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唐詩三百首(1)

당시삼백수(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당시삼백수(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哀王孫〉
杜甫
長安城頭
夜飛上呼
屋底達官走避胡
腰下寶玦靑珊瑚
可憐王孫泣路隅
問之不肯道姓名
但道困苦乞爲奴
已經百日竄荊棘
身上無有完肌膚
子孫盡
自與常人殊
王孫善保千金軀
不敢長語臨交衢
且爲王孫立斯須
昨夜東風吹血腥
東來滿
好身手
愼勿出口他人狙
哀哉王孫愼勿疏
佳氣無時無
[集評] ○ 結語反覆以中興望之 一韻到底 詩易而平直 此獨波瀾變化 層出不窮 似逐段轉韻者 七古能事已極 - 淸 沈德潛, 《唐詩別載》 卷6


〈왕손을 애달파하다〉
두보
장안성 머리의 흰 머리 까마귀
밤에 날아와 연추문 위에서 울고
인가를 향해 날아가 큰 집을 쪼아대니
집 안의 대관들은 오랑캐 피해 달아난다
금채찍 끊어지고 九馬는 죽었는데
피붙이들 함께 달아나지도 못했네
허리에는 옥패와 푸른 산호를 차고서
가련하다 왕손이여, 길가에서 울고 섰네
누구인지 물으니 이름은 말하려하지 않고
그저 힘들고 괴로우니 종으로 삼아 달라고만 하네
백일이 넘도록 가시밭길로 도망 다녀
몸에는 피부가 온전한 곳 없어라
高帝의 자손 콧마루가 높다더니
왕손은 스스로 보통사람과 다르구나
이리떼는 도읍에 있고 용은 들에 있으니
왕손이여 천금 같은 옥체를 잘 보전하시길
네거리에서 감히 길게 말하지 못하고
왕손을 위하여 잠시 서있기만 하였다
“어젯밤 동풍에 피비린내 실려 불어오더니
동쪽에서 온 낙타 옛 도읍에 가득 찼습니다
북방의 건아들은 솜씨가 좋다했는데
예전엔 용맹하더니 지금 어찌 그리 우둔한지
듣자니 천자께서 이미 왕위 물려주어
거룩한 德으로 북쪽의 남선우를 복종시켰다 하고
화문의 回紇이 얼굴 그어 설욕하길 청했답니다
다른 사람 엿들을까 말조심 하소서”
애닯구나 왕손이여 삼가 소홀히 하지 마시길
오릉의 상서로운 기운은 없을 때가 없었으니
[集評] 결어에서는 말을 뒤집어 (왕조가) 중흥하기를 바랐다. 하나의 韻으로 일관하였으며 시가 쉬우면서도 平直한데, 이 부분에서 유독 파란만장하게 변화를 일으키며 끊임없이 솟아 나와 다함이 없으니 단락을 따라 운을 바꾼 것과 같아서, 칠언 고시로서 할 수 있는 일은 다한 것이다.


