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5. 大人 於否之時 守其正節하야 不雜亂於小人之群類하니 身雖否而道之亨也
故曰 大人否라야注+否卦六二曰 包承이니 小人하고 大人이라한대 象曰 大人否亨 不亂群也라하니라이라하니 不以道而身亨 乃道否也니라
否卦六二傳이라
身之否亨 由乎時 道之否亨 由乎我 大人者 身有否而道無否也
蓋否之時 小人群集이어든 君子不入其黨하나니 身則否矣 然直道而行하야 無所撓屈하니 道則亨也니라


5.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대인大人(비색함)의 때에 바른 절개를 지켜서 소인小人의 무리에게 뒤섞이고 어지럽혀지지 않으니, 몸은 비록 비색하나 는 형통하다.
그러므로 ‘대인大人은 비색하여야 형통하다.’注+비괘否卦 육이효사六二爻辭에 “〈소인小人군자君子를〉 받들려는 마음을 갖고 있으니, 소인小人하고 대인大人은 비색하니 형통하다.” 하였는데, 〈상전象傳〉에 “‘대인大人은 비색하니 형통하다.’는 것은 소인小人의 무리에 어지럽혀지지 않는 것이다.” 하였다.고 한 것이니, 로써 하지 않고 몸이 형통함은 바로 가 비색한 것이다.”
비괘否卦 육이효사六二爻辭이다.
몸의 비색하고 형통함은 때에 말미암고, 의 비색하고 형통함은 자신에게 말미암으니, 대인大人은 몸은 비색함이 있으나 는 비색함이 없다.
의 때에 소인小人들이 모여 있으면 군자君子가 그 무리에 들어가지 않으니, 몸은 비색하나 를 정직하게 행하여 동요되고 굽히는 바가 없으니, 는 형통한 것이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