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2)

공자가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啓聖祠祭儀
嘉靖九年 令兩京國子監幷天下學校 各建啓聖公祠호대 祠中 祀叔梁紇하고 題稱啓聖公孔氏之位라하다
以顔無繇曾點孔鯉孟孫氏하고 俱稱先賢某氏之位라하고 程珦朱松蔡元定으로 從祀하고 俱稱先儒某氏之位라하다
每歲仲春秋上丁日 遣國子監祭酒하여 行禮 南監 司業行禮
一 陳設이라
正位 羊一豕一이요 籩豆各八簠簋各二 鉶二爵三帛一篚一이라
東配 豕一爵三帛一篚一이요 每位 簠簋各一籩豆各四
西配 東西從祀同이라
正祭日五更 典儀唱이어든 執事官 各司其事하고 迎神四拜하니 兩廡分獻官同이라
奠帛하고 行初獻禮하고 各位前 獻帛獻爵이라 亞終獻徹하고 送神四拜하니 西廡分獻官同이라
讀祝官 捧祝하고 掌祭官 捧帛하여 各詣望瘞位하여 禮畢이라
祝文이라 維年月日 皇帝遣某官某하여 致祭于啓聖公孔氏하노이다
曰惟公誕生至聖하여 爲萬世王者之師하니 功德顯著 玆因仲春秋하여 特用遣祭하고
以先賢顔氏先賢曾氏先賢孔氏先賢孟氏配하노니 尙享하소서


啓聖祠에 제사 지내는 儀禮
嘉靖 9년(1530), 兩京(북경과 남경) 국자감과 천하의 학교에 각기 啓聖公(叔梁紇)의 사당을 세우도록 하였다. 사당에서는 숙량흘을 제사 지내고 신주에는 ‘啓聖公孔氏之位’라고 썼다.
曾點, 孔鯉, 를 배향하고 모두 ‘先賢某氏之位’라고 칭하였다. 을 종사하고 모두 ‘先儒某氏之位’라고 칭하였다.
매년 중춘(2월)과 중추(8월) 上丁日에 국자감 좨주를 보내 예를 행하였다. 남경의 국자감에서는 司業이 예를 행하였다.
1. 陳設한다.
正位에는 양 1마리, 돼지 1마리, 각 8개, 각 2개, 2개, 3개, 비단 1필, 광주리 1개를 진설한다.
篚
동쪽 配位에는 돼지 1마리, 작 3개, 비단 1필, 광주리 1개를 진설하고, 신위마다 보와 궤 각 1개, 변과 두 각 4개를 진설한다.
서쪽 配位는, 동쪽과 서쪽 배위에 종사한 배위의 진설을 같게 한다.
正祭日 五更典儀하고 집사관이 각기 제 일을 담당하여 을 맞이하고 四拜한다. 양무의 분헌관도 같다.
폐백을 올리고 초헌례를 행하고 각 신위 앞에 폐백과 작을 바친다. 아헌과 종헌을 행한 후 거둔다. 를 전송하고 四拜한다. 서무의 분헌관도 같다.
讀祝官이 축문을 받들고 掌祭官이 폐백을 받들고 각기 망예위에 나아가면, 예가 끝난다.
축문은 다음과 같다. “유 ○○년 ○○월 ○○일, 황제께서 아무개 관 아무개를 보내 啓聖公 孔氏께 제사를 올립니다.
생각하옵건대, 공께서는 至聖을 탄생시켜 萬世 王者의 스승이 되도록 하시니 공덕이 밝게 드러납니다. 이에 중춘과 중추에 특별히 보내 제사를 지냅니다.
先賢 顔氏, 先賢 曾氏, 先賢 孔氏, 先賢 孟氏를 배향합니다. 흠향하옵소서.”


역주
역주1 顔無繇 : B.C.545~? 자는 路, 顔路라고 부르기도 한다. 춘추시대 노나라 출신으로, 안회의 아버지이다.
역주2 孟孫氏 : ?~? 성은 孟, 이름은 激, 자는 公宜로 맹자의 아버지이다.
역주3 程珦 : 1006~1090. 北宋의 관리이다. 자는 伯溫이고, 洛陽 출신이다. 大臣의 後裔라는 이유로 錄用되어, 黃陂縣尉에 임명되었다. 通判南安軍으로 부임하였을 때 周敦頤와 교유하여, 두 아들의 교육을 맡겼는데, 이들이 성리학자 程顥, 程頤 형제이다. 冀州, 磁州, 漢州 등의 知州를 역임하였다. 후에 熙寧新法에 반대하여 稱病하고 벼슬을 그만두었다.
역주4 朱松 : 1097~1143. 宋의 학자이다. 자는 喬年이고, 호는 韋齋이다. 徽州 婺源 출신이다. 徽宗 대에 進士가 되어 政和縣尉, 尤溪縣尉, 校書郞, 著作佐郞 등을 역임하였고, 秘書省正字, 吏部郞 등을 지냈다. 程顥, 程頤의 학설의 영향을 받아 성리학자 胡憲, 劉勉之, 劉子羽 등과 교유하였으며, 泉州에서 성리학을 강의한 첫 번째 인물로 꼽힌다. 南宋의 저명한 성리학자 朱熹의 아버지이다.
역주5 蔡元定 : 1135~1198. 南宋의 학자이다. 자는 季通이고, 호는 西山先生이다. 建州 建陽 출신이다. 성리학자 蔡發의 아들로, 朱熹를 사사하였다. 평생 벼슬에 나가지 않고 저술에 힘썼으며, 天文, 地理, 律呂, 曆數, 兵學에 정통하였다. 朱子의 性理學을 계승한 주요 인물로 꼽혀 ‘朱門領袖’, ‘閩學干城’으로 칭해졌다. 저서로 ≪律呂新書≫, ≪西山公集≫ 등이 있다. ≪書集傳≫을 지은 蔡沈의 아버지이다.

공자가어(2) 책은 2020.11.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