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4-1 睽之象曰 君子以하야 同而異注+建安丘氏曰 離火兌澤이니 二陰同體 而炎上潤下하야 所性異趨 睽之象也 故君子體之하야 以同而異하나니 以理言이요 以事言也라하니 傳曰
聖賢之處世 在人理之常하야는 莫不大同하고 於世俗所同者 則有時而獨異하나니
聖賢之所爲 惟順乎理而已 豈顧夫世俗之同異哉
故循於天理之常者 聖賢 安得不與人同이며 出於流俗之變者 聖賢 安得不與人異리오
14-2 不能大同者 亂常拂理之人也 不能獨異者 隨俗習非之人也 要在同而能異耳니라
同而能異 則不拂於人理之常而亦不徇乎習俗之化하야 惟理之從耳
然其所以爲異者 乃所以成其大同也 是亦一事而已니라


14-1 규괘睽卦의 〈상전象傳〉에 “군자君子가 보고서 같으면서도 다르게 한다.”注+건안구씨建安丘氏(丘富國)가 말하였다. “는 불이고 는 못이니, 두 가 같으나 불은 타오르고 못은 적셔주고 아래로 내려가서 타고난 본성의 추향趨向이 다른 것이 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가 이것을 체행體行하여 같으면서도 다르게 하니, 같다는 것은 이치로 말한 것이고 다르다는 것은 일로 말한 것이다.” 하였는데, 〈이천선생伊川先生의〉 《역전易傳》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성현聖賢이 세상을 살아감에 사람의 도리道理에 떳떳한 바에 있어서는 크게 같지 않음이 없고, 세속世俗의 똑같이 하는 바에 있어서는 때로 홀로 다르게 하는 경우가 있다.
성현聖賢이 하시는 바는 오직 이치를 순히 할 뿐이니, 어찌 세속世俗의 같고 다름을 돌아보겠는가.
그러므로 천리天理의 떳떳함을 따르는 것은 성현聖賢이 어찌 일반인과 같게 하지 않을 수가 있으며, 유속流俗의 변함에서 나오는 것은 성현聖賢이 어찌 일반인과 다르게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14-2 크게 같게 하지 못하는 자는 상도常道를 어지럽히고 이치를 어기는 사람이요, 홀로 다르게 하지 못하는 자는 세속을 따라 나쁜 것을 익히는 사람이니, 요컨대 같으면서도 다르게 함에 있을 뿐이다.”
같으면서도 다르게 하면 사람의 도리道理에 떳떳함을 어기지 않으면서 또한 습속習俗함을 따르지 않아 오직 이치만을 따를 뿐이다.
그러나 다르게 하는 것은 바로 크게 같게 함을 이루는 것이니, 이는 또한 한 가지 일일 뿐이다.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