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牧民心鑑

목민심감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목민심감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詳推讞
獄不厭細하니 所以求其眞情이요 推不厭精이니 所以得其實犯이라 故凡推讞之際 宜和顔悅色으로 悉心聽之하야 辨其是非하고 詳其虛實하야 勿假卒之諕嚇하며 勿憑胥吏之傳言이라
於几案之前 從容審察其語하야 有未實者 立法以觀其心하고 左問以聽其答하야 務得眞情實犯이라야 乃無冤抑이라


심리審理를 상세하게 해서 진범眞犯을 찾아낼 것
옥사를 처리함에 세밀함을 싫어하지 않는 것은 진정眞情을 구하기 위해서이고, 추문推問함에 정밀함을 싫어하지 않는 것은 진범眞犯을 찾아내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심리할 때에 온화한 얼굴빛으로 마음을 다해 들어서 그 시비를 가리고 그 허실虛實을 상세히 살펴서, 옥졸의 협박을 빌리지 말고 이서吏胥가 전하는 말에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원고와 피고를〉 각각 궤안几案 앞에 세우고 조용히 그 말을 살펴서 진실하지 않은 점이 있으면 방법을 내서 그 마음을 관찰하고 질문을 하여 그 대답을 들어서 진정眞情과 실제 범인을 찾아내는 데 힘써야 억울함이 없게 된다.


역주
역주1 (犾)[獄] : 저본에는 ‘犾’으로 되어 있으나, ≪官板牧民心鑑≫에 의거하여 ‘獄’으로 바로잡았다.
역주2 (名)[各] : 저본에는 ‘名’으로 되어 있으나, ≪官板牧民心鑑≫에 의거하여 ‘各’으로 바로잡았다.

목민심감 책은 2021.12.08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