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周易正義(4)

주역정의(4)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주역정의(4)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天也 故稱乎父하고 地也 故稱乎母
一索而得男이라 故謂之長男이요 一索而得女 故謂之長女
再索而得男이라 故謂之中男이요 再索而得女 故謂之中女
三索而得男이라 故謂之少男이요 三索而得女 故謂之少女
[疏]正義曰:此一節說乾坤․六子, 明父子之道.
王氏云“索, 求也, 以乾坤爲父母, 而求其子也.” 得父氣者爲男, 得母氣者爲女.
坤初求得乾氣爲震, 故曰長男, 坤二求得乾氣爲坎, 故曰中男, 坤三求得乾氣爲艮, 故曰少男.
乾初求得坤氣爲巽, 故曰長女, 乾二求得坤氣爲離, 故曰中女, 乾三求得坤氣爲兌, 故曰少女.


은 하늘이므로 라 칭하고, 은 땅이므로 라 칭하고,
은 〈이〉 첫 번째로 구하여 을 얻었으므로 장남長男이라 이르고, 은 〈이〉 첫 번째로 구하여 를 얻었으므로 장녀長女라 이르고,
은 〈이〉 두 번째로 구하여 을 얻었으므로 중남中男이라 이르고, 는 〈이〉 두 번째로 구하여 를 얻었으므로 중녀中女라 이르고,
은 〈이〉 세 번째로 구하여 을 얻었으므로 소남少男이라 이르고, 는 〈이〉 세 번째로 구하여 를 얻었으므로 소녀少女라 이른다.
정의왈正義曰:이 한 절은 건곤乾坤육자六子를 말하여 부자父子를 밝혔다.
왕씨王氏가 이르기를 “은 구함이니, 부모父母로 삼아서 그 자식을 구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아버지의 기운을 얻고 태어난 자는 사내가 되고, 어머니의 기운을 얻고 태어난 자는 딸이 된다.
☷이 처음 구하여 의 기운을 얻어서 ☳이 되었으므로 장남長男이라 하였고, 이 두 번째로 구하여 의 기운을 얻어서 ☵이 되었으므로 중남中男이라 하였고, 이 세 번째로 구하여 의 기운을 얻어서 ☶이 되었으므로 소남少男이라 하였다.
☰이 처음 구하여 의 기운을 얻어서 ☴이 되었으므로 장녀長女라 하였고, 이 두 번째로 구하여 의 기운을 얻어서 ☲가 되었으므로 중녀中女라 하였고, 이 세 번째로 구하여 의 기운을 얻어서 ☱가 되었으므로 소녀少女라 한 것이다.



주역정의(4)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