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墨子閒詁(1)

묵자간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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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간고(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9-6-12 擧以爲天子하여 與接天下之政하고 治天下之民이라 伊摯 女之私臣으로
詩商頌長發 孔疏 引鄭康成書注하여 云 伊尹 名摯이니 湯以爲阿衡하여 以尹天下 曰 伊尹이라하다
史記殷本紀 云 伊尹 名阿衡인대 欲奸湯而無由 乃爲有莘氏媵臣하여 負鼎俎하여 以滋味說湯이라한대
索隱 伊尹 名摯라하고 孔安國 亦曰伊摯라한대 然解者以阿衡爲官名하니 非名也라하다
案 孫子用間篇 云 殷之興也 伊摯在夏라하니所本也 伊摯 亦見離騷天問二篇이라
畢云 莘 漢書 作㜪하고 玉篇 㜪嫀二同色臻切하니 有㜪國이라하고
說文 云 呂不韋曰 有侁氏 以伊尹㑞女라하다
案 呂氏春秋本味 云 有侁氏女子 採桑이라가 得嬰兒於空桑之中하여 獻之其君하니 其君令烰人養之
長而賢한대 湯聞伊尹하고 使人請之有侁氏하니 有侁氏不可
伊尹亦欲歸湯하여 於是請取婦爲婚하니 有侁氏喜하여 以伊尹爲媵送女라한대 高誘曰 侁 讀曰莘이라하다
有莘 在今河南陳留縣이라 括地志 云 古莘國 在汴州陳留縣東五里 故莘城 是也
陳留風俗傳 云 陳留外黃 有莘昌亭하니 本宋地 莘氏邑也라하다 或云 在陝西郃陽이라한대


발탁하여 천자로 삼아 함께 천하의 정권을 쥐고 천하의 인민을 다스렸다. 伊摯(伊尹)는 有莘氏 딸의 私臣으로
詩經≫ 〈商頌 長發孔穎達에서 ≪尙書鄭玄를 인용하여 “伊尹은 이름이 임금이 阿衡(재상)으로 임명해 天下를 다스리게[] 하였기 때문에 ‘伊尹’이라 한다.” 고 하였다.
史記≫ 〈殷本紀〉에 “伊尹은 이름이 阿衡인데, 임금에게 벼슬을 구하고자 하였으나 길이 없어 有莘氏媵臣이 되어 솥과 도마를 등에 지고 음식을 요리함으로써 임금에게 유세하였다.”고 하였는데,
史記索隱≫에 “≪孫子兵書≫에는 ‘伊尹은 이름이 이다.’라 하였고 孔安國도 ‘伊摯’라고 하였다. 그런데 해석하는 사람들은 阿衡을 관직명이라 하니 阿衡은 이름이 아니다.”라 하였다.
:≪孫子≫ 〈用間〉에 “이 일어날 때에 伊摯에 있었다.”라 하였으니, 곧 司馬貞은 이에 근거한 것이다. 伊摯는 또한 ≪楚辭≫의 〈離騷〉와 〈天問〉 두 편에도 보인다.
畢沅:‘’은 ≪漢書≫에는 ‘’으로 되어 있고, ≪玉篇≫에 “‘’과 ‘’은 둘 다 ‘(색)’과 ‘(진)’의 反切로, 有㜪國이다.”라 하였고,
說文解字≫에 “呂不韋가 말하기를 ‘有侁氏伊尹에게 딸을 호송하게 하였다.’고 하였다”라 하였다.
생각건대, ≪呂氏春秋≫ 〈本味〉에 “有侁氏의 딸이 뽕을 따다가 안이 텅 빈 뽕나무 안에서 갓난아기를 얻어 임금에게 바치니 임금이 요리사에게 기르라고 하였다.
그가 성장하여 어질게 되자 임금이 伊尹의 소문을 듣고 사람을 시켜 有侁氏에게 그를 달라고 청하였는데 有侁氏가 안 된다고 하였다.
伊尹의 곁으로 가고자 하여, 이에 임금이 부인을 얻어 혼인하기를 청하자 有侁氏가 기뻐하며 伊尹을 시켜 딸을 호송하는 신하로 삼았다.”고 하였는데, 高誘가 “‘’은 ‘’으로 읽는다.”라 하였다.
有莘은 지금 河南 陳留縣이다. ≪括地志≫에 “古莘國汴州 陳留縣 동쪽 5리에 있는데, 故莘城이 이곳이다.
陳留風俗傳≫에 ‘陳留 外黃莘昌亭이 있는데, 원래 나라 땅으로 莘氏이다.’라 하였다.”라 하였다. 어떤 이는 陝西 郃陽이라 하는데 틀린 것이다.


역주
역주1 有莘氏 : 夏나라의 方國名으로 有辛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역주2 孫子兵書 : ≪孫子兵法≫, ≪孫武兵法≫, ≪吳孫子兵法≫, ≪孫武兵書≫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孫武가 지은 병법서이다.
역주3 小司馬 : 司馬遷과 구별하여 唐代의 司馬貞(679~732)을 일컫는 말이다. 字는 子正이고, ≪史記索隱≫의 저자이다.
역주4 楚辭 : 楚나라 때의 屈原과 그의 後人의 글을 모은 책이다. 북방 문학인 ≪詩經≫의 뒤를 이어 나온 대표적인 남방 문학이며 신화나 전설 등을 담고 있다. 총 16권으로, 前漢 때의 劉向이 편집하였다고 하는데, 後漢 때 王逸의 ≪九思≫를 더하여 모두 17권이 되었다.

묵자간고(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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