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2)

근사록집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69-1 定然後始有光明이니 若常移易不定이면 何求光明이리오
大抵以艮爲止하니 止乃光明이라
故大學 定而至於能慮하니 人心多 則無由光明注+周易艮卦彖傳曰 艮 止也 時止則止하고 時行則行하야 動靜不失其時 其道光明이라하니라 ○ 大學經曰 知止而后有定이니 定而后能靜하고 靜而后能安하고 安而后能慮하고 慮而后能得이라하니라注+西山眞氏曰 多者 思慮紛雜之謂이니라
〈易說 下同〉
此心 靜定而明生焉하나니 水之止者可鑑而流水不可鑑 亦是理也니라
69-2 動靜 不失其時 其道光明注+艮卦彖辭 傳曰 艮體篤實하야 有光明之義라하니라이라하니 學者必時其動靜이면 則其道乃不蔽昧而明白이라
今人 從學之久 不見進長 正以莫識動靜이니
見他人擾擾하고 非干己事로되 而所修亦廢하나니 由聖學觀之컨대 冥冥悠悠하야 以是終身이니
謂之光明 可乎
艮卦彖辭
動靜各有其時 然學者多失於不當動而動하야 因循廢學하나니 終何光明之有리오


69-1 〈횡거선생橫渠先生이 말씀하였다.〉
“마음이 해진 뒤에야 비로소 광명光明함이 있으니, 만약 항상 옮기고 바뀌어 해지지 못한다면 어떻게 광명光明하기를 바라겠는가.
주역周易》은 대저 을 그침으로 여겼으니, 그치면 바로 광명光明해진다.
그러므로 《대학大學》에 ‘하여 생각함에 이른다.’고 하였으니, 사람의 마음이 생각이 많으면 광명光明할 수가 없는 것이다.注+주역周易간괘艮卦단전彖傳〉에 “은 그침이니, 때가 그쳐야 하면 그치고 때가 행할 수 있으면 행하여 하고 함이 그 때를 잃지 않으면 그 광명光明하다.” 하였다.
○ 《대학大學경문經文에 “그칠 곳을 안 뒤에 함이 있으니, 한 뒤에 고요하고 고요한 뒤에 편안하고 편안한 뒤에 생각하고 생각한 뒤에 얻는다.” 하였다.
注+서산진씨西山眞氏가 말하였다. “라는 것은 사려思慮분잡紛雜함을 이른다.”
〈《횡거역설橫渠易說》에 보인다. 이하도 같다.〉
이 마음이 고요히 해지면 밝음이 생겨나니, 물이 멈춰 있는 것은 물건을 비출 수 있고 흘러가는 물은 비출 수 없는 것도 이러한 이치이다.
69-2 ‘하고 함이 그 때를 잃지 않으면 광명光明하다.’注+간괘艮卦의 〈단사彖辭〉에 보이는 바, 에 “간체艮體가 독실하여 광명光明의 뜻이 있다.” 하였다.고 하였으니, 배우는 자가 반드시 하고 함을 제때에 알맞게 하면 그 가 마침내 가려지거나 어둡지 아니하여 명백明白해지는 것이다.
지금 사람들이 학문學問에 종사한 지가 오래되었는데도 진전進前을 보지 못하는 것은 바로 하고 함을 알맞게 할 줄을 알지 못해서이다.
다른 사람이 안정되지 못한 것을 보고는 자신의 일에 상관이 없는데도 자신이 닦고 있는 것을 또한 폐하니, 성학聖學의 입장에서 보면 어둡고 그럭저럭 세월만 보내다가 이로써 몸을 마치는 것이다.
이것을 광명光明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
간괘艮卦단사彖辭〉의 내용이다.
하고 함이 각각 알맞은 때가 있으나 배우는 자가 대부분 해서는 안 될 때에 하는 데에서 잘못되어 인순因循(그대로 따름)하여 학문을 폐하니, 끝내 어떻게 광명光明함이 있겠는가.



근사록집해(2)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