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周易正義(4)

주역정의(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주역정의(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雷以動之하고 風以散之하며 雨以潤之하고 日以烜之하며 艮以止之하고 兌以說之하며 乾以君之하고 坤以藏之하나니라
帝出乎震하고 齊乎巽하고 相見乎離하고 致役乎坤하고 說言乎兌하고 戰乎乾하고 勞乎坎하고 成言乎艮하니라
[疏]正義曰:‘帝出乎震’至‘故曰成言乎艮’者, 康伯於此无注.
然益卦六二“王用于帝, 吉”,
王輔嗣注云“帝者, 生物之主, 興益之宗, 出震而齊巽者也”, 王之注意, 正引此文, 則輔嗣之意, 以此帝爲天帝也.
, 絜齊萬物則在乎巽, 令萬物相見則在乎離, 致役以養萬物則在乎坤,
, 陰陽相戰則在乎乾, 受納萬物勤勞則在乎坎, 能成萬物而可定則在乎艮也.
萬物出乎震하니 東方也 齊乎巽하니 東南也 齊也者 言萬物之絜齊也
離也者 明也 萬物皆相見하니 南方之卦也 聖人南面而聽天下하여 嚮明而治하니 蓋取諸此也
[疏]正義曰:‘萬物出乎震 震東方’者, 解上“帝出乎震”, , 斗柄指東爲春, 春時萬物出生也.
‘齊乎巽 巽東南也 齊也者 言萬物之絜齊也’, 解上“齊乎巽”, 以巽是東南之卦, 斗柄指東南之時, 萬物皆絜齊也.
‘離也者 明也 萬物皆相見 南方之卦也 聖人南面而聽天下 嚮明而治 蓋取諸此也’者, 解上“相見乎離”, 因明聖人法離之事.
以離爲象日之卦, 故爲明也. 日出而萬物皆相見也, 又位在南方, 故聖人法南面而聽天下, 嚮明而治也, 故云“蓋取諸此也.”
坤也者 地也 萬物皆致養焉이라 曰 致役乎坤이라하니라
正秋也 萬物之所說也 曰 說言乎兌라하니라
戰乎乾 西北之卦也 言陰陽相薄也
坎者 水也 正北方之卦也 勞卦也 萬物之所歸也 曰 勞乎坎이라하니라
東北之卦也 萬物之所成終而所成始也 曰 成言乎艮이라하니라
[疏]‘坤也者’至‘乎艮’
○正義曰:‘坤也者 地也 萬物皆致養焉 故曰致役乎坤’者, 解上“致役乎坤”, 以坤是象地之卦, 地能生養萬物, 是有其勞役,
故云“致役乎坤.” 鄭云“坤不言方者, 所言地之養物, 不專一也.”
‘兌正秋也 萬物之所說也 故曰說言乎兌’者, 解上“說言乎兌”, 以兌是象澤之卦, 說萬物者, 莫說乎澤,
又位是西方之卦, 斗柄指西, 是正秋八月也, 立秋而萬物皆說成也.
‘戰乎乾 乾西北之卦也 言陰陽相薄也’者, 解上“戰乎乾”,
以乾是西北方之卦, 西北是陰地, 乾是純陽而居之, 是陰陽相薄之象也, 故曰“戰乎乾.”
‘坎者 水也 正北方之卦也 勞卦也 萬物之所歸也 故曰勞乎坎’者, 解上“勞乎坎”,
以坎是象水之卦, 水行不舍晝夜, 所以爲勞卦.
又是正北方之卦, 斗柄指北, 於時爲冬, 冬時萬物閉藏, 納受爲勞, 是坎爲勞卦也.
‘艮 東北之卦也 萬物之所成終而所成始也 故曰成言乎艮’者, 解上“成言乎艮”也, 以艮是東北方之卦也.
東北在寅丑之間, 丑爲前歲之末, 寅爲後歲之初, 則是萬物之所成終而所成始也.


