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貞觀政要集論(1)

정관정요집론(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정관정요집론(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貞觀四年 詔發卒修洛陽之乾元殿注+洛陽, 古成周之地, 今河南路. 乾元殿, 隋所建.하여 以備巡狩注+한대 給事中注+唐制, 掌侍左右分判省事之官, 察弘文館繕寫校讐之課. 大事覆奏, 小事署而行之.張玄素注+蒲州人, 仕隋爲景城縣戶曹. 竇建德陷景城, 將殺之, 邑人號泣曰 “此淸吏, 殺之是無天也.” 遂釋之. 貞觀初, 召問以政道, 歷太子詹事, 遷左庶子. 會東宮廢, 坐罪爲民. 頃之, 召授刺史. 麟德初卒. 上書諫曰
陛下智周萬物하고 囊括四海하사 令之所行 何往不應이며 志之所欲 何事不從이리잇가
微臣竊思호니 秦始皇之爲君也 藉周室之餘하고 因六國之盛하여 將貽之萬葉이나 及其子而亡注+周之季世, 天下大亂, 秦幷吞之. 六國, 齊‧楚‧燕‧韓‧趙‧魏也. 始皇曰 “.” 始皇歿, 二世立, 而趙高弑之. 子嬰立, 而遂降于漢. 諒由逞嗜奔慾하여 逆天害人者也
是知天下 不可以力勝이요 神祇 不可以親恃니이다
惟當弘儉約하고 薄賦斂注+去聲.하고 愼終始라야 可以永固니이다


정관貞觀 4년(630)에 조칙을 내려 군졸을 징발하여 낙양洛陽건원전乾元殿을 수리하여注+낙양洛陽은 옛 성주成周의 땅이니, 지금의 하남로河南路이다. 건원전乾元殿나라 때 세운 것이다.순수巡狩에 대비토록 하자,注+맹자孟子가 말하기를 “천자天子제후諸侯에게 찾아가는 것을 순수巡狩라고 하니, 순수는 관리하고 있는 곳을 순시巡視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급사중給事中注+급사중給事中은〉 나라 제도에 의하면, 황제의 좌우左右에서 시중하며 문하성門下省의 업무를 분별하여 판단하는 일을 맡은 관직으로, 홍문관弘文館의 도서를 베껴 쓰며 교정하는 업무를 살펴서 큰 사건은 복주覆奏(다른 관아에서 보내온 문서를 검토하여 상주함)하고 작은 사건은 서명하여 실행하였다.장현소張玄素注+장현소張玄素는〉 포주蒲州 사람이니, 나라에 벼슬하여 경성현호조景城縣戶曹를 지냈다. 두건덕竇建德경성현景城縣을 함락하고 장현소를 죽이려 하자, 그 고을 사람들이 울며 호소하기를 “이분은 청백리인데 죽인다면 이는 천리天理가 없는 것이다.”라고 하자, 결국 풀어주었다. 정관貞觀 초기에 임금이 그를 불러 정치에 대해서 물었고, 태자첨사太子詹事를 역임한 뒤 좌서자左庶子로 자리를 옮겼다. 마침 동궁이 폐위당할 때 연좌되어 평민이 되었으나, 얼마 뒤 임금의 부름을 받고 자사刺史에 임명되었다. 인덕麟德(664~665) 초기에 세상을 떠났다. 글을 올려 간언하였다.
“폐하께서는 지혜가 만물을 두루 아우르고 사해를 모두 감싸 안아서, 명령이 시행되는 곳이라면 어디를 간들 호응하지 않겠으며 의지가 바라는 곳이라면 어떤 일이든 순종하지 않겠습니까.
미천한 이 생각해보니 시황始皇이 임금이 됐을 때 나라 왕실이 남긴 것을 의지하고 육국六國(戰國)의 성대함을 이용하여 자손만대까지 전하리라 생각했으나, 아들 대에 가서 멸망한 것은注+나라 말기에 천하天下가 큰 혼란에 빠졌을 때 나라가 모두 차지했다. 육국六國이다. 시황始皇이 “짐이 시황제始皇帝(첫 황제)가 된다. 후세에는 군주들이 숫자로 계산하여 2, 3만세萬世까지 끝없이 전하라.”라고 하였다. 진 시황이 세상을 떠난 뒤 이세二世가 제위에 올랐으나 조고趙高가 시해하였고, 이세二世의 아들 자영子嬰이 제위에 올랐으나 마침내 나라에 항복하였다. 참으로 제멋대로 욕심을 부리며 하늘을 거역하고 사람을 해쳤기 때문입니다.
이것으로 천하天下는 힘으로 이길 수 없고 신령神靈은 가깝다고 하여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직 근검과 절약을 중시하고 세금을 적게 걷고注+(부세)은〉 거성去聲이다. 처음과 끝을 신중히 해야만 영원히 견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역주
역주1 孟子曰……巡所守也 : 《孟子》 〈告子 下〉에 보인다.
역주2 朕爲始皇帝……傳之無窮 : 《史記》 권6 〈秦始皇本紀〉에 보인다.

정관정요집론(1) 책은 2019.06.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