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39. 仁之
難成 久矣 人人 失其所好注+禮記表記本註 仁之難成 私欲間之也 私意行이면 則所好非所當好 曰失其所好也라하니라하니 蓋人人有利欲之心하야 與學正相背馳
故學者要寡欲注+孟子盡心下篇 孟子曰 養心 莫善於寡欲하니 其爲人也寡欲이면 雖有不存焉者라도 寡矣 其爲人也多欲이면 雖有存焉者라도 寡矣라하니라이니라
仁者 天理之公이요 利欲者 人心之私 故背馳니라


39. 〈횡거선생橫渠先生이 말씀하였다.〉
을 이루기 어려운 지가 오래되었다.
사람마다 좋아해야 할 바를 잃으니,注+예기禮記》〈표기表記〉의 본주本註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을 이루기 어려움은 사욕私欲이 끼어 간단間斷하기 때문이니, 사사로운 마음이 행해지면 마땅히 좋아하지 않아야 할 것을 좋아한다. 그러므로 그 좋아할 바를 잃었다고 한 것이다.” 사람마다 이욕利慾의 마음이 있어서 학문學問과 정반대로 배치背馳된다.
그러므로 배우는 자는 욕심慾心을 적게 해야 하는 것이다.注+맹자孟子》〈진심盡心 하편下篇〉에 맹자孟子가 말씀하시기를 “마음을 기름은 욕망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으니, 사람됨이 욕망이 적으면 비록 보존되지 않음이 있더라도 적을 것이요, 사람됨이 욕망이 많으면 비록 보존됨이 있더라도 적을 것이다.” 하였다.
천리天理이고 이욕利欲인심人心이므로 서로 배치背馳되는 것이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