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四德之元은 猶五常之仁하야 偏言則一事요 專言則包四者니라
乾卦彖傳
注+按 彖은 文王所繫卦辭以斷一卦之吉凶이니 彖은 斷也라이라
在天에 爲四德이니 元亨利貞也요 在人에 爲五常이니 仁義禮智信也라
分而言之하면 則元者는 四德之一이요 仁者는 五常之一이며 專言元則亨利貞이 在其中이요 專言仁則義禮智信이 在其中이라
蓋元者
는 天地之生理也
요 亨者
는 生理之達
이요 利者
는 生理之遂
요 貞者
는 生理之正也
며 仁者
는 人心之生理也
요 禮者
는 仁之節文
이요 義者
는 仁之裁制
요 知者
는 仁之明辨
이요 信者
는 仁之眞實也
注+按 眞字似未穩하니 下確字 未知如何라라
仁之一事所以包四者니 不可離其一事而別求兼四者之仁이니라
仁是生底意思라 通貫周流於四者之中하니 須得辭遜斷制是非三者라야 方成得仁之事니라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사덕四德의 원元은 오상五常의 인仁과 같아서 한쪽만을 말하면 한 가지 일이고 오로지 말하면 원元‧형亨‧이利‧정貞 네 가지를 포괄한다.”
건괘乾卦 〈
단전彖傳〉
注+살펴보건대 단彖은 문왕文王이 괘사卦辭를 달아 한 괘卦의 길흉吉凶을 결단한 것이니, 단彖은 결단決斷의 뜻이다. 에 보인다.
하늘에 있으면 사덕四德이 되니 원元‧형亨‧이利‧정貞이요, 사람에 있으면 오상五常이 되니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이다.
나누어서 말하면 원元은 사덕四德의 하나이고 인仁은 오상五常의 하나이며, 원元을 오로지 말하면 형亨‧이利‧정貞이 그 안에 들어있고, 인仁을 오로지 말하면 의義‧예禮‧지智‧신信이 그 안에 들어있다.
원元은
천지天地의
생리生理(물건을 낳는 이치)이고
형亨은
생리生理의 통달함이고
이利는
생리生理의 이루어짐이고
정貞은
생리生理의 바름이며,
인仁은
인심人心의
생리生理이고
예禮는
인仁의
절문節文이고
의義는
인仁의
재제裁制이고
지智는
인仁의 밝게 분별함이고
신信은
인仁의
진실眞實이다.
注+살펴보건대 진자眞字는 온당하지 못할 듯하니, 확자確字를 놓는 것이 어떨지 모르겠다.
“인仁의 한 가지 일이 네 가지를 포함하니, 한 가지 일을 떼어 놓고 별도로 네 가지를 겸한 인仁을 구해서는 안 된다.”
“인仁은 낳는 의사意思라서 네 가지 가운데에 관통하고 두루 유행하니, 모름지기 사손辭遜(禮), 단제斷制(義), 시비是非(智) 세 가지를 얻어야 비로소 인仁의 일을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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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덕지원은 유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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