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凡天下至於一國一家와 至於萬事히 所以不和合者는 皆由有間也니 無間則合矣라
以至天地之生, 萬物之成히 皆合而後能遂하나니 凡未合者는 皆爲[有]間也라
若君臣, 父子, 親戚, 朋友之間에 有離貳怨隙者는 蓋讒邪間於其間也니 去其間隔而合之면 則無不和且治矣리니
天地有間이면 則氣不通而生化莫遂요 人倫有間이면 則情不通而恩義日睽라
頤中有物曰噬嗑이니 噬而合之는 所以去間也니 有治天下之大用焉이니라
8. 〈이천선생伊川先生이 말씀하였다.〉
“무릇 천하天下로부터 한 나라와 한 집안에 이르고 만사萬事에 이르기까지 화합하지 못하는 까닭은 모두 간격이 있기 때문이니, 간격이 없으면 합한다.
천지天地의 냄과 만물萬物의 이루어짐에 이르러서도 모두 합한 뒤에 이루어지니, 무릇 합하지 못하는 것은 다 간격이 있기 때문이다.
군신君臣, 부자父子, 친척親戚, 붕우朋友의 사이에 이반離叛하고 원망怨望하고 틈이 있는 것은 참소하는 자와 간사한 자가 그 사이에 끼어 있기 때문이니, 간격을 제거하여 합하게 하면 화하고 또 다스려지지 않음이 없을 것이다.
천지天地가 간격이 있으면 기운이 통하지 못하여 생화生化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인륜人倫이 간격이 있으면 정情이 통하지 못하여 은혜와 의義가 날로 어그러진다.
턱(입) 안에 물건이 있는 것을 서합噬嗑이라 하니, 깨물어서 이것을 합하게 함은 간격을 제거하는 것이니, 천하를 다스리는 큰 용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