우레로써 하고, 바람으로써 흩고, 비로써 적시고, 해로써 건조시키고, 으로써 그치고, 로써 기쁘게 하고, 으로써 군주 노릇 하고, 으로써 감춘다.
정의왈正義曰:이 한 절은 팔괘八卦가 물건을 기르는 을 총괄하여 밝힌 것이다. ‘’은 건조시킴이다.
위에서는 네 번 을 들고 아래에서는 네 번 를 든 것은, 왕숙王肅이 말하기를 “서로서로 구비한 것이니, 우레․바람이 과 쓰임이 같고, 이 통함을 밝힌 것이다.”라고 하였다.
상제上帝에서 내고, 에서 깨끗하게 하고, 에서 서로 만나보게 하고, 에서 수고로움을 지극히 하고, 에서 기뻐하여 말하고, 에서 싸우고, 에서 수고롭고, 에서 이루어 확정시킨다.
정의왈正義曰의 [제출호진帝出乎震]에서 [故曰成言乎艮]까지 한강백韓康伯은 이에 대하여 가 없다.
그러나 익괘益卦 육이六二 효사爻辭에 “이 이때를 사용하여 상제上帝에게 제향祭享하면 하리라.”라고 하였는데,
왕보사王輔嗣(왕필王弼)의 에 “는 물건을 낳는 주체이고 유익함을 일으키는 종주宗主이니, 에서 내고 에서 깨끗한 자이다.”라고 하였으니, 왕보사의 의 뜻은 바로 이 글을 인용한 것인바, 그렇다면 왕보사의 뜻은 여기의 천제天帝로 여긴 것이다.
천제가 만약 만물을 낼 경우에는 에 있고, 만물을 결제絜齊할(깨끗하게 할) 경우에는 에 있고, 만물로 하여금 서로 만나보게 함은 에 있고, 수고로움을 지극히 하여 만물을 기름은 에 있고,
만물을 기쁘게 하여 말할 만한 것은 에 있고, 이 서로 싸움은 에 있고, 만물을 수납受納하여 수고로움은 에 있고, 능히 만물을 이루어 확정시킬 수 있음은 에 있는 것이다.
만물이 에서 나오니, 동방東方이다. 에 깨끗하니 동남東南쪽인바 ‘’는 만물이 깨끗함을 말한 것이다.
는 밝음이니, 만물이 모두 서로 만나보는바, 남방南方이다. 성인聖人남면南面하여 천하를 다스려서 밝음을 향해 다스리니, 이는 여기(이괘離卦)에서 취한 것이다.
정의왈正義曰:[萬物出乎震 震東方] 위의 “상제上帝에서 냄”을 해석한 것이니, 은 바로 동방東方인데 북두성의 자루가 초저녁에 동방을 가리키면 봄이 되니, 봄철에 만물이 출생하는 것이다.
[齊乎巽 동남야東南也 齊也者 言萬物之絜齊也] 위의 “에서 깨끗하게 함”을 해석한 것이니, 은 바로 동남東南이기 때문에 북두성 자루가 초저녁에 동남을 가리킬 때에는 만물이 다 깨끗한 것이다.
[離也者 명야明也 만물개상견萬物皆相見 남방지괘야南方之卦也 성인남면이청천하聖人南面而聽天下 嚮明而治 蓋取諸此也] 이는 위의 “에서 서로 만나보게 함”을 해석하고 이어서 성인聖人를 본받는 일을 밝힌 것이다.
는 해를 형상한 가 되므로 밝음이 된 것이다. 해가 나오면 만물이 다 서로 만나보게 되고 또 위치가 남방南方에 있으므로 성인이 이를 본받아서 남면南面하여 천하를 다스려서 밝음을 향해 다스린다. 그러므로 “이는 여기에서 취하였다.”라고 말한 것이다.
은 땅이니, 만물이 모두 기름을 이루므로 “에서 수고로움을 지극히 한다.”라고 한 것이다.
는 바로 가을이니, 만물이 기뻐하는 바이므로 “에서 기뻐하여 말한다.”라고 한 것이다.
에서 싸움은 서북西北이니 이 서로 부딪침을 말한 것이다.
은 물이니 바로 북방北方이니 수고로운 인바, 만물이 돌아가는 바이므로 “에서 수고롭다.”라고 한 것이다.
동북東北이니, 만물이 을 이루고 를 이루는 것이므로 “에서 이루어 확정시킨다.”라고 한 것이다.
의 [坤也者]에서 [乎艮]까지
정의왈正義曰:[坤也者 地也 萬物皆致養焉 故曰致役乎坤] 위의 “에서 수고로움을 지극히 함”을 해석한 것이니, 은 바로 땅을 형상한 이고 땅은 능히 만물을 낳고 기르니, 이는 노역勞役(수고로움)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에서 수고로움을 지극히 한다.”라고 말한 것이다. 정현鄭玄이 이르기를 “에서 방위를 말하지 않은 것은, 여기서 말한 ‘땅이 물건을 기름’은 한 가지로 전일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兌正秋也 萬物之所說也 故曰說言乎兌] 위의 “에서 기뻐하여 말함”을 해석한 것이니, 는 바로 을 형상한 인데 만물을 기쁘게 하는 것은 (윤택하게 적셔줌)보다 더 기쁜 것이 없으며,
또 방위가 바로 서방西方인바, 북두성 자루가 〈초저녁에〉 서방을 가리킴은 이는 바로 가을 8월이니, 바로 가을이 되어서 만물이 모두 이룸을 기뻐하는 것이다.
[전호건戰乎乾 乾西北之卦也 言陰陽相薄也] 이는 위의 “에서 싸움”을 해석한 것이니,
은 바로 서북방西北方이고 서북西北은 바로 의 자리인데 순양純陽이면서 이 자리에 거하였으니, 이는 음양陰陽이 서로 부딪치는 이다. 그러므로 “에서 싸운다.”라고 말한 것이다.
[坎者 水也 정북장지괘야正北方之卦也 노괘야勞卦也 萬物之所歸也 故曰勞乎坎] 위의 “에서 수고로움”을 해석한 것이니,
은 바로 물을 형상한 이고 물이 흘러감은 밤낮을 그치지 않으니, 이 때문에 수고로운 가 된 것이다.
은 바로 북방北方이니, 북두성 자루가 〈초저녁에〉 북방을 가리킴은 철에 있어 겨울이 되고 겨울철에는 만물이 폐장閉藏하여 납수納受하느라 수고로우니, 이 때문에 이 수고로운 가 된 것이다.
[艮東北之卦也 萬物之所成終而所成始也 故曰成言乎艮] 위의 “에서 이룸”을 해석한 것이니, 은 바로 동북방東北方이다.
동북東北인방寅方축방丑方의 사이에 있는데, 은 〈섣달로서〉 지난해의 끝이 되고 은 〈정월로서〉 다음해의 시초가 되니, 그렇다면 이는 만물이 을 이루고 를 이루는 것이다.


