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牧民心鑑

목민심감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목민심감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嚴祀典
祀者 國之大事 神者 人之所崇이라 故若祠宇 祭器禮物 皆須躬親點視하야 一依制度爲之니라 其有缺而不完하며 舊而致損하며 非法所制 非禮所宜 悉當整而新之호되 務堅且固니라
其祭之日 必齊必戒하며 必嚴必誠하야 一動必至恭하고 一物必至潔하야
默想神像 如臨于前하야 惟恐有失儀하며 惟恐其不敬이라
孜孜切切하야 勿以他事干其心이니 如此則神必來歆하야 而降福於爾躬矣리라


제사를 엄숙하게 지낼 것
제사는 나라의 큰일이고, 은 사람이 존숭尊崇하는 대상이다. 그러므로 사당祠堂제단祭壇제기祭器예물禮物을 모두 직접 점검해서 한결같이 제도에 의거해서 해야 한다. 결손이 있어서 완전하지 못하거나 오래되어 파손되었거나 법대로 제작하지 않았거나 에 맞지 않는 것이 있으면 모두 정비해서 새롭게 하되 견고하게 되도록 힘써야 한다.
제사 지내는 날에 반드시 재계齋戒하며 반드시 엄숙하고 정성스럽게 해서, 한 번 움직이는 것도 반드시 지극히 공손하게 하고 물건 하나도 반드시 지극히 정결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묵묵히 의 모습을 생각하기를 신이 눈앞에 강림해 있는 것처럼 해서, 오직 행동에 실수가 있을까 두려워하고 불경한 일이 있을까 두려워해야 한다.
부지런하고 간절하게 해서 다른 일이 자기 마음을 범하는 일이 없게 해야 하니, 이렇게 하면 신이 반드시 와서 흠향歆饗하여 너의 몸에 복을 내려줄 것이다.


역주
역주1 (璮)[壇] : 저본에는 ‘璮’으로 되어 있으나, ≪官板牧民心鑑≫에 의거하여 ‘壇’으로 바로잡았다.

목민심감 책은 2021.12.0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