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禮記集說大全(1)

예기집설대전(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예기집설대전(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주자周子 돈이敦頤 무숙茂叔
주돈이周敦頤(1017-1073)의 무숙茂叔이다. 원명原名돈실敦實인데 영종英宗의 이름을 피하여 바꾸었다. 도주道州 영도인營道人이며 염계濂溪에 살아서 염계선생濂溪先生으로 불리웠다. 북송오자北宋五子 중의 한 명으로 이학理學의 선구자이다. 정치상으로는 구당舊黨에 가까운 성향이었고, 사상적으로는 보수성을 띠었다. 여러 관직을 거치면서 치적이 높아서 희령熙寧 원년元年(1068)에 침주郴州를 맡아 다스렸다. 명리名理에 대한 담론을 즐겼으며, 특히 《》에 정통精通하였다. 《》과 부분적으로 도가道家의 학문을 계승하여 《태극도설太極圖說》‧《통서通書》를 저술하였다. 시호는 원공元公이다.
속수사마씨涑水司馬氏 군실君實
사마광司馬光(1091-1086)의 군실君實이다. 섬주陝州 하현인夏縣人이다. 북송北宋정치政治, 사상思想, 역사가歷史家이다. 세칭 속수선생涑水先生으로서 시호는 문정文正이고 후대에는 사마온공司馬溫公, 혹은 줄여서 온공溫公으로 불리웠다. 보원寶元(1038-1040) 초에 진사갑과進士甲科로 등제하여 인종仁宗영종英宗신종神宗 3대에 걸쳐서 한림시독翰林侍讀권어사중승權御史中丞상서좌복야겸문하시랑尙書左僕射兼門下侍郞 등을 역임하였다. 어려서부터 경사經史를 즐겨 읽었으며, 특히 《좌씨춘추左氏春秋》를 애독愛讀하였다. 노불老佛을 배척하여 “깊은 뜻은 우리 경서만 못하고, 허탄虛誕한 것은 내가 믿을 수 없다.”(《송사宋史사마광전司馬光傳)고 하였다. 천명사상天命思想를 통한 전통적 신분 질서 확립을 주장하여 조종祖宗을 고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 이 때문에 왕안석王安石변법變法에 반대하여 낙양洛陽으로 퇴거한 이후 15년동안 《자치통감資治通鑑》의 편찬에 전념하였다. 저술이 매우 많아 문집 80권이 있고 《역설易說》‧《가범家范》‧《잠허潛虛》 등 20여종 500여권이 남아 있다.
영가주씨永嘉周氏 행기行己 공숙恭叔
주행기周行己(1067-?)의 공숙恭叔이며, 영가永嘉(浙江省)人이다. 북송北宋이학가理學家로서 경세經世사공事功을 중시한 영가학파永嘉學派의 창시자이다. 학자들이 부지선생浮沚先生이라 불렀으며, 허경형許景衡정백웅鄭伯熊 등과 함께 영가구선생永嘉九先生으로 칭해졌다. 원우元祐(1086-1094) 연간에 진사가 되어, 태학박사太學博士비서성정자秘書省正字를 역임하였다. 서경西京으로 가서 직접 정이程頤를 찾아보고 학문의 요체를 듣고 돌아왔다. 숭녕崇寧(1102-1106) 연간에 고향에서 부지서원浮沚書院을 건립하여 강학하기 시작하였는데 정이程頤의 학문을 근본으로 삼았다. 따라서 영가永嘉이정二程의 학문을 전파한 최초의 인물이 되었다. 저서로는 《부지집浮沚集》이 있다.
