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注
23-9-나(안按)
[신안臣按] 비의緋衣의 노래는 필시 당시 사람들이 오원제吳元濟를 평정한 배도裴度의 공을 찬미하여 속어로 노래한 것이었을 것이니, 또한 설인귀薛仁貴가 천산天山을 평정하자 화살 세 발의 노래가 있었던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이봉길李逢吉 등이 마침내 이것을 가지고 비방을 하였으니, 이것은 배도裴度가 헌종憲宗 때부터 이미 이봉길과 서로 물과 불 같은 사이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헌종이 처음 즉위한 초기에는 매우 밝아서 강인한 의지로 반란을 토벌할 때에는 배도를 재상으로 삼고 이봉길을 축출했으며, 채주蔡州의 공이 이미 이루어져서 뜻이 점점 교만하고 태만해지게 되어서는 이봉길을 재상으로 삼고 배도를 축출하였으니, 올바른 사람과 간사한 자가 병립하지 못한 지가 오래되었던 것입니다.
이미 세 임금을 거치면서 배도의 공훈과 덕이 더욱 성해지자 여러 간사한 자들이 질투하고 미워하는 것이 원수보다도 더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배도가 입조入朝한 것으로 인하여 비방으로 중상하였던 것인데, 장권여張權輿라는 자가 또 이에 장단을 맞추어 헐뜯었습니다.
이봉길과 장권여는 간사함과 음험함을 서로 도와 이루어서 이른바 ‘팔관십육자八關十六子’였는데 민간의 노래를 이용하여 대신을 무너뜨렸으니, 바로 조정祖珽이 곡률광斛律光을 중상했던 방법이었습니다.
고위高緯(북제 후주北齊 後主)는 이를 잘 살피지 못하여 곡률광을 죽이자 북제北齊가 이 때문에 망하였고, 경종敬宗은 이를 잘 살펴 배도를 재상으로 삼자 당나라가 이 때문에 어지러워지지 않았습니다. 아, 이후의 군주들은 부디 이것을 거울삼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