朋黨之禍는 至唐而極하고 論朋黨之文은 至歐陽子而極이라
唐宰相裴樞
가 以謂太常卿
은 唐
이 常以淸流爲之
어늘 廷範乃梁
이니 不可
라하니
梁王이 由此大怒하야 曰 吾嘗謂裴樞純厚하야 不陷浮薄이러니 今亦爲此邪아라하다
是歲四月
에 彗出西北
하야 掃
어늘 宰相柳璨
이 希梁王旨
하야 歸其譴於大臣
하니
於是에 左僕射裴樞獨孤損과 右僕射崔遠守와 太保致仕趙崇과 兵部侍郞王贊과 工部尙書王溥와 吏部尙書陸扆가 皆以無罪貶하고 同日賜死於白馬驛하고 凡縉紳之士與唐而不與梁者가 皆誣以朋黨하야 坐貶死者가 數百人이라 而朝廷爲之一空하다
明年三月에 唐哀帝가 遜位於梁할새 遣中書侍郞同中書門下平章事張文蔚爲冊禮使하고 禮部尙書蘇循爲副하며 中書侍郞同中書門下平章事楊涉爲押傳國寶使하고 翰林學士中書舍人張策爲副하며 御史大夫薛貽矩爲押金寶使하고 尙書左丞趙光逢爲副라
四月甲子
에 文蔚等
이 自上源驛
으로 奉
하며 乘
하야 導以
太常
하야 朝梁於金祥殿
하니 梁王袞冕南面
이어늘 臣文蔚臣循
이 奉冊升殿進
하야 讀已
에 臣涉臣策
이 奉傳國璽
하고 臣貽矩臣光逢
이 奉
하야 以次升
하야 進讀已
에 降
하야 率文武百官
하야 하고 再拜賀
하다
雖樞等之力이 未必能存唐이나 然必不亡唐而獨存也라
唐之亡也에 賢人君子가 旣與之共盡하니 其餘在者는 皆庸懦不肖傾險獪猾趨利賣國之徒也라
05. 《오대사五代史》 〈당육신전唐六臣傳〉에 대한 논論 1
붕당朋黨의 화는 당唐나라에 이르러 지극하였고, 붕당에 대해 논한 글은 구양자歐陽子에 이르러 지극하다.
그러나 선비가 살고 죽는 것은 어찌 그 일신의 일이겠는가.
당초 당唐나라 천우天祐 3년(906)에 양왕梁王이 총애하는 관리 장정범張廷範을 태상경太常卿으로 삼고자 했는데,
당나라 재상 배추裵樞가 “태상경은 당나라에서는 늘 청류淸流를 시켰는데 장정범은 양梁나라의 객장客將이니, 안 된다.”라고 하니,
양왕이 이로부터 크게 노하여 “내 일찍이 배추는 순후純厚하여 부박浮薄한 데 빠지지 않을 것이라 여겼더니, 지금 그 역시 이런 짓을 하는가.”라고 하였다.
이해 4월에 혜성彗星이 서북쪽 하늘에 나타나 문창성文昌星‧헌원성軒轅星‧천시성天市星 세 별을 쓸고 지나가거늘, 재상 유찬柳璨이 양왕梁王의 뜻에 영합하여 그 견책譴責을 대신大臣에게 돌렸다.
이에 좌복야左僕射 배추裵樞‧독고성獨孤成, 우복야右僕射 최원수崔遠守, 태보치사太保致仕 조숭趙崇, 병부시랑兵部侍郞 왕찬王贊, 공부상서工部尙書 왕부王溥, 이부상서吏部尙書 육의陸扆가 모두 죄 없이 폄직貶職되었고 같은 날 백마역白馬驛에서 사사賜死되었으며, 무릇 사대부들 중 당唐나라를 돕고 양梁나라를 돕지 않은 자들이 모두 붕당朋黨으로 모함을 받아서 폄직되거나 죽은 사람이 수백 명이라 조정이 이 때문에 텅 비었다.
그 이듬해 3월에 당唐 애제哀帝가 양梁나라에게 손위遜位할 때 중서시랑中書侍郞 동중서문하평장사同中書門下平章事 장문울張文蔚을 보내 책례사冊禮使로 삼고 예부상서禮部尙書 소순蘇循을 부사副使로 삼았으며, 중서시랑中書侍郞 동중서문하평장사同中書門下平章事 양섭楊涉을 압전국보사押傳國寶使로 삼고 한림학사翰林學士 중서사인中書舍人 장책張策을 부사로 삼았으며, 어사대부御史大夫 설이구薛貽矩를 압금보사押金寶使로 삼고 상서좌승尙書左丞 조광봉趙光逢을 부사로 삼았다.
4월 갑자일에 장문울 등이 상원역上源驛으로부터 책보冊寶를 받들고 노거輅車를 타고서 금오金吾 의장대와 태상시太常寺 의장대의 인도를 받아서 금상전金祥殿에서 양나라에 조회하니, 양왕梁王이 곤룡포와 면류관 차림으로 남면南面하고 있거늘, 신하 장문울과 신하 소순이 책보를 받들고 전상殿上에 올라 나아가 읽기를 마치자, 신하 양섭과 신하 장책이 전국새傳國璽를 받들고 신하 설이구와 신하 조광봉이 금보金寶를 받들고 차례로 올라가 나아가 읽기를 마치자, 내려와 문무백관을 거느리고 북향北向하여 무도舞蹈하고 재배하여 하례賀禮하였다.
대저 일개 태상경太常卿과 국가의 사직社稷 중 어느 것이 중요한가.
가령 배추裵樞 등이 죽지 않았다면 그래도 일개 태상경 자리도 아까워했거늘 나라를 남에게 넘겨주려 했겠는가.
비록 배추 등의 힘이 반드시 당唐나라를 보존할 수는 없었겠지만, 반드시 당나라는 망하게 두고 자신만 홀로 살아남지는 않았을 것이다.
당唐나라가 망할 때 현인賢人 군자君子들이 이미 함께 다 죽었으니, 남아 있는 자들은 모두 용렬하고 나약하고 못나고 음험하고 교활하여 이익만 추구하고 나라를 파는 무리뿐이었다.
그렇지 않다면 어찌 양梁나라 조정에서 수치를 무릅쓰고 욕됨을 참는 것이 이와 같았단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