경원보씨慶源輔氏 한경漢卿
보광輔廣한경漢卿이고, 잠재潜齋이다. 《문헌통고文獻通考》에 의하면 그의 아버지는 본래 하삭인河朔人인데 남도南渡 후에 수주秀州숭덕현崇徳縣에 살았다고 한다. 나라 심계우沈季友가 찬한 《취리시계檇李詩繫》에 의하면 “아버지 숭덕崇徳에서 을 낳았는데 어려서 염락濂洛의 글을 읽고는 배우고자 하는 뜻을 두어 여조겸吕祖謙에게 수학하였고, 이어 주자朱子를 스승으로 삼았다. 황간黃榦과 함께 ‘황보黃輔’라고 불리워졌다. 경원慶元(1195-1200) 초에 위학僞學사건이 일어나 채원정蔡元定이 귀향가서 죽자 홀로 주자朱子시봉侍奉하였다. 여러 동지들과 강학에 전념하였는데 그 당호를 ‘전이傳貽’라고 하여 학자들이 ‘전이선생傳貽先生’이라고 불렀으며, 또는 ‘경원보씨慶源輔氏’라고도 한다. 저서로는 《논맹답문論孟答問》‧《육경집해六經集解》‧《시전동자문詩傳童子問》‧《통감집의通鑑集義》가 있다.”고 하였다. 경서에서 자주 인용되는 이른바 경원보씨慶源輔氏가 바로 이 사람이다.
화양범씨華陽范氏 조우祖禹 순보淳甫
범조우范祖禹(1041-1098)의 자는 순보淳甫, 혹은 몽득夢得이라고도 한다. 범진范鎭의 종손이다. 사마광司馬光의 《자치통감資治通鑑》 편찬에 참여하여 15년 동안 낙양에 머물렀다. 편찬이 끝난 후 사마광司馬光의 천거로 비서성정자秘書省正字가 되었다. 철종哲宗이 즉위하자 우정언右正言에 발탁되었고 검토관으로서 《신종실록神宗實錄》의 찬수에 참여하였다. 예부상서禮部尙書에 제수되고 한림시강학사翰林侍講學士에 올랐다. 철종哲宗친정親政을 하자 신종神宗 때 시행되던 왕안석王安石신법新法 계승繼承을 반대하였으나 철종哲宗이 따르지 않았다. 용도각학사龍圖閣學士로서 섬주陝州를 다스렸는데 실록을 편찬하면서 신종神宗무함誣陷하였다는 언론의 공격을 받아서 유배지流配地에서 죽었다. 저서로는 《당감唐鑑》 12권, 《인종실록仁宗實錄》 6권, 《제학帝學》 8권이 있다.
산음육씨山陰陸氏 농사農師
육전陸佃(1042-1102)의 자는 농사農師, 월주越州 산음인山陰人이다. 빈한貧寒하여 어렵게 공부하였고 왕안석王安石에게 학업을 받았다. 진사에 합격하여 국자감직강國子監直講급사중給事中이부시랑吏部侍郞 등을 역임하였다. 소성紹聖(1094-1098) 에 일에 연루되어 지해주知海州로 좌천되었고, 휘종徽宗이 즉위하자 예부시랑에 올랐다. 《철종실록哲宗實錄》을 수찬하였다. 더 이상 원우元祐구당舊黨을 박해하지 말도록 권유하다가 다시 박주亳州로 좌천되었으며, 몇 달 뒤 졸하였다. 저서로는 《비아埤雅》 20권, 《이아신의爾雅新義》‧《춘추후전春秋后傳》과 문집으로는 《도산집陶山集》 14권이 있다.
여릉호씨廬陵胡氏 방형邦衡
호전胡銓(1102-1180)의 방형邦衡이고 담암澹庵이다. 길주吉州 여릉인廬陵人이다. 건염建炎 2(1128)에 진사갑과進士甲科로 급제하였고, 소흥紹興 5(1135)에 천거로 추밀원편수관樞密院編修官이 되었다. 일관되게 주전론主戰論을 주장하여 화의和議에 반대하였고 금군金軍도강渡江하자 의병을 모집하여 항거하기도 하였다. 소흥紹興 8(1138)에 진회秦檜화의和議를 주장하자 진회秦檜손근孫近 등을 주살하라고 상소하였다가 진회秦檜에 의해 폄직貶職되었다. 효종孝宗이 즉위하자 다시 조정으로 들어와 이부랑吏部郞, 비서소감秘書小監, 공부시랑工部侍郞 등을 거쳐 부문각직학사敷文閣直學士치사致仕하였다. 시호는 충간忠簡이다. 소초蕭楚에게 춘추학를 배웠고 호안국胡安國의 제자이기도 하다. 경서經書에 밝고 시를 잘 지었다. 《역습유易拾遺》 10권, 《서해書解》 4권, 《춘추집선春秋集善》 30권, 《주관해周官解》 12권, 《예기해禮記解》 13권, 《경연이례강의經筵二禮講義》 1권 및 문집으로 《담암문집澹庵文集》 32권 등이 있다.
