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尙書注疏(5)

상서정의(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상서정의(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天不可信이니 我道 惟寧王德延이니라
[傳]無德이면 去之 是天不可信이라 我以道 惟安寧王之德하여 謀欲延久
[傳]言天不用令釋廢於文王所受命이라 我留佐成王이라
[疏]‘又曰’至‘受命’
○正義曰:周公又言曰 “天不可信. 無德則去之, 是其不可信也. 天難信之, 故恐其去我周家,
故我以道惟安行寧王之德, 謀欲延長之. 我原上天之意, 不用令廢於文王所受命, 若嗣王失德, 則還廢之, 故我當留佐成王也.”
[疏]○傳‘無德’至‘延久’
○正義曰:此經言‘又曰’, 傳不明解. 鄭云 “人又云”, 則鄭玄以此‘又曰’爲周公稱人之言也.
王肅云 “重言天不可信, 明己之留, 蓋畏其天命.” 則肅意以周公重言, 故稱‘又曰’.
孔雖不解, 當與王肅意同. 言‘寧王’者, 卽文王也. 鄭‧王亦同.


또 말씀하였다. “하늘은 믿을 수 없으니 우리는 도리를 가지고 寧王(文王)의 을 연장시킬 뿐이니라.
이 없으면 떠나가니, 이래서 하늘은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도리를 가지고 寧王을 편안히 행하여 연장시키기를 도모할 뿐이란 것이다.
하늘은 文王께서 받으신 천명을 놓아버리지 않으려고 한다.”
하늘은 文王이 받은 천명을 놓아버리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므로 나는 머물러서 成王을 보좌하려 한다고 말한 것이다.
의 [又曰]에서 [受命]까지
正義曰周公이 또 다음과 같이 말씀하였다. “하늘은 믿을 수 없다. 이 없으면 떠나가는 것이니, 이래서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하늘은 믿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 나라를 떠나갈까 두려워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도리를 가지고 寧王을 편안히 행하여 연장시키기를 도모할 뿐이다. 우리는 上天의 뜻을 추구하여 文王이 받은 을 폐기하지 못하게 할 것이니, 만일 嗣王을 잃는다면 도로 폐기할 것이기 때문에 나는 마땅히 머물러서 成王을 보좌해야 하겠다.”
의 [無德]에서 [延久]까지
正義曰:이 에서 말한 ‘又曰’에 대하여 孔傳은 분명하게 해석하지 않았다. 鄭玄은 “사람이 또 이른 것이다.”라고 하였으니, 鄭玄은 이 ‘又曰’을 周公이 남의 말을 칭한 것으로 여겼다.
王肅은 “하늘은 믿을 수 없음을 거듭 말하여 자신이 머물게 된 것을 밝혔으니, 대개 그 天命을 두려워한 것이다.”라고 하였으니, 王肅의 생각은 周公이 거듭 말씀했기 때문에 ‘又曰’이라 칭한 것으로 여겼다.
孔安國은 비록 해석하지 않았으나 응당 王肅의 뜻과 같았을 것이다. ‘寧王’란 말은 곧 文王이다. 鄭玄王肅도 또한 같았다.


역주
역주1 又曰 : 蔡傳은 “‘又曰’은 윗글에서 ‘天命은 보전하기가 쉽지 않은지라, 하늘을 믿기 어렵다.’라고 말하고, 여기에서 또 ‘하늘은 믿을 수 없다.’라고 거듭 말하기 때문에 ‘又曰’이라고 한 것이다.[又曰者 以上文 言天命不易 天難諶 此又申言天不可信 故曰又曰]”라고 하였다.
역주2 天命不易……天不庸釋于文王受命 : 蔡傳은 易, 諶, 命, 德, 旦, 有正, 迪, 光, 子, 又曰, 信, 道, 德, 延, 命에 句를 끊어서 “天命은 보전하기 쉽지 않은지라, 하늘은 믿기 어려운 것이니, 天命을 실추하는 것은 능히 前人(先王)이 〈하늘과 백성을〉 공경한 밝은 德을 장구히 계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지금 나 小子 旦에 있어서는 능히 바로잡을 자격을 가지지 않았다. 啓導하는 방법은 오직 前人의 光大한 德을 더욱 빛나게 해서 우리 沖子에게 부여할 그 일뿐이다.……하늘은 진실로 믿을 수 없으나 우리가 해야 할 도리는 오직 武王의 德을 연장시켜서, 하늘로 하여금 文王께서 받으신 천명을 놓아버리지 않도록 할 뿐이다.[命不易保 天難諶信 乃其墜失天命者 以不能經歷繼嗣前人之恭明德也……在今我小子旦 非能有所正也 凡所開導 惟以前人光大之德 使益燿而付于沖子而已……天固不可信 然在我之道 惟以延長武王之德 使天不容捨文王所受之命也]”라고 풀이하였는데, 丁若鏞(≪尙書知遠錄≫)은 “이 몇 節은 한결같이 梅句와 梅訓을 따라야 마땅하고, 오직 ‘寧王’만은 蔡說을 따라 武王으로 보는 것이 마땅하다.[此數節 宜一從梅句梅訓 惟寧王 宜從蔡說作武王看]”라고 하였다.

상서정의(5) 책은 2020.12.29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