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尙書注疏(2)

상서정의(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상서정의(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伊洛瀍澗 旣入于河하며
[傳]伊出陸渾山하고 洛出上洛山하고 澗出沔池山하고 瀍出河南北山하니 四水合流而入河
○陸渾沔池二縣 屬河南郡이라
[疏]‘豫州’
○傳‘伊出’至‘入河’
○正義曰:地理志云 “伊水出弘農盧氏縣熊耳山, 東北入洛. 洛水出弘農上洛縣冢領山, 東北至鞏縣入河.
瀍水出河南穀城縣潛亭北, 東南入洛. 澗水出弘農新安縣, 東南入洛.”
志與傳異者, 熊耳山在陸渾縣西, 冢領山在上洛縣境之內, 沔池在新安縣西‧穀城潛亭北, 此卽是河南境內之北山也.
志詳而傳略, 所據小異耳. 伊‧瀍‧澗三水入洛合流而入河, 言其不復爲害也.


伊水‧洛水‧瀍水‧澗水가 이미 黃河로 들어가며,
伊水는 陸渾縣의 山에서 나오고 洛水는 上洛縣의 山에서 나오고 澗水는 沔池縣의 山에서 나오고 瀍水는 河南郡 북쪽의 山에서 나오니, 네 개의 물이 합류하여 황하로 들어간다.
○陸渾과 沔池 두 縣은 河南郡에 속한다.
經의 [豫州]
○傳의 [伊出]에서 [入河]까지
○正義曰:≪漢書≫ 〈地理志〉에 “伊水는 弘農郡 盧氏縣 동쪽 熊耳山에서 나와 동북쪽으로 洛水에 들어간다. 洛水는 弘農郡 上洛縣 冢領山에서 나와 동북쪽으로 鞏縣에 이르러 河水에 들어간다.
瀍水는 河南郡 穀城縣 潛亭 북쪽에서 나와 동남쪽으로 洛水에 들어간다. 澗水는 弘農郡 新安縣에서 나와 동남쪽으로 洛水에 들어간다.”라고 하였다.
〈地理志〉가 孔傳과 다른 점은 熊耳山은 陸渾縣 서쪽에 위치해 있고, 冢領山은 上洛縣 경내에 위치해 있고, 沔池山은 新安縣 서쪽과 穀城 潛亭 북쪽에 위치해 있으니, 이는 곧 河南郡 경내의 북쪽 山이다.
〈地理志〉는 자상하고 孔傳은 소략한 것은 의거한 바가 조금 다를 뿐이다. 伊水‧瀍水‧澗水 세 물은 洛水로 들어가 합류하여 황하로 들어가니, 그 〈물들이〉 더 이상 해가 되지 않음을 말한 것이다.


역주
역주1 (冢)[東] : 저본에는 ‘冢’으로 되어 있으나, “岳本에는 ‘冢’이 ‘東’으로 되어 있으니, ‘冢’자는 잘못된 것이다.”라고 한 阮元의 校勘記에 의거하여 ‘東’로 바로잡았다.

상서정의(2) 책은 2019.10.01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