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56. 易中 只是言反復(覆)往來上下하니라
反復 如復姤注+按 復 一陽生於下 一陰生於下하니 此陰陽相反復也니라之類 往來 如賁无妄之類 上下 如咸恒注+又按 反復 如否泰 往來 如姤復이요 上下 如觀大壯이라之類 皆陰陽變易之道而易之所以爲易也니라
[張伯行 註] 反覆往來上下者 陰陽之義 在卦有之 在爻亦有之
在卦則反復者 如姤復之類 往來者 如賁无妄之類 上下者 如咸恒之類
在爻則反覆者 如陰陽之變 各得其位之類 往來者 如陰陽自某卦往某卦來之類 上下者
蓋反復往來者 變易也 上下者 不易也 易中 只有此一義하니라


56.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주역周易》 가운데에는 다만 반복反復하고 왕래往來하고 상하上下하는 이치를 말하였다.”
반복反復복괘復卦구괘姤卦注+살펴보건대 복괘復卦는 한 양효陽爻가 아래에서 생겨나고 구괘姤卦는 한 음효陰爻가 아래에서 생겨나니, 이는 이 서로 반복하는 것이다. 같은 따위이고, 왕래往來비괘賁卦무망괘无妄卦 같은 따위이고, 상하上下함괘咸卦항괘恒卦注+또 살펴보건대 반복反復비괘否卦태괘泰卦 같은 것이고, 왕래往來구괘姤卦복괘復卦 같은 것이고, 상하上下관괘觀卦대장괘大壯卦 같은 것이다. 같은 따위이니, 모두 음양陰陽변역變易하는 로서 이 된 까닭이다.
[張伯行 註]반복反覆왕래往來, 상하上下의 뜻이니, 에도 있고 에도 있다.
에 있어서는 반복反覆구괘姤卦복괘復卦와 같은 따위이고, 왕래往來비괘賁卦무망괘无妄卦와 같은 따위이고, 상하上下함괘咸卦항괘恒卦와 같은 따위이다.
그리고 에 있어서는 반복反覆의 변함이 각각 제자리를 얻은 것 같은 따위이고, 왕래往來이 아무 에서 가고 아무 에서부터 왔다는 것 같은 따위이고, 상하上下과 같은 따위이다.
반복反覆왕래往來변역變易이고 상하上下변역變易하지 않는 것이니, 《주역周易》 가운데에는 다만 이 한 뜻이 있을 뿐이다.


역주
역주1 承乘比應之類 : 承은 陰爻가 아래에 있으면서 위로 陽爻를 받드는 것이고, 乘은 陰爻가 陽爻 위에 올라타고 있는 것인데, 陰爻가 陽爻를 받드는 것은 순종함이어서 좋으나 陽爻를 타고 있는 것은 위험한 뜻이 된다. 比는 上下에 서로 이웃한 爻를 이른다. 즉 初와 二, 二와 三, 三과 四, 四와 五, 五와 上은 서로 親比하는 爻이다. 應은 上卦와 下卦의 陽爻와 陰爻가 서로 應하는 것으로, 初와 四, 二와 五, 三과 上이 陰陽이 각기 다를 경우 이를 應, 또는 正應, 應與라 한다. 즉 初九와 六四, 初六과 九四, 九二와 六五, 六二와 九五, 九三과 上六, 六三과 上九가 應인데, 易은 陰陽相應을 중시하여 일반적으로 應이 있는 것을 좋게 여기며, 그 중에도 六二와 九五의 相應이 가장 좋다. 그 이유는 二는 신하이고 五는 군주이며 모두 中正을 얻었기 때문이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