오군범씨吳郡范氏 성대成大 지능至能
범성대范成大(1126-1193)의 자는 지능至能이고 오군인吳郡人이다. 소흥紹興(1131-1162) 연간에 진사에 급제하였고 건도乾道(1165-1173) 중에 나라에 사신으로 갔는데 언사言辭가 매우 강개하여 거의 죽음을 당할 뻔하였다. 정강부사靜江府使, 사천제치사四川制置使를 역임하였는데 치적이 현저하여 권이부상서, 참지정사에 제수되었으나 곧 언론의 논박을 받아 향리로 퇴거하였다. 문명文名이 있었고 특히 시에 뛰어났다. 《참란록驂鸞錄》 1권, 《계해우형지桂海虞衡志》 1권, 《석호시집石湖詩集》 34권 등이 있다.
연평주씨延平周氏 희성希聖
주서周諝의 자는 희성希聖이고 우계인尤溪人이다. 송대의 경학가經學家이다. 희령熙寧 원년(1068)에 진사에 합격하여 신회현新會縣의 수령이 되었다. 당시에 모든 군현들이 앞 다투어 왕안석王安石의 변법을 따랐는데 주서周諝는 변법 시행의 불가함을 주장하여 신법의 폐단에 대하여 극력 상소하고는 관직을 버리고 돌아왔다. 저서로는 《맹자해의孟子解義》‧《예기설禮記說》 등이 있다.
오흥침씨吳興沈氏 청신淸臣 정경正卿 : 심청신沈淸臣 미상未詳이다.
자호양씨慈湖楊氏 경중敬仲
양간楊簡(1141-1225)의 경중敬仲, 자계慈溪인데 덕륜호德潤湖에 집을 지어서 자호慈湖로 고쳤다. 자호慈湖선생으로 널리 알려졌다. 시호는 문원文元이다. 남송南宋이학가理學家로서 심학心學을 발전시킨 주요한 인물이다. 건도乾道 5년(1169)에 진사가 되었고, 부양주부富陽主簿, 악평현樂平縣 등의 지방관을 거쳤다. 국자박사國子博士, 비서랑秘書郞을 역임하고, 보모각학사寶謨閣學士로 관직을 마쳤다. 젊어서 태학에 들어가 원섭袁燮서린舒璘심환沈煥과 교유하여 ‘용상사선생甬上四先生’, ‘사명사선생四明四先生’으로 불리웠다. 일찍부터 육구연陸九淵사사師事하였으며, 심학을 깊이 연구하여 한 단계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특히 새로운 각도에서 남송육학南宋陸學을 발전시켜서 사상사적으로 주요한 인물이 되었다. 저서로는 《양씨역전楊氏易傳》 20권, 《오고해五誥解》 4권, 《자호시전慈湖詩傳》 20권, 《선성대훈先聖大訓》 6권, 《자호유서慈湖遺書》 20권이 전한다.
전당우씨錢塘于氏 유성有成 군석君錫
우유성于有成의 자세한 행적은 밝혀져 있지 않다. 《절강통지浙江通志》 권 127 선거조選擧條에 “가정嘉定 원년元年(1208) 정자성방鄭自誠榜 진사進士 입격자 명단에 우유성于有成 염관인鹽官人 국자사업國子司業”이라고 되어 있고, 《남송관각록南宋館閣録속록續錄에는 “군석君錫이다. 임안부臨安府 염관현인鹽官縣人으로서 가정嘉定 원년元年(1208) 정자성방鄭自誠榜진사進士출신出身하였다. 《예기禮記》를 전공하였다. 소정紹定 원년元年(1228) 12월에 관각館閣에 제수되었고 2년(1229) 정월正月장작소감將作少監이 되었다.”라는 기록이 보인다.
