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六韜直解

육도직해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육도직해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原注
武車[騎]士者 選擇材技之人하여 乘騎以戰이니 謂之武騎士
武王 問太公曰
選(車)[騎]士 奈何
太公曰
選(車)[騎]士之法 取年四十以下 長七尺五寸以上으로 壯健捷疾 超絶倫等하고 能馳騎彀射하고 前後左右 周旋進退하며 越溝塹하고 登丘陵하며 冒險阻하고 絶大澤하며 馳强敵하고 亂大衆者
名曰武騎之士 不可不厚也니이다
原注
武王 問太公曰
選簡騎士之法 奈何
太公對曰
選簡騎士之法 取年方四十已下 身長七尺五寸以上으로 力氣壯健하고 行步捷疾 超過等輩하며 能馳騎彀射하고 或前或後 或左或右 周迴旋轉하여 以進以退하며 越溝塹之深하고 登丘陵之高하며 冒險阻之艱하고 絶大澤之水하며 馳强勇之敵하고 亂盛大之衆
名曰 武騎之士 不可不重厚也


原注
무기사武騎士란 재능과 기예가 뛰어난 병사를 선발하여 기마를 타고 싸우게 하는 것이니, 이것을 일러 무기사武騎士라 한다.
무왕武王태공太公에게 물었다.
기사騎士를 선발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태공太公이 대답하였다.
기사騎士를 선발하는 방법은 나이 40세 이하이고 신장이 7 5 이상으로 기력이 건장하고 걸음이 보통 사람보다 매우 빠르고 말을 달리면서 활을 당겨 쏘고, 전후前後좌우左右로 두루 돌면서 나아가고 물러가며, 참호를 넘어가고 구릉을 올라가며, 험한 곳을 무릅쓰고 큰 늪을 건너가며, 강한 적진으로 달려가고 적의 많은 병력을 혼란시킬 수 있는 자들을 선발해야 합니다.
이들을 이름하여 ‘무기지사武騎之士’라 하니, 후대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原注
무왕武王태공太公에게 물었다.
기사騎士를 선발하는 방법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태공太公이 대답하였다.
기사騎士를 선발하는 방법은, 나이가 40세 이하이고 신장이 7 5 이상인 자로 기력이 건장하고 걸음이 빨라서 보통 사람을 뛰어넘으며 말을 타고 달리면서 활을 당겨 쏘고 혹은 전후와 좌우로 두루 돌면서 나아가고 물러가며, 깊은 참호를 넘어가고 높은 구릉을 올라가며, 험하고 막힌 어려움을 무릅쓰고 큰 늪의 물을 건너가며, 강하고 용맹한 적에게 달려가고 많은 적병을 혼란시키는 병사들을 선발해야 한다.
이들을 이름하여 ‘무기지사武騎之士’라 하니, 소중히 하고 후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육도직해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