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2)

공자가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啓聖公孔叔梁紇 英廡侯曾點注+子皙이라 泗水侯孔鯉注+伯魚 曲阜侯顔無繇注+季路 ○唐本弟子解 作顔繇 孔子始敎學於闕里할새 受學이라 孟激公宜
大成殿享祀 每年春秋仲月初丁 釋奠하고 奏樂하고 用八佾舞
○謹按皇明釋奠制儀컨대 迎神奠帛初獻及亞終獻徹饌送神凡六 各奏樂一章이라
自初獻으로 至終獻 不言拜禮하고 瘞幣 言奏樂이로대 而不錄樂章하니 可疑


啓聖公 英廡侯 注+증점의 자는 子皙이다. 泗水侯 孔鯉,注+공리의 자는 伯魚이다. 曲阜侯 注+안무요의 자는 季路이다. ○중국본 ≪孔子家語≫의 〈七十二弟子解〉에는 顔繇로 되어 있다. 공자가 처음 闕里에서 가르칠 때 수학하였다. 를 〈啓聖祠에 모신다.〉
대성전 향사는 매년 춘추 仲月 初丁日釋奠을 올리고 음악을 연주하며 팔일무를 춘다.
○삼가 ≪皇明釋奠制儀≫를 살펴보니, 迎神, 奠帛, 初獻亞獻終獻, 徹饌, 送神의 모두 여섯 가지 절차에 각기 음악 1장을 연주한다.
초헌부터 종헌까지 拜禮를 말하지 않았고 폐백을 태울 때 음악을 연주하라고 말하였으나 악장을 기록하지 않았으니, 의심스럽다.


역주
역주1 孔叔梁紇 : B.C.622~B.C.548. 郰人紇 또는 鄹叔紇이라고도 한다. 성은 孔, 이름이 紇, 자는 叔梁이며, 춘추시대 노나라 출신이다. 魯 襄公 때 郰邑(鄹邑)의 대부가 되었다. 처음에 施氏를 아내로 얻어 딸 아홉을 낳았는데, 다시 顔氏의 딸 徵在를 아내로 얻어 공자를 낳았다.
역주2 曾點 : ?~? 자는 子晳. 춘추시대 노나라 南武城 출신이다. 아들 曾子와 함께 공자의 문하에 있었다. 唐나라 玄宗 때 宿伯에 봉해졌고, 宋나라 眞宗 때 萊蕪伯에 봉해졌다. 南宋 度宗 때 문묘에 종사되었고, 明나라 英宗 때 공의 작위를 받았다.
역주3 顔無繇 : B.C.545~? 자는 路, 顔路라고 부르기도 한다. 춘추시대 노나라 출신으로, 안회의 아버지이다. 부자가 모두 공자의 문하에 있었다. 원나라 문종 때 杞國公에 봉해졌다.
역주4 孟激公宜 : ?~? 성은 孟, 이름은 激, 자는 公宜로, 맹자의 부친이다. 송나라에 유학하여 벼슬을 구하려 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고 맹자 나이 3세에 객사했다.

공자가어(2) 책은 2020.11.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