광안유씨廣安游氏 원발元發
유계游桂의 자세한 행적은 밝혀져 있지 않다. 진진손陳振孫직재서록해제直齋書錄解題》에는 “외재畏齋 경학십이권經學十二卷선교랑宣教郞 광안廣安 유계游桂 원발元發이 지은 것이다. 유계游桂융흥隆興 계미년癸未年(1163)에 진사進士가 되었고 유시類試제이인第二人으로 입격하였다. 삼군학관三郡學官을 역임하고 제치사기의制置司機宜로서 졸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경의고經義考》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유계游桂의 《예기경학禮記經學십이권十二卷일실佚失되었다. 위식衛湜은 ‘광안廣安 유계游桂원발元發이고, 경학經學 십이권十二卷을 지었다’고 하였고, 조학전曹學佺은 ‘이 책은 나라 광안廣安 유계游桂가 저술한 것이다. 유계游桂외재畏齋인데 융흥隆興 연간에 진사進士에 입격하였다. 사천제치四川制置를 역임했으며 대전大全채록採錄된 것이 모두 17조목條目이다.’고 하였다.”
항안세項安世(?-1208)의 평보平父, 평암平庵이다. 괄창인括蒼人인데 후에 강릉江陵으로 옮겼으며, 일설에는 송양인松陽人이라고도 한다. 송대의 경학가經學家이다. 순희淳熙 2년(1175)에 동진사同進士출신出身했으며 비서정자秘書正字에 제수되었다. 소희紹熙 5년(1194)에 교서랑校書郞, 경원慶元 원년(1195)에는 지주통판池州通判을 지냈다. 영종寧宗군비軍費궁정宮庭의 비용을 줄여서 민생을 안정시키라고 상소했으며, 경원慶元 2년(1196) 8월에 당금黨禁이 일어나자 상서上書하여 주자를 적극 비호하였다. 이 때문에 위당僞黨으로 탄핵을 받았다. 나중에 호부원외랑戶部員外郞, 호청총령湖廳總領, 권경호선무사權京湖宣撫使를 역임하였다. 경서經書에 정통하였으며 특히 《주역周易》을 좋아하였다. 즉 정이程頤의리역義理易을 따라서 를 근본으로 삼고 에 미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저서로는 《주역완사周易玩辭》 16권, 《항씨가설項氏家說》 10권이 전하고, 문집으로는 《평암회고平庵悔稿》 21권이 있다.
북계진씨北溪陳氏 안경安卿
진순陳淳(1159-1223)의 안경安卿, 남송南宋이학가理學家이다. 학자들에게 북계진씨北溪陳氏라고 불리웠다. 장주漳州 용계龍溪 북계인北溪人이다. 어려서 과거공부에 전념하였으나 《근사록近思錄》을 읽은 후 과거에 대한 생각을 버렸다. 소희紹熙 원년(1190) 장주漳州로 가서 주자朱子에게 학문을 물었다. 경원慶元 5년(1199)에 다시 주자에게 가서 수업을 받았으며, 주자 만년晩年고제高弟이다. 오랫동안 향촌에 머물러 동몽童蒙을 가르쳤고, 가정嘉定 5년(1212)에는 강학講學을 시작하여 주자의 학문을 추숭하고 육구연陸九淵심학心學을 배격하였다. 특히 정주程朱 이학理學주경공부主敬工夫에 대하여 강조하였으며, 그의 학문적 경향은 주자학朱子學을 천명하고 사문師門위호衛護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황간黃榦과 함께 주자의 문도門徒 중에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저서로는 《사서성리자의四書性理字義》 2권과 《엄릉강의嚴陵講義》가 있고, 문집으로는 《북계대전집北溪大全集》 51권이 있다.
석림섭씨石林葉氏 몽득夢得 소온少蘊
섭몽득葉夢得(?-1148)은 남송의 경학가經學家이자 문학가文學家이다. 소온少蘊이고 석림石林이다. 소주蘇州 오현인吳縣人으로서 호주湖州 오정烏程에 옮겨 살았다. 소성紹聖 4년(1097)에 진사進士가 되었고 남도南渡 후에 관직이 숭신군절도사崇信軍節度使에 이르렀다. 나라에 대한 항전抗戰을 주장하였다. 박학다식하였으며 특히 《춘추春秋》에 대한 정치精緻한 연구를 하였다. 저서로는 《춘추전春秋傳》 20권, 《춘추고春秋考》 16권, 《춘추얼春秋讞》 22권, 《석림연어石林燕語》 10권 등 매우 많다.
