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1)

근사록집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6. 四德之元 猶五常之仁하야 偏言則一事 專言則包四者니라
乾卦彖傳注+按 彖 文王所繫卦辭以斷一卦之吉凶이니 斷也이라
在天 爲四德이니 元亨利貞也 在人 爲五常이니 仁義禮智信也
分而言之하면 則元者 四德之一이요 仁者 五常之一이며 專言元則亨利貞 在其中이요 專言仁則義禮智信 在其中이라
蓋元者 天地之生理也 亨者 生理之達이요 利者 生理之遂 貞者 生理之正也 仁者 人心之生理也 禮者 仁之節文이요 義者 仁之裁制 知者 仁之明辨이요 信者 仁之眞實也注+按 眞字似未穩하니 下確字 未知如何
○ 朱子曰
仁之一事所以包四者 不可離其一事而別求兼四者之仁이니라
又曰
仁是生底意思 通貫周流於四者之中하니 須得辭遜斷制是非三者라야 方成得仁之事니라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사덕四德오상五常과 같아서 한쪽만을 말하면 한 가지 일이고 오로지 말하면 네 가지를 포괄한다.”
건괘乾卦단전彖傳注+살펴보건대 문왕文王괘사卦辭를 달아 한 길흉吉凶을 결단한 것이니, 결단決斷의 뜻이다. 에 보인다.
하늘에 있으면 사덕四德이 되니 이요, 사람에 있으면 오상五常이 되니 이다.
나누어서 말하면 사덕四德의 하나이고 오상五常의 하나이며, 을 오로지 말하면 이 그 안에 들어있고, 을 오로지 말하면 이 그 안에 들어있다.
천지天地생리生理(물건을 낳는 이치)이고 생리生理의 통달함이고 생리生理의 이루어짐이고 생리生理의 바름이며, 인심人心생리生理이고 절문節文이고 재제裁制이고 의 밝게 분별함이고 진실眞實이다.注+살펴보건대 진자眞字는 온당하지 못할 듯하니, 확자確字를 놓는 것이 어떨지 모르겠다.
주자朱子가 말씀하였다.
의 한 가지 일이 네 가지를 포함하니, 한 가지 일을 떼어 놓고 별도로 네 가지를 겸한 을 구해서는 안 된다.”
또 말씀하였다.
은 낳는 의사意思라서 네 가지 가운데에 관통하고 두루 유행하니, 모름지기 사손辭遜(禮), 단제斷制(義), 시비是非(智) 세 가지를 얻어야 비로소 의 일을 이룰 수 있다.”


동영상 재생
1 6. 사덕지원은 유오…(1) 897

근사록집해(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