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2)

공자가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昔者 彈五絃之琴하여 造南風之詩注+昔舜彈五絃琴하여 歌南風長養之詩하시니 其詩曰注+其詩辭曰 南風之薰兮 可以解吾民之慍兮注+南風之和 可解我百姓抑鬱不平之氣로다
南風之時兮 可以阜吾民之財兮注+南風應其時 可足我百姓之財로다 唯修此化 故其興也勃焉注+舜惟能修此敎 故勃焉而興이라하여 德如泉流注+舜德流布 如泉不竭이라하고
殷紂 好爲北鄙之聲注+ 好爲北鄙之聲音이라하여 其廢也忽焉注+忽然而廢이라 夫舜 起布衣注+舜起自側微로대 積德含和而終以帝注+積其德含其和하여 而終至於爲帝하고
爲天子로대 荒淫暴亂而終以亡注+紂爲不道하여 終至滅亡이라하니 非各所修之致乎注+豈非所修有異하여 有以致此乎
今也 匹夫之徒 曾無意于先王之制注+ 一匹夫之輩 無心學先王之制作이라하고 而習亡國之聲注+惟習亡國之聲音이라하니 豈能保其六七尺之體哉注+安能保全其身乎리오


옛날에 임금이 을 타면서 南風를 지었는데,注+옛날 순임금이 오현금을 타면서 남풍이 〈만물을〉 길러 양성하는 시를 노래한 것이다. 그 가사에注+그 노래 가사는 다음과 같다. ‘남풍이 훈훈하게 불어옴이여! 우리 백성들의 울분을 풀 수 있겠구나.注+“남풍이 온화하게 불어옴이여! 우리 백성들의 억울하고 불평한 기운을 풀 수 있겠구나.”라고 한 것이다.
남풍이 때맞추어 불어옴이여! 우리 백성들의 재산을 풍족하게 할 수 있겠구나.’注+“남풍이 때맞추어 불어옴이여! 우리 백성들의 재산을 풍족하게 할 수 있겠구나.”라고 한 것이다.라고 하였으니, 오직 이렇게 교화하였기 때문에 백성들이 왕성하게 흥기하여注+순임금은 오직 이렇게 교화하였기 때문에 왕성하게 흥기한 것이다. 德化가 샘물처럼 흘러 퍼진 것이다.注+순임금의 덕이 베풀어지는 것이 마치 마르지 않는 샘과 같은 것이다.
하지만 나라 는 북쪽 변방의 소리를 좋아하여注+주는 북쪽 변방의 소리를 좋아한 것이다. 갑작스럽게 망하였다.注+갑작스럽게 망한 것이다.
순임금은 布衣의 신분으로 일어났지만注+순임금이 미천한 신분에서 일어난 것이다. 덕을 쌓고 온화한 풍모를 지녀서 결국 帝王이 되었고,
注+덕을 쌓고 온화한 풍모를 지녀서 결국 제왕이 된 것이다.
帝舜圖帝舜圖
注+주는 無道하여 결국 멸망하게 된 것이다. 각자 닦은 바가 달라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겠는가.注+어찌 닦은 것이 달라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겠느냐고 한 것이다.
지금은 匹夫의 무리가 先王이 제작한 것에 뜻을 둔 적이 없고注+지금은 일개 필부의 무리가 선왕이 제작한 것을 배우려는 마음이 없는 것이다. 나라를 망하게 하는 소리만 익히고 있으니,注+나라를 망하게 하는 음악을 익히고 있는 것이다. 어찌 예닐곱 자 정도의 몸을 보존할 수 있겠는가.”注+어떻게 그 몸을 보전할 수 있겠느냐고 한 것이다.


역주
역주1 35-3 : 저본의 표제에 “순임금이 오현금을 타면서 남풍의 시를 노래하다.[舜彈五絃之琴以歌南風]”라고 되어 있다.
역주2 五絃琴 : 순임금이 탔다는 것으로 다섯 줄로 된 琴이다.
역주3 순임금은……되었고 : ≪孟子≫ 〈盡心 上〉에 “순임금은 깊은 산중에서 나무와 돌, 사슴과 멧돼지와 함께 거처하여 野人과 별반 다르지 않았는데, 하나의 善言을 듣고 하나의 善行을 보고서는 마치 강물을 터놓은 듯 기세가 세차고 신속하여 선을 행하는 것을 막을 수가 없었다.”라고 한 맹자의 말이 보인다.
역주4 주는……되었으니 : 商나라 紂가 술과 음악을 좋아하고 妃인 妲己를 몹시 사랑한 나머지 정사는 돌보지 않고 그와 함께 날마다 荒淫을 일삼아서 無道함이 극에 달하자, 周 武王이 마침내 주를 쳐서 주의 목을 베고 달기를 죽였다.

공자가어(2) 책은 2020.11.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