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2)

공자가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子貢返注+子貢歸吳한대 越王悉境內之兵하여 以事吳注+越王盡率一境之士卒以事吳어늘 吳王乃受越王卒注+吳王受之하여 遂自發兵以伐齊注+乃自發兵以伐齊라가 敗之注+乃爲所敗한대 越遂襲吳之國注+越乃乘其敗而伐之하여 滅焉注+越乃滅吳하다
夫子曰 夫其亂齊存魯注+使齊之亂魯之存이라 吾之初願注+夫子之欲이라이요 若強晉以弊吳注+若夫使晉強而吳害하여 使吳亡而越霸者注+使吳之亡而越之伯 賜之說注+ 音稅注+子貢遊說之力이라 美言傷信注+言雖善而失信於人이라하니 愼言哉注+人當愼言語인저


37-5 자공이 오나라로 돌아왔는데,注+자공이 오나라로 돌아온 것이다. 월나라 왕이 온 경내의 군사들을 거느리고 오나라를 섬기자,注+월나라 왕이 온 경내의 사졸들을 다 거느리고서 오나라를 섬긴 것이다. 오나라 왕이 이에 월나라 왕의 병졸들을 받아들이고서注+오나라 왕이 군사들을 받은 것이다. 마침내 스스로 군사를 일으켜
제나라를 쳤다가注+이에 스스로 군사를 일으켜 제나라를 친 것이다. 패배하였다.
注+마침내 패한 것이다. 그러자 월나라가 드디어 오나라를 습격하여注+월나라가 그 패한 기회를 틈타 오나라를 친 것이다. 멸망시켰다.注+월나라가 드디어 오나라를 멸망시킨 것이다.
부자가 말하였다. “제나라를 어지럽히고 노나라를 존속시키는 것은注+제나라를 어지럽히고 노나라를 존속시키게 하는 것이다. 나의 처음 소원이었고,注+나의 바람이라는 것이다. 진나라를 강하게 함으로써 오나라를 피폐하게 하여注+진나라를 강하게 하여 오나라에 해를 입힌 경우이다. 오나라가 망하고 월나라가 패자가 되게 한 것은注+오나라가 망하고 월나라가 패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子貢)의 유세의注+頭註:(유세하다)는 이다. 힘이다.注+자공이 유세한 힘이라는 것이다. 듣기 좋은 말도 신의를 잃는 법이니,注+말이 비록 듣기 좋더라도 남에게 신의를 잃게 되는 것이다. 말을 삼가야 할 것이다.”注+사람은 마땅히 말을 삼가야 하는 것이다.


역주
역주1 제나라를……패배하였다 : 여기에서는 제나라에게 패배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四部叢刊本에는 오나라가 제나라를 쳐서 패배시킨 다음 晉나라와 黃池에서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월나라가 오나라를 기습한 것으로 되어 있고, ≪史記≫ 〈仲尼弟子列傳〉에는 오나라가 제나라를 大破한 다음 晉나라와 황지에서 싸우다가 크게 패하자 이 틈을 타고 월나라가 오나라를 습격한 것으로 되어 있다.

공자가어(2) 책은 2020.11.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