장락유씨長樂劉氏 집중執中
유이劉彝(1017-1086)의 자는 집중執中, 복건福建 복주인福州人이다. 북송의 경학가經學家로서 어려서 호원胡瑗에게 수학하였다. 경력慶曆 연간(1041-1048)에 진사進士에 입격하였고 소무현위邵武縣尉등 여러 벼슬을 거쳤는데 민막民瘼을 제거하고 부세를 균평하게 하는 등 읍민들의 칭송이 높았다. 희령熙寧(1068-1077) 초에 제치삼사조례관속制置三司條例官屬으로서 왕안석王安石의 신법을 반대하여 파직되어 도수승都水丞이 되었다. 건주虔州를 다스릴 때 그 곳의 풍속이 무당을 믿고 의약醫藥을 불신하니 유이劉彝가 《정속방正俗方》을 지어 바로잡았다. 저서로는 《거양집居陽集》 30권, 《칠경중의七經中義》 170권, 《명선집明善集》 30권이 있다.
영가서씨永嘉徐氏 자명自明 성보誠甫
서자명徐自明성보誠甫이고 조당慥堂이며, 영가인永嘉人이다. 자세한 행적은 드러나 있지 않다. 서자명徐自明이 편찬한 《송재보편년록宋宰輔編年錄》 20권이 《사고전서四庫全書》에 수록되어 있는데 《사고전서총목제요四庫全書總目提要》에 의하면 “태상박사太常博士를 역임하고 영릉군수零陵郡守로 마쳤다.”고 되어 있다.
연평황씨延平黃氏 면중冕仲
황상黃裳(1044-1130)은 북송 말기의 학자로 자는 면중冕仲, 남검주南劍州 검포현劍浦縣 사람이다. 박학다재博學多才하였고 특히 예경禮經에 정통하였다. 원풍元豊 5(1084)에 과거에 장원하고 벼슬이 예부상서禮部尙書에 이르렀다. 그는 현묘玄妙한 내용의 도가서道家書를 좋아하여 자호自號자현옹紫玄翁이라 하였다. 저서로 연산집演山集 60이 있다. 글씨에도 능하여 송신종의 칭찬을 받았으며 지방관으로 나갔을 때에 남긴 작품으로 복주福州 고산鼓山장락長樂 등지에 그가 쓴 마애磨崖 석각石刻이 남아있다.
장악황씨長樂黃氏 직경直卿
황간黃榦(1152-1221)은 남송의 이학가理學家이다. 자는 직경直卿 호는 면재勉齋이다. 복주福州 민현인閩縣人이다. 영종寧宗승의랑承議郞을 지냈다. 어려서는 유청劉淸을 스승으로 섬겼으나 후에 주자朱子에게 수업을 받았다. 스승인 주자朱子로부터 학문적 인정을 받아서 “나의 를 부탁함이 이에 있으니 나는 더 이상 유감이 없다.[吾道之託在此 吾無憾矣]”라는 주자朱子의 친필 편지를 받았다. 주자朱子적전嫡傳을 계승한 황간黃榦주자朱子 도통관道統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욱 발전시켜서 이번李燔과 함께 주자학의 정통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주자의 사위로서 〈주자행장朱子行狀〉을 지었으며, 저서로는 《상례》 15권이 있는데 《의례경전통해儀禮經傳通解》에 포함되었으며, 문집으로 《면재집勉齋集》 40권이 있다.
왕씨王氏 자묵子墨 : 왕자묵王子墨미상未詳이다.
하씨何氏 평숙平叔 : 하평숙何平叔미상未詳이다.
