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1)

근사록집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47. 博學而篤志하고 切問而近思 何以言仁在其中矣
學者要思得之 了此 便是徹上徹下之道注+朱子曰 於是四者也 見得箇仁底道理 便是徹上徹下之道니라 ○ 沙溪云 了 知也 了字釋在道字下니라 ○ 按 性理群書註曰 悟此則仁之全體 可見이라 故曰 徹上徹下之道라하니 據此 沙溪說 恐未穩이니라니라
朱子曰
四者 皆學問思辨之事耳 未及乎力行而爲仁也
然從事於此하면 則心不外馳하야 而所存自熟이라 故曰仁在其中矣라하니라
愚謂 學問思辨 學者所以求仁也
然博學而篤志, 切問而近思 皆懇切篤厚之意 卽此一念注+按 一念二字 似剩이로다 便是惻隱之心流行發見之地
不待更求 而仁之全體 可識矣
故曰徹上徹下之道라하니라
[張伯行 註] 學 所以求仁이나
然求仁者 非一箇仁在彼하야 而切切求之也
仁卽在吾心이요 亦卽在日用事物之間하니 隨時隨事하야 博以學之 窮其理也 立志誠篤 專其務也 所問至切 辨其眞也 近以爲思 繹其要也
必有事焉하야 勿忘勿助하면 則心常存而思不雜하고 功無間而理自熟하리니 仁卽此而在矣
學者口讀子夏之言하고 試思博學篤志切問近思 何以不言求仁하고 而言仁在其中고하야
若能了悟乎此하면 便知是徹上徹下之道리라
蓋形上 卽具形下之中이요 下學 卽是上達之事 功與心純熟無累 便謂之仁이라
無內外精麤하야 一以貫之也니라


47.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배우기를 널리 하고 뜻을 독실히 하며 간절히 묻고 가까이 생각하는 것을 어찌하여 이 이 가운데에 들어있다고 말씀하였는가.
배우는 자는 이것을 생각하여 알아야 하니, 이것을 안다면 곧 철상철하徹上徹下(위를 통하고 아래를 통함)하는 방도이다.”注+주자朱子가 말씀하였다. “이 네 가지에서 도리道理가 곧 철상철하徹上徹下하는 임을 볼 수 있다.”
사계沙溪가 말씀하기를 “는 앎이니, 요자了字도자道字까지 풀이하여야 한다.” 하였다.
○ 살펴보건대 성리군서性理群書에 보면 “이것을 깨달으면 전체全體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철상철하徹上徹下라 한다.” 하였으니, 이것을 근거해 보면 사계沙溪의 말씀은 온당치 못할 듯하다.
주자朱子가 말씀하였다.
“네 가지는 모두 배우고 묻고 생각하고 분변하는 일이요, 역행力行하여 을 함에는 이르지 못한다.
그러나 여기에 종사하면 마음이 밖으로 달려가지 않아서 보존하는 바가 저절로 익숙해지므로 이 이 가운데에 들어 있다고 말씀한 것이다.”
내가 생각하건대 배우고 묻고 생각하고 분변함은 배우는 자가 을 구하는 일이다.
그러나 배우기를 널리 하고 뜻을 독실히 하며 간절히 묻고 가까이 생각함은 모두 간절하고 독후篤厚한 뜻이니, 곧 이 한 생각이注+살펴보건대 일념一念이라는 두 글자는 필요없는 말인 듯하다. 바로 측은지심惻隱之心이 유행하여 발현發現되는 곳이다.
달리 찾을 필요가 없고 전체全體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철상철하徹上徹下하는 방도라고 말씀한 것이다.
[張伯行 註] 배움은 을 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을 구하는 것은 하나의 이 저쪽에 있어서 간절히 구하는 것이 아니다.
은 바로 내 마음에 있고 또한 바로 일상생활하는 사물의 사이에 있으니, 때에 따르고 일을 따라 널리 배움은 그 이치를 궁구하는 것이요, 뜻을 세우기를 진실하고 독실히 함은 그 일을 전일專一하게 하는 것이요, 묻기를 지극히 간절히 함은 그 진리를 분변하는 것이요, 가까이 생각함은 그 요점을 생각하는 것이다.
반드시 일삼음이 있어서 잊지 않고 조장助長하지 않으면 마음이 항상 보존되어 생각이 잡되지 않고 공부가 간단間斷함이 없어서 이치가 저절로 익숙해질 것이니, 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배우는 자는 입으로 자하子夏의 말을 읽고(외고) 한 번 생각해보라. 배우기를 널리 하고 뜻을 독실히 하며 간절히 묻고 가까이 생각함을, 어찌하여 을 구한다고 말하지 않고 이 이가운데 있다고 말하였는가.
만약 이것을 깨닫는다면 곧 철상철하徹上徹下를 알 것이다.
형이상形而上은 바로 형이하形而下의 가운데 갖추어져 있고 하학下學이 바로 상달上達의 일이니, 공부가 마음과 함께 순수하고 익숙해져서 가 없으면 곧 이것을 이라 이른다.
내외內外정추精麤의 간격이 없어 일이관지一以貫之인 것이다.



근사록집해(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