역주
역주1 頭白烏 : 흰 머리 까마귀를 말한다. 예전에는 까마귀를 상서롭지 못한 새로 여겼는데 특히 흰 머리 까마귀는 더더욱 그러했다고 전한다. 이 시에서는 安祿山의 반란을 암시하는 不吉한 징조로 사용되었다.
역주2 延秋門 : 唐 宮苑의 西門으로, 咸陽橋가 있어 그 아래로 渭水가 흐른다. 천보 15년(756) 6월에 潼關을 지켜내지 못해, 唐 玄宗이 이 문을 통해 도망하였다.
역주3 又向人家啄大屋 屋底達官走避胡 : 이 구절은 머리 하얀 까마귀가 먼저 연추문 위에서 우니, 현종이 곧 연추문을 통해 달아났고, 이후에 까마귀가 고관대작들의 집을 쪼아대자 그들이 사방으로 흩어져 도주했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胡’는 安祿山의 반군들을 의미한다.
역주4 金鞭斷折九馬死 : 당 현종이 탄 수레가 금채찍을 휘둘러 빨리 달렸던 까닭에 채찍이 모두 끊어질 정도였다고 한다. ‘九馬’는 황제의 말인데, 이들 역시 미친 듯 달리다 모두 죽었다고 전한다.
역주5 骨肉不待同馳驅 : ‘骨肉’은 王孫을 뜻한다. 현종이 창망하게 도주함에, 왕손들을 일일이 챙기지 못하였던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단지 자신의 생명만을 보전하려 했던 황제에 대한 풍자가 깃들어 있다. ‘不待’가 ‘不得’으로 되어 있는 본도 있다.
역주6 高帝 : 漢 高祖 劉邦이다.
역주7 隆準 : 콧마루가 높이 솟아있는 것이다. 《史記》 〈高祖本紀〉에, “한 고조는 그 모습이 콧마루가 높아서 용의 얼굴을 지니고 있다.[高祖 爲人隆準而龍顔]”라 하였다. 여기서는 漢에 唐을 비유하여 황족들의 특징을 설명하려 하였다.
역주8 龍種 : 용을 君主에 비유하여, 그 자손을 龍種 즉 龍의 種子라 지칭하였다. 여기서도 왕손을 지칭한다.
역주9 豺狼在邑龍在野 : 이 구절은 안녹산이 이미 東都인 洛陽을 점령하고 황제로 칭하였던 일을 말한 것이다. ‘龍在野’는 현종이 촉 땅으로 도주한 것을 의미한다.
역주10 橐駝 : 낙타이다. 《唐書》 〈史思明傳〉에, “안녹산이 兩京을 함락하여 낙타로 御府의 진귀한 보화들을 范陽으로 옮긴 것이 그 끝을 알지 못할 정도였다.[祿山陷兩京 以駱駝運御府珍寶于范陽 不知紀極]”고 하였다.
역주11 舊都 : 여기서는 長安을 지칭한다.
역주12 朔方健兒 : 哥舒翰이 거느리던 삭방의 군사들을 지칭한다.
역주13 昔何勇銳今何愚 : 이는 천보 15년에 哥舒翰이 潼關을 지키다 안녹산에게 크게 패배한 일을 말한다.
역주14 天子已傳位 : 안녹산의 난이 일어난 이듬해에 玄宗이 肅宗에게 황위를 물려주었음을 말한다. 천보 15년 7월에 숙종이 靈武에서 황제의 지위에 올랐다.
역주15 聖德北服南單于 : ‘南單于’는 回紇인데, 숙종이 즉위한 후 사신을 파견하여 화친을 청하니 그 이듬해에 首領이 入朝하여 반란의 평정을 도왔다.
역주16 花門剺面請雪恥 : 花門山堡는 延海(지금의 甘肅省) 북쪽 300 리에 위치하고 있다. 여기서 ‘花門’이라 함은 花門山堡에 거주하는 回紇을 의미한다. ‘剺面’은 고대 흉노 풍속 가운데 얼굴을 칼로 그어 피를 내는 의식이다. 이는 충성과 통분을 표시하는 것인데, 여기서는 회흘이 병사를 내어 당이 안녹산의 반란을 평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 일을 지칭한다.
역주17 五陵 : 본래는 長安 부근에 있던 漢朝의 다섯 기의 陵墓를 일컫는 것으로, 高帝의 長陵, 惠帝의 安陵, 景帝의 陽陵, 武帝의 茂陵, 昭帝의 平陵이다. 현종 이전에 唐室 역시 다섯 기의 先帝의 陵墓가 있었으니, 高祖의 獻陵, 太宗의 昭陵, 高宗의 乾陵, 中宗의 定陵, 睿宗의 橋陵이 그것이다.
동영상 재생
1 089 애왕손 449

당시삼백수(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