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墨子閒詁(1)

묵자간고(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묵자간고(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6-3-9 目不能徧視하며 手不能徧操하며 口不能徧味하고 冬則凍冰하며 夏則飾饐하니라
畢云 飾 若覆食之 是也 說文 云 飯傷濕也라하다
洪云 案 飾饐 與凍冰으로 對文이니 皆言其食味之壞 飾饐 當作餲饐
爾雅釋器 食饐謂之餲라한대 郭璞 飯穢臭라하고 論語鄕黨 食饐而餲라한대
饐餲 臭味變也라하다 本作飭하니 餲飭 字形相近이라하다 兪說同이라
云 覆食之冪 義不當爲飾이라 飾饐 群書治要 引作餕饐 是也
玉藻 日中而餕이라한대 云 餕 食朝之餘也라하고 論語 云 食餘曰 餕이라하니 餕饐者 謂 食餘而致壞也라하다
案 洪說 近是 治要 作餕하니 則疑酸之借字 荀子正名篇 云 香臭芬鬱腥臊酸奇臭 以鼻異라한대
楊注 云 酸 暑浥之酸氣也라하니 於此義 亦得通이라 張望文生訓 不足據라하다


눈으로 다 보지도 못하며 손으로 다 잡지도 못하며 입으로 다 맛보지도 못하고, 〈음식이〉 겨울에는 얼며 여름에는 쉰다.
畢沅:은 음식을 덮는 보 같은 것이 이것이다. 는 ≪說文解字≫에 “밥이 濕氣로 인해 쉬는 것이다.”라 하였다.
洪頤煊:살펴보건대 ‘飾饐’는 ‘凍冰’과 對句이니, 모두 음식 맛이 상한 것을 말한다. ‘飾饐’는 마땅히 ‘餲饐’가 되어야 한다.
爾雅≫ 〈釋器〉에 “食饐謂之餲(밥이 쉬는 것을 ‘’라고 한다.)”라 하였는데, 郭璞에 “밥이 상하여 냄새가 나는 것이다.”라 하였고, ≪論語≫ 〈鄕黨〉에 “食饐而餲(밥이 쉬어 맛이 변하다.)”라 하였는데,
孔安國에 “‘饐餲’는 냄새와 맛이 변한 것이다.”라 하였다. ‘’은 본래 ‘’으로도 쓰니, ‘’와 ‘’은 字形이 서로 비슷하다. 兪樾의 설명도 〈洪頤煊과〉 같다.
張文虎:‘음식을 덮는 보’는 字義가 ‘’의 뜻풀이가 될 수 없다. ‘飾饐’는 ≪群書治要≫에 이 대목을 인용하면서 ‘餕饐’로 썼으니, 옳다.
禮記≫ 〈玉藻〉에 “日中而餕(한낮에는 대궁을 먹는다.)”이라 하였는데, 〈이에 대한 鄭玄의〉 에 “ 食朝之餘也(‘’은 아침밥의 대궁이다.)”라 하였고, ≪論語鄭玄에 “食餘曰 (먹고 남긴 것을 ‘’이라 한다.)”이라 하였으니, ‘餕饐’는 먹고 남긴 것이 상했다는 말이다.
:洪頤煊이 옳은 듯하다. ‘’은 ≪群書治要≫에 ‘’으로 되어 있으니, 아마도 ‘’의 假借字인 듯하다. ≪荀子≫ 〈正名〉에 “향내[香臭], 썩은내(芬鬱), 비린내[腥臊], 쉰내[洒酸], 야릇한 냄새[奇臭]들은 코로 냄새를 맡아 구별한다.”라 하였는데,
楊倞에 “‘’은 덥고 습한 날의 酸氣이다.”라 하였으니, 이 편 이 글자()의 뜻과 통한다. 장문호가 글자만 보고 뜻을 풀이한 것은 근거로 삼기에는 부족하다.


역주
역주1 : 畢本에는 ‘冪’이 ‘幕’으로 되어 있다.
역주2 孔注 : ≪論語注疏≫ 何晏의 注에 인용된 孔安國(B.C.156~B.C.74)의 말이다. 孔安國은 字는 子國으로 孔子의 10世孫이다. 申公에게 ≪詩經≫을, 伏生에게 ≪尙書≫를 배웠다. 漢 武帝 때 孔府 舊宅의 벽에서 나온 古文 경전들에 대해 傳을 지었다. 저서에 ≪古文尙書≫, ≪古文孝經傳≫, ≪論語訓解≫가 있다.
역주3 張文虎 : 1808~1885. 淸나라 江蘇 南匯 사람으로, 字는 孟彪, 號는 嘯山, 自號는 天目山樵이다. 惠棟과 江聲과 錢大昕을 배웠다. 저서에 ≪古今樂律考≫, ≪史記集解索隱正義箚記≫ 등이 있다.
역주4 鄭注 : ≪經典釋文≫에 인용된 鄭玄의 注를 말한다.
역주5 : 底本 旁注에 “‘洒’는 원본에 ‘酒’로 잘못되어 있으나, ≪荀子≫ 〈正名〉에 의거하여 고쳤다. 살펴보건대 ‘洒’는 응당 ‘漏’가 되어야 하니(≪荀子≫ 楊倞의 注에 보인다.), ‘馬羶氣(말 누린내)’를 뜻한다. 또 살펴보건대 아래의 ‘酸’자는 王念孫이 ‘마땅히 庮의 誤字이니, 牛羶氣(소 누린내)이다.’라고 하였으니(王先謙의 ≪荀子集解≫에 보인다.) 孫詒讓이 인용한 楊倞의 注와는 說이 다르다.”라 하였다.

묵자간고(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