서산진씨西山眞氏 덕수德秀 경원景元
진덕수眞德秀(1178-1235)는 남송南宋이학가理學家이다. 경원景元인데 후에 희원希元으로 고쳤다. 학자들이 서산선생西山先生으로 불렀다. 건녕建寧 포성인浦城人이다. 경원慶元 5년(1199)에 진사進士에 입격하고 이어 박학굉사과博學宏詞科에 들었다. 태학정太學正이 되었고 참지정사參知政事에 제수되었다. 어려서는 주자朱子의 제자인 첨체인詹体仁에게 수학하였으나 스스로는 주자朱子사숙私淑했다고 하였다. 《대학大學》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주자朱子의 학문을 조술祖述하기에 힘썼다. 《송사宋史》 〈진덕수전眞德秀傳〉에서 “한탁주韓侂冑위학僞學의 이름을 세워서 선류善類금고禁錮한 이후로 근세近世 대유大儒의 저술을 모두 공공연히 읽지 못하게 하였다. 그런데 덕수德秀가 뒤늦게 나와서 홀로 개연히 사문斯文으로 자신의 임무를 삼아 그 책을 강학하고 실천에 옮기니 당금黨禁에도 불구하고 정학正學이 천하에 밝게 드러난 것은 대부분 그의 공이었다.”라고 하였다. 학산鶴山 위요옹魏了翁과 함께 주자학朱子學의 확립에 있어서 ‘새의 양 날개와 수레의 두 바퀴’라고 평가되었다. 저서로는 《대학연의大學衍義》 43권, 《사서집편四書集編》 26권, 《서산독서기西山讀書記》 43권, 《심경心經》 1권, 《정경政經》 1권, 《서산문집西山文集》 55권, 《문장정종文章正宗》 55권이 있다.
금화소씨金華邵氏 만종萬宗
소연邵淵만종萬宗이고 난계인蘭谿人이다. 순희淳熙 8년(1181)에 진사進士에 급제하여 침주교수郴州教授가 되었고 이어 담주교수潭州教授가 되자 당시 호남湖南에 부임해 있던 주자朱子가 그의 학행學行을 천거하였다. 늦게 초주楚州의 수령을 지내다가 귀향하였는데 당호堂號를 ‘금시今是’(覺今是而昨非에서 따온 말)라고 지었다. 저서로는 〈곡례曲禮〉‧〈왕제王制〉‧〈악기樂記〉‧〈대학大學〉‧〈중용中庸〉의 5편을 해설한 것과 《독역관견讀易管見》 등이 있다. 오사도呉師道가 말하기를 “우리 지방의 선배로서 남송 때의 소연공邵淵公이나 응용공應鏞公은 경학을 깊이 연구한 분들이다. 소공邵公은 《주역周易》과 《예기禮記》에 있어서, 응공應公은 《주역周易》‧《상서尙書》‧《예기禮記》에 있어서 모두 저술을 하여 책으로 엮었다. 그중 소공邵公주자문집朱子文集에 나타나는 이른바 장사박사長沙博士로서, 장선공張宣公의 《삼가예범三家禮範》 및 《석전의식釋奠儀式》을 학관學官에서 간판刊板한 분이다.”라고 하였다. (이상 어제제주이존경의고御製題朱彞尊經義考에서 전재함)
영가대씨永嘉戴氏 소망少望
대계戴溪(?-1215?)는 남송南宋경학가經學家이다. 초망肖望인데 일설에는 소망少望이라고도 한다. 영가인永嘉人으로서 어려서부터 문명文名이 있었으며, 순희淳熙 5년(1178)에 별두성시别頭省試에 장원으로 급제하였다. 병부시랑兵部侍郞, 국자좨주國子祭酒, 태자첨사겸비서감太子詹事兼秘書監을 역임하였다. 광종光宗영석고서원산장領石鼓書院山長을 지냈다. 경헌태자景獻太子 조순趙詢을 위해서 《중용中庸》‧《대학大學》을 강의하였고, 또 태자의 명에 따라 《삼경三經》‧《춘추春秋》‧《논어論語》‧《맹자孟子》‧《자치통감資治通鑑》 등에 대하여 분류 편찬하여 각각 설을 지어 올렸다. 저서로는 《석고논어답문石鼓論語答問》 3권, 《춘추강의春秋講義》 4권, 《속려씨가숙독시기續吕氏家塾讀詩記》 3권, 《역경총설易經總說》‧《곡례구의曲禮口義》 등이 있다.
신정고씨新定顧氏 원상元常 : 고원상顧元常평보平甫이다. 미상未詳이다.
