자기에게 베풀지 않게(못하게) 할 뿐이다.”라고 한 것이니, 인을 좋아하는 자가 다시 더할 수 없이 우수한 것만 못하다는 말이다.
[有能一日用其力於仁矣乎] 세상 사람들이 인을 수행修行하지 않음을 말한 것이다.
그러므로 “하루라도 그 힘을 인도仁道에 쓰는 자가 있느냐?”고 한 것이니, 진실로 하루라도 인을 수행하는 데 힘을 쓰는 사람이 있느냐는 말이다.
[我未見力不足者] 덕은 가볍기가 털과 같고 인은 행하기가 매우 쉬워서 내가 인을 행하고자 하면 인이 바로 이르니, 힘을 쓸 필요가 뭐 있는가?
그러므로 “나는 인을 행하고자 하는 자가 힘이 부족해서 〈인을 행하지 못하는 것을〉 보지 못하였다.”고 하신 것이다.
[蓋有之矣 我未之見也] 이것은 공자께서는 겸손하시어 근거 없는 말로 당시 사람들을 모두 깎아내려 인을 행할 수 없다고 말하고자 하지 않으셨다.
그러므로 “아마도 그런 사람이 있을 것인데, 단지 내가 보지 못하였을 뿐이다.”라고 하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