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1)

근사록집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50. 心 統性情注+欄外書曰 心者 性情之統名也 故通性情 皆謂之心이니 如注所引孟子卽是也 謂兼通이요 非主宰 若以主宰言之 則性却主宰於心이요 心又主宰於身이니 注說 似倒看이니라注+ 猶兼也 ○ 統 如統兵之統이니 言有以主之也 ○ 季通云 心統性情 不若云心者性情之統名이니라者也니라
〈橫渠語錄下同〉
朱子曰
是主宰 性者 心之理 情者 心之用이요 心者 性情之主
孟子曰 仁 人心也라하시고 又曰 惻隱之心이라하사 性情上 都下箇心字하시니 可見心統性情之義로다


횡거선생橫渠先生이 말씀하였다.〉
“마음은 을 통솔(통합)注+난외서欄外書》에 말하였다. “성정性情의 통칭이다. 그러므로 성정性情을 통틀어 모두 이라 이르는 것이니, 에서 인용한 《맹자孟子》의 내용이 바로 이것이다. 겸통兼通함을 이르고 주재主宰하는 것이 아니니, 만약 주재主宰를 가지고 말한다면 은 마음을 주재하고 마음은 또 몸을 주재하는 것이니, 의 내용은 거꾸로 본 것인 듯하다.”注+과 같다.
통병統兵(군대를 통솔함)의 과 같으니, 주장(운용)함이 있음을 말한 것이다.
채계통蔡季通(蔡元定)이 말하였다. “심통성정心統性情은 ‘이란 성정性情의 통합한 명칭’이라고 말하는 것만 못하다.”
하는 것이다.”
〈《횡거선생어록橫渠先生語錄》에 보인다. 이하도 같다.〉
주자朱子가 말씀하였다.
주재主宰이니, 은 마음의 이치요 은 마음의 이요 마음은 성정性情주재主宰이다.
맹자孟子가 말씀하기를 ‘은 사람의 마음이다.’ 하였고, 또 말씀하기를 ‘측은지심惻隱之心이다.’ 하여, 성정상性情上에 모두 이 심자心字를 놓으셨으니, 마음이 성정性情을 통솔하는 뜻을 볼 수 있다.”


동영상 재생
1 50. 심은 통성정자 …(1) 739

근사록집해(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