번양홍씨番陽洪氏 경로景盧
홍매洪邁(1123-1202)의 경로景盧이다. 홍호洪晧유자幼子이다. 소흥紹興 15년(1145)에 박학굉사과博學宏詞科에 입격했다. 순희淳熙 13년(1186)에 한림학사翰林學士로서 《사조국사四朝國史》를 올렸으며, 단명전학사端明殿學士로 치사하였다. 박학다식하고 저술이 풍부하며, 특히 송대宋代전고典故에 정통했다. 죽은 후에 광록대부光祿大夫에 추증되었고 시호는 문민文敏이다. 저서로는 《용재오필容齋五筆》 74권, 《이견지夷堅志》 50권 등이 있다.
청강유씨淸江劉氏 원보原父
유창劉敞(1019-1068)은 북송北宋경학가經學家이다. 자는 원보原父이다. 학자들이 공시선생公是先生이라고 불렀다. 임강臨江 신유인神喩人이다. 경력慶曆 연간(1041-1048)에 진사進士에 입격하였고 벼슬이 판남경어사대判南京御史臺에 이르렀다. 조정에서는 직간直諫했고, 외방에선 치적治績이 있었다. 구양수歐陽修의 문인으로서 노불老佛로부터 복서卜筮, 천문天文, 방약方藥, 산경山經, 지지地誌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의 학문에 조예가 있었다. 경서에 대하여 깊은 관심이 있었으며, 특히 《춘추春秋》에 뛰어나 전주傳注에 구애받지 않았으며 송나라 학자들이 한나라의 선유先儒를 평론하는 선구자 역할을 하였다. 송대의 구양수歐陽修, 증공曾鞏, 왕안석王安石 등 뛰어난 경학가經學家들이 모두 그의 학설을 따랐으며, 특히 구양수歐陽修여릉학파廬陵學派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저술이 매우 많은데 그중 중요한 것으로는 《공시집公是集》 54권, 《춘추권형春秋權衡》 17권, 《춘추전春秋傳》 15권 등이 있다.
장씨莊氏
장하莊夏(?-1217)의 자례子禮이고 자호自號조재노인藻齋老人이며 천주인泉州人이다. 순희淳熙 연간(1174-1189)에 진사進士에 입격하였고 경원慶元 연간(1195-1200)에 흥국현興國縣의 지방관을 지내고 태학박사太學博士가 되었다. 이부원외랑吏部員外郞에 제수되어 장주漳州를 다스렸으며 종정소경겸국사원편수관宗正少卿兼國史院編修官, 그리고 병부시랑兵部侍郞, 보모각대제寳謨閣待制, 환장각대제煥章閣待制를 지냈다. 지방관으로서 치적이 있었다. 《경의고經義考》에 의하면 저서로 《예기해禮記解》가 있었는데 일실되었다고 한다.
복씨虙氏 : 미상未詳이다.
신안왕씨新安王氏
미상未詳이다. 다만 위식衛湜의 《예기집설禮記集説》의 명씨조名氏條 신안왕씨新安王氏 아래에 “곡례상하曲禮上下왕제王制월령月令문왕세자文王世子예운禮運예기禮器교특생郊特牲내칙内則옥조玉藻명당위明堂位대전大傳중용中庸대학大學투호投壺의 15하였다.”라고 설명되어 있다.
장씨蔣氏 군실君實 : 미상未詳이다.
미산손씨眉山孫氏 : 손필孫佖미상未詳이다.
노씨盧氏 : 미상未詳이다.
허씨許氏 : 미상未詳이다.
왕씨王氏 : 왕빈王蘋미상未詳이다.
안씨晏氏 : 안광晏光미상未詳이다.
이씨李氏 : 미상未詳이다.
비릉모용씨毘陵慕容氏 언봉彦逢 숙우叔遇
의 자세한 이력을 찾을 수 없다. 《강남통지江南通志》에서는 의흥인宜興人으로서 굉사과宏詞科에 급제하였다고 하였고, 능적지凌迪知한 《만성통보萬姓統譜》에서는 원풍元豐 연간(1078-1085)에 등과登科하였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송사宋史》 〈예문지藝文志〉에는 《정화오례신의政和五禮新儀》 240모용언봉慕容彥逢정거중鄭居中, 백시중白時中, 강연명強淵明 등과 함께 편찬하였다고 되어 있다.
