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1)

공자가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王言解 第三注+夫子閒居 謂曾子曰 今未聞王者之言이라 故以此名篇하니라
孔子閒注+ 音閑이라注+孔子在燕私閒暇之時 曾參侍注+曾子侍坐러니 孔子曰 參乎注+孔子呼曾子名이라 今之君子注+言今時君子人이라 唯士與大夫之言聞也注+但聞有官之大夫與出仕之人言語이라 至於君子之言者希注+君子之正言 少聞也하니
於乎注+嗟歎之辭 吾以王言之注+我以王者之言語汝호리니 其不出戶牖而化天下注+王者正言 不必出戶庭이라도 而天下自從化也니라 曾子下席而對曰注+參出位하여 對夫子而言이라 敢問何謂王者言注+王者之言 何如이니잇가
孔子不應注+夫子嘿然不答이라한대 曾子肅然而懼注+參凜然恐懼하여 摳衣而退注+整衣服而退하여 負席而立注+倚所坐之位而起身聳立이라이라
有頃注+須㬰間이라 孔子顧謂曰注+面謂曾子言이라 參汝可語明王之道與注+汝參還可言明王之道否 曾子曰 非敢以爲足也注+參不敢謂弟子足可言王道 請因所聞而學焉注+請因夫子所言聞而學之하노이다


제3편 왕의 말을 해설함注+부자가 한가하게 거처할 적에 증자에게 말하기를, “지금은 왕의 말이 들리지 않는다.”라고 하였기 때문에 이것을 가지고 편명을 붙인 것이다.
孔子曾子王道에 관해 주고받은 말을 기록한 편이기에, 편명을 ‘王言解’로 삼았다. 孔子는 “堯舜祖述하고 文王武王憲章한다.”고 했으며, 선대 王者를 요약하여 안으로 七敎를 닦고 밖으로는 三至를 행하고자 했다.[內修七敎 外行三至] ‘안으로 칠교를 닦으면 윗사람이 수고롭지 않으며, 밖으로 삼지를 행하면 나라의 재물이 낭비되지 않는’ 것이 ‘明王’라고 가르쳤다. 이같이 몸이 수고롭지 않으며 재물도 낭비되지 않는 王道가 바로 儒家의 ‘無爲而治’라는 이상적인 정치이다. ≪大戴禮記≫ 〈主言〉에도 비슷한 내용이 보인다.
공자가 한가하게注+頭註:(한가하다)은 음이 이다. 거처할 적에注+공자가 평소 한가하게 있을 때이다. 曾參이 모시고 앉았는데,注+曾子가 모시고 앉은 것이다. 공자가 말하였다. “아!注+공자가 증자의 이름을 부른 것이다. 注+지금의 군자는 다음과 같다고 말한 것이다. 大夫로서 하는 말만 들릴 뿐注+관직이 있는 大夫出仕한 사람으로서의 말만 들린다는 것이다. 有德한 군자로서 하는 말은 거의 들리지 않구나.注+군자의 바른 말은 적게 들린다는 것이다.
曾參曾參
아,注+탄식하는 말이다. 내가 의 말에 대해 말해 보겠다.注+내가 왕의 말에 대해 너에게 말해 보겠다는 것이다. 왕의 말은 집을 나가지 않고도 천하를 교화시키는 것이다.”注+왕의 바른 말은 굳이 집을 나가지 않고도 천하가 저절로 교화된다는 것이다. 曾子가 자리에서 내려와 대답하여 말하였다.注+증삼이 자리에서 나와 夫子하고 말한 것이다. “감히 묻습니다. 무엇을 왕의 말이라고 합니까?”注+왕의 말은 무엇이냐고 한 것이다.
공자가 응답하지 않자,注+부자가 침묵하고 대답하지 않은 것이다. 증자가 엄숙하게 두려워하며注+증삼이 엄숙하게 두려워한 것이다. 옷을 걷고 물러나注+衣服을 정돈하고 물러난 것이다. 자리를 등지고 섰다.注+앉아 있던 자리에 의지하여 몸을 일으켜 똑바로 선 것이다.
잠시 후에注+잠시 후이다. 공자가 돌아보고 물었다.注+증자의 얼굴을 보고 말한 것이다. “삼아! 너는 明王를 말할 수 있겠느냐?”注+삼아! 너는 明王의 도를 말할 수 있겠느냐고 한 것이다. 증자가 대답하였다. “감히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注+삼은 제자로서 王道를 말할 수 있다고 감히 생각하지 않은 것이다. 청컨대 듣고서 배우고자 합니다.”注+부자의 말을 듣고 배우기를 청한 것이다.


역주
역주1 3-1 : 저본의 표제에 “명왕의 도[明王之道]”라고 되어 있다.
역주2 지금의……들어보면 : 군자는 두 가지의 개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하나는 지위가 있는 사람을 말하고, 하나는 덕망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공자가어(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