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說苑(2)

설원(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설원(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전편前篇기사記事 위주에서 기언記言 위주로 바꾸어 격언格言을 모아놓았다. 이 〈담총談叢〉 이전에는 일찍이 이와 같은 격언格言이나 명인名人명언名言을 채록해 엮은 서물書物이 없었다. 여기 선보이는 말들은 치국治國수신修身에 관한 명언名言중점重點을 두어 유가儒家학술學術선양宣揚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담총談叢〉에서 선집選集명언名言들은 주로 선진先秦진한시대秦漢時代의 많은 저작著作본원本源을 두고 있다. 이로써 《대대례기大戴禮記》, 《육도六韜》, 《회남자淮南子》, 《여씨춘추呂氏春秋》, 《문자文子》, 《사기史記》, 《국어國語》, 《순자荀子》, 《노자老子》, 《주역周易》, 《논형論衡》, 《관자管子》, 《한비자韓非子》, 《孟子》, 《논어論語》, 《장자莊子》, 《공자가어孔子家語》, 《열자列子》, 《한시외전韓詩外傳》, 《한서漢書》, 《예기禮記》 등의 광대한 전적典籍을 두루 섭렵涉獵하였음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본권本卷단락段落각본各本마다 모두 다르게 분단分段되어 있어서 기준을 삼기 어렵다. 또한 매 단락마다 분단의 원인을 밝히기 어려워 부득이 《설원교증說苑校證》의 분단을 일괄적으로 따르고 매 단락에는 이를 밝히지 않았다.



설원(2) 책은 2021.01.06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