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9. 節之九二 不正之節也注+節九二爻辭曰 不出門庭이라이라하니라
以剛中正爲節 如懲忿窒欲, 損過抑有餘 是也 不正之節 如嗇節於用, 懦節於行 是也니라
九二以剛居柔하야 在節卦하니 是爲不正之節也
懲忿窒欲, 損過抑有餘者 節其過以就中이니 剛中正之節也 節於用而爲吝嗇이면 則於用有不足하고 節於行而爲柔懦 則於行有不足하니 此不正之節이니 九二是也니라


9.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절괘節卦구이효九二爻는 바르지 못한 절제節制이다.注+절괘節卦 구이효사九二爻辭에 “문정門庭을 나가지 않는다. 하다.” 하였다.
강중정剛中正으로 절제節制함은 분함을 징계하고 욕심을 막으며 함을 덜고 유여有餘함을 억제하는 것과 같은 것이 이것이요, 바르지 못한 절제節制인색吝嗇한 자가 씀을 절약하고 나약한 자가 행실을 절제節制하는 것과 같은 것이 이것이다.”
구이九二양강陽剛으로 음유陰柔의 자리에 거하여 절괘節卦에 있으니, 이는 바르지 못한 절제節制가 된다.
분함을 징계하고 욕심을 막으며 과함을 덜고 유여함을 억제하는 것은 지나침을 절제하여 중도中道에 나아가는 것이니 이는 강중정剛中正절제節制이며, 씀을 절약하여 인색함이 되면 씀에 부족함이 있고 행실을 절제하여 나약함이 되면 행함에 부족함이 있으니 이는 바르지 못한 절제節制이니, 구이효九二爻가 이것이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