역주
역주1 上四擧象……乾坤與天地通功也 : 雷․風․雨․日은 象을 든 것이고, 艮․兌․乾․坤은 卦를 든 것인바, 象과 卦를 갖추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乾☰兌☱離☲震☳巽☴坎☵艮☶坤☷
火(日)水(雨)

이에 대하여 朱子는 “여기에 보이는 卦의 자리는 相對(서로 마주)함이니, 위의 장과 같다.[此卦位相對 與上章同]”라고 하였다. 상대하는 자리란 위의 〈伏羲八卦方位圖〉의 방위를 가리켜 말한 것이다.
역주2 : 益卦 六二 爻辭에는 ‘享’으로 되어 있다.
역주3 王輔嗣注云帝者……帝若出萬物則在乎震 : ‘帝出乎震’을 孔穎達은 王弼의 뜻을 따라 天帝가 萬物을 내는 것으로 풀이하였다.
반면 朱子는 이를 “帝는 하늘의 主宰이다.”라고 하였는바, ≪周易傳義大全≫의 小註에 “帝出乎震은 만물이 발생함에 바로 저 주재가 이 속에서 나오는 것이다.[帝出乎震 萬物發生 便是他主宰 從這裏出]”라는 주자의 말이 채록되어 있고, 또 節齋蔡氏(蔡淵)의 다음 말이 채록되어 있다. “帝란 물건을 주재함을 가지고 말한 것이고 出은 發露를 이르니, 震은 東方에 거하여 철에는 봄이 된다.[帝者 以主宰乎物爲言也 出者 發露之謂 震居東方 於時爲春]” 이 때문에 諺解에도 “帝ㅣ 震에 出하야”로 해석하였으며, 후세에는 이 말에 따라 皇帝가 震方에서 나온다 하여 世子宮을 東方에 두고 震宮이라고도 칭하였다.
역주4 說萬物而可言者則在乎兌 : 孔穎達은 ‘說言乎兌’의 ‘言’을 ‘可言’으로 풀이하고, 아래 ‘成言乎艮’의 ‘言’은 ‘可定’으로 풀이하여 ‘言’을 實字로 보았다.
한편 朱子는 별다른 해석이 없는데 이에 대하여 退溪(李滉)는 ≪經書釋義≫에서 “言字는 虛字이기 때문에 註에 말하지 않은 듯하다. 그렇지 않다면 마땅히 ‘兌에 說함을 이르고……艮에 成함을 이른다.’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역주5 以震是東方之卦 : 八卦의 고유 방위는 다음과 같다.
乾☰兌☱離☲震☳巽☴坎☵艮☶坤☷
方位(地支)西北(戌亥)西(酉)南(午)東(卯)東南(辰巳)北(子)東北(丑寅)西北(未申)
〈文王八卦方位圖〉〈文王八卦方位圖〉
이 방위에 대하여 朱子는 ≪本義≫에서 “邵子(邵雍)가 말하길 ‘이 卦의 자리는 바로 文王이 정한 것이니, 이른바 後天의 學이란 것이다.’라고 하였다.”고 하였으며, ≪周易傳義大全≫의 小註에 주자의 다음의 말이 채록되어 있다. “帝出乎震과 萬物出乎震 이 두 단락은 단지 文王의 卦를 말한 것이다.[帝出乎震與萬物出乎震 只這兩段說文王卦]” 이는 〈文王八卦方位圖〉를 가리킨 것으로, 이 방위도는 震에서 시작하여 巽→離→坤의 순서로 돌아간다.
역주6 [者] : 저본에는 ‘者’가 없으나, 疏의 체제에 의거하여 보충하였다.(北京大 整理本 참조)

주역정의(4)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