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墨子閒詁(1)

묵자간고(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묵자간고(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5-2 故 能大니라 聖人者 事無辭也하며 物無違也 能爲天下器니라 是故
畢本 作非一水之源也
云 舊 云非一源也하면 이라
引作非一水之源하고 引作非一源之水하다
古無源字러니 本書脩身 云 原濁者流不淸이라하여 只作原이라하니 此類俗寫亂之 非舊文也라하다
王云 此本 作江河之水非一源之水也하고 今本 脫之水二字 而一源二字 則不誤
北堂書鈔衣冠部三 初學記器物部 引此竝作非一源之水하다 初學記地部中 引作非一源之流하니
流字雖誤 而一源二字 仍與今本同이라 畢謂初學記作一水之源 誤也
服章部十一 引作江河之水非一源千鎰之裘非一狐라하니
皆節去下二字 而一源二字 亦與今本同이라 其藝文類聚衣冠部 引作非一水之源者 傳寫誤耳
案 王說是也 今據補正이라


그러므로 커질 수 있다. 聖人은 일을 마다하지 않고 남을 거스르지 않는다. 그러므로 천하의 그릇이 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長江黃河의 물은 하나의 근원에서 흘러나온 물이 아니며,
畢沅에는 “非一水之源也”로 되어 있다.
畢沅:舊本에는 “非一源也”라 하였는데, ≪初學記≫에 의거하면, 〈地部 江第四에는 이를 인용한 곳에 〈‘之流’라는〉 두 글자가 더 있고, 〈器物部裘第八에는 이를 인용한 곳에 舊本과 동일하게 되어 있다.
藝文類聚≫에서는 이 대목을 인용한 곳에 “非一水之源”이라 되어 있고, ≪北堂書鈔≫에는 이 대목을 인용한 곳에 “非一源之水”라고 되어 있다.
古本에는 ‘’자가 없었는데, 이 책 ≪墨子≫ 〈脩身〉에는 “原濁者流不淸(근원이 탁하면 지류가 맑지 못하다.)”이라 하면서, ‘’이라고만 썼으니, 이러한 부류는 세상 사람들이 쓰면서 어지러워진 것이지 舊文은 아니다.
王念孫:이 에는 “江河之水 非一源之水也”로 되어 있고, 今本에는 ‘之水’ 두 글자가 빠졌으나, ‘一源’ 두 글자는 잘못되지 않았다.
北堂書鈔≫ 〈衣冠部〉 3과 ≪初學記≫ 〈器物部〉에서 이 대목을 인용한 곳에 모두 “非一源之水”로 되어 있다. ≪初學記≫ 〈地部 〉에서 이 대목을 인용한 곳에 “非一源之流”라고 되어 있으니,
’자는 잘못되어 있는데, ‘一源’ 두 글자는 여전히 今本과 같다. 畢沅이 ≪初學記≫를 〈인용하여〉 말하면서 “一水之源”이라고 쓴 것은 잘못이다.
太平御覽≫ 〈服章部〉 11에 이 대목을 인용한 곳에 “江河之水 非一源 千鎰之裘 非一狐”라 되어 있고,
모두 아래의 〈‘之水’와 ‘之白’〉 두 글자를 뺐으나, ‘一源’ 두 글자는 역시 今本과 같다. ≪藝文類聚≫ 〈衣冠部〉에서 이 대목을 인용한 곳에 “非一水之源”으로 되어 있는 것은 전사하면서 잘못된 것일 뿐이다.
:王念孫의 설이 옳다. 이제 그 설에 의거하여 글자를 채워 넣고 바로잡는다.


역주
역주1 江河之水 非一源之水也 : 諸本에는 ‘江河之水 非一源也’로 되어 있다. 正德本에는 ‘江河’가 ‘河江’으로 되어 있고, ‘源’이 ‘原’으로 되어 있다. 畢本에는 ‘江河之水 非一水之源也’로 되어 있다.
역주2 初學記 : 唐나라의 徐堅 등이 古今의 詩文을 典據로 하여 편찬한 類書이다. 총 30권으로 23부 313項目으로 분류하였다.
역주3 江引此增二字 裘引此與舊同 : ≪初學記≫ 권6 〈地部 中〉 江第四에는 “墨子曰 江河不惡小谷之滿己也 故能大 是故江河之水 非一源之流”로 되어 있고, 권26 〈器物部〉 裘第八에는 “墨子曰 江河之水 非一源 千鎰之裘 非一狐白”으로 되어 있다.
역주4 藝文類聚 : 唐나라 歐陽詢이 624년 勅命을 받아 편찬한 類書이다. 天‧歲時‧地‧州‧郡‧山‧水‧符命‧帝王 등 48部로 類別하여 사실을 考證‧說明하고 권말에 관련된 詩文을 수록하였다. 총 100권이다.
역주5 北堂書鈔 : 唐나라 虞世南이 편저한 중국 최초의 類書이다. 여러 책의 文句를 摘錄하여 19部 801類로 類別하였다. 총 160권이다.
역주6 太平御覽 : 宋代의 유명한 類書로, 北宋의 李昉, 李穆, 徐鉉 등이 왕명으로 편찬한 책이다. 太平興國 2년(977) 3월에 시작하여 太平興國 8년(983) 10월에 완성하였다. 天, 地, 人, 事, 物의 순으로 55部 550門으로 구성되었으며, 1,000여 종의 古書가 인용되어 宋代 이전의 문헌자료를 대량으로 보존하고 있다.

묵자간고(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