유씨劉氏 맹치孟治 : 유맹치劉孟治 미상未詳이다.
금화범씨金華范氏 중화仲和
범종范鍾(?-1249)의 중화仲和이다. 무주婺州 난계인蘭溪人. 가정嘉定 연간(1208-1224)에 진사에 되었고 기거랑겸국자좨주起居郞兼國子祭酒, 병부시랑겸급사중兵部侍郞兼給事中 등을 거쳤다. 가희嘉熙 3년(1239)에 첨서추밀원사僉書樞密院事, 4년(1240)에 참지정사參知政事, 순우淳祐 5년(1254)에 좌승상겸추밀사左丞相兼樞密事를 지냈고 동양군공東陽郡公에 봉해졌다. 시호는 문숙文肅이며, 저서로는 《예기해禮記解》가 있다.
임천오씨臨川吳氏 유청幼淸
오징吳澄(1249-1333)은 송원宋元때의 이학가理學家이다. 유청幼淸이며, 그가 살던 초가집을 정거천程鉅天초려草廬라고 하여 학자들이 초려草廬선생이라고 불렀다. 무주撫州 숭인인崇仁人이다. 천거로 강서유학부제거江西儒學副題擧가 되었으며, 국자감사업國子監司業을 지냈고 한림학사翰林學士에 이르렀다. 주자朱子육구연陸九淵의 학문을 절충하여 자신의 학문적 특색을 이루려고 하였으며, 요순堯舜, 주공周公, 공자孔子로부터 주돈이周敦頤, 양정兩程, 장재張載, 주희朱熹까지 도통道統이 서로 계승된 것이라고 주장하여 스스로 주자朱子의 도통을 계승하였다는 의식을 표출하였다. 치사致仕 후에는 강학에 전념하여 사방에서 많은 학자들이 그에게 종유하였다. 저술이 매우 많은데 《서찬언書纂言》 4권, 《역찬언易纂言》 20권, 《예기찬언禮記纂言》 36권, 《춘추찬언春秋纂言》 19권, 《오문정집呉文正集》 100권 등이 있다.


역주
역주1 이제……열거한다 : 아래 인명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주로 遼寧人民出版社 간행 《中國儒學辭典》, 中州古籍出版社 간행 《二十五史人名大辭典》, 四川人民出版社 간행 《經學辭典》, 同和出版社 간행 《中國經學史》와 이밖에 臺灣 中央硏究院 《二十五史DB》, 上海人民出版社 《文淵閣四庫全書DB》 등을 참고하였다. 이들 사전에 나오지 않은 것으로 다른 문헌을 통해 작성한 것은 그 典據를 본문에 노출시키고 해당 항목에 일일이 각주하지 않았다. 또한 譯者의 과문으로 인하여 자료를 찿을 수 없는 것은 未詳으로 처리하였다. 諸賢의 後考를 바란다.
역주2 江陵項氏 安世 平甫 : 項安世에 對해서는 이미 引用 書籍에서 括蒼項氏禮說로 열거되었는데 여기에 다시 포함된 범례에서 밝힌 ‘이미 인용한 서적을 제외한 그 외에 채록된 인물을 열거하였다.’는 설명과 배치된다. 《大全》 편찬자들의 착오인지 아니면 다른 뜻이 있는 것인지 분명하지 않다. 또한 아래에 보이는 黃榦 역시 중복되어 있다.
역주3 慕容彦逢 : 《禮記集說大全》에는 慕容彦達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 達자는 逢자의 오자로 보인다. 왜냐하면 字가 叔遇인데 여기서 叔자는 둘째라는 뜻이고, 遇자는 이름의 逢자를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禮記集說大全》보다 이른 문헌인 衛湜의 《禮記集說》 및 《宋史》 〈藝文志〉에서는 모두 ‘彦逢’으로 되어 있다. 반면 淸代 편찬된 《江南通志》와 明나라 때 편찬된 《萬姓統譜》에는 ‘彦達’로 되어 있다. 또한 毘陵도 昆陵으로 잘못된 것을 바로잡았다.

예기집설대전(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