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大學衍義(5)

대학연의(5)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대학연의(5)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宋景公時 熒惑 守心注+① 熒惑守心:熒惑, 火星也. 心, 東方宿也.하니
憂之어시늘 司星子韋 曰 可移於相公이니이다 曰 相 吾之股肱이니라
曰 可移於民이니이다 公曰 君者 待民이니라
曰 可移於歲니이다 公曰 歲飢 民困이니 吾誰爲君이리오
子韋 曰 天高聽卑하니 君有君人之言이라 熒惑 宜有動이니이다 於是候之하니 果徙三度하다


29-8-가
나라 경공景公형혹성熒惑星심수心宿(심수)의 구역을 침범하니,注+‘熒惑’은 火星이다. ‘心’은 東方의 별자리이다. 심수는 나라의 분야에 해당하였다.
경공이 이를 근심하자 사성司星자위子韋가 말하였다. “재앙을 상공相公에게 옮겨가게 할 수 있습니다.” 경공이 말하였다. “재상은 나의 팔다리와 같다.”
자위가 말하였다. “백성에게 옮겨가게 할 수 있습니다.” 경공이 말하였다. “군주는 백성에 의지한다.”
자위가 말하였다. “한 해의 농사에 옮겨가게 할 수 있습니다.” 경공이 말하였다. “한 해의 농사가 기근饑饉이 들면 백성이 곤궁하게 되니 내가 누구에게 군주 노릇을 하겠는가.”
자위가 말하였다. “하늘은 높지만 낮은 곳의 말을 듣습니다. 군주께서 군주다운 말을 한 것이 세 번입니다. 형혹성이 틀림없이 움직일 것입니다.” 그리하여 천체의 운행을 관측해보니 형혹성이 과연 3도를 옮겨갔다.
二十八宿分野之圖二十八宿分野之圖


역주
역주1 29-8-가 : 《史記》 권38 〈宋微子世家〉 景公 37년(기원전 480)조에 보인다.
역주2 心宋之分野也 : 分野는 별자리와 서로 대응하는 지역을 이른다. 고대에는 12 별자리 또는 28宿의 위치를 땅위의 州나 國의 위치에 대응시켰는데, 이때 하늘은 分星, 땅은 分野라고 하였다. 분성과 분야는 다음과 같다. 角宿와 亢宿는 鄭나라의 분야로서 兖州에 해당하고, 氐宿와 房宿와 心宿는 宋나라의 분야로서 豫州에 해당하고, 尾宿와 箕宿는 燕나라의 분야로서 幽州에 해당하고, 斗宿와 牛宿는 吴나라와 越나라의 분야로서 揚州에 해당하고, 女宿와 虗宿는 齊나라의 분야로서 青州에 해당하고, 危宿와 室宿와 壁宿는 衛나라의 분야로서 并州에 해당하고, 奎宿와 婁宿는 魯나라의 분야로서 徐州에 해당하고, 胃宿와 昴宿는 趙나라의 분야로서 冀州에 해당하고, 畢宿와 觜宿와 參宿는 魏나라의 분야로서 益州에 해당하고, 井宿와 鬼宿는 秦나라의 분야로서 雍州에 해당하고, 柳宿와 星宿와 張宿는 周나라의 분야로서 三河에 해당하고, 翼宿와 軫宿는 楚나라의 분야로서 荊州에 해당한다.
역주3 景公 : 사고본에는 없다.

대학연의(5) 책은 2022.01.2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