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近思錄集解(3)

근사록집해(3)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근사록집해(3)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8-1 解之六三曰 負且乘이라 致寇至리니이라도이라한대 傳曰
小人而竊盛位하면 雖勉爲正事라도 而氣質卑下하야 本非在上之物이니 終可吝也니라
負者 小人之事也 乘者 君子之器也
故爲小人竊盛位之象이라
勉爲正事者 貞也
然而陰柔卑下之質 冒居內卦之上하니 非其所安이라
是以吝也니라
[張伯行 註] 此 釋解六三爻義
負者 小人勞力之事 乘者 有德君子所御之器
寇至者 非有所指 借言無其德而居其位 必致見奪於人也
正也
程子之意以爲解之六三 以陰柔 冒居內卦之上하니 是爲小人竊居盛位하야 有負且乘之象이라
據非其分이면 盜思奪之하니 雖使勉爲貞正之事 然而氣質陰柔하야 自是卑下하니
本非可在上位之物이요 才德不稱하니 終見羞吝也
世之盜得陰據者 可以戒矣리라
8-2 若能大正이면 則如何
曰 大正 非陰柔所能也 若能之 則是化爲君子矣니라
[張伯行 註] 復設一辯하야 以爲小人勉之不已而爲大正이면 則可以免吝否 因言大正之事
斷非陰柔之質 可勉而能이니 若能之 則有變化氣質之功이라
無才無德之小人 且化爲有才有德之君子 不得復以小人目之矣 何吝之有리오
然而必不能也 所云勉爲正事者 不過揜不善以著其善耳
奈何輒不自量而爲盜之招哉


8-1 해괘解卦육삼효사六三爻辭에 “지고 있어야 하는데도 타고 있어 도적盜賊이 오게 하니, 하더라도 부끄러울 것이다.” 하였는데, 〈이천선생伊川先生의〉 《역전易傳》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소인小人이 성대한(높은) 지위를 도둑질하면 비록 억지로 올바른 일을 하더라도 기질氣質비하卑下하여 본래 위에 있을 물건이 아니니, 끝내는 부끄러울 만한 것이다.”
지는 것은 소인小人의 일이요, 탈 것(수레)은 군자君子기물器物이다.
그러므로 소인小人이 성대한 지위를 도둑질한 이 된다.
억지로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은 이다.
그러나 음유陰柔비하卑下자질資質내괘內卦의 위에 무릅쓰고 거하였으니, 편안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이 때문에 부끄러운 것이다.
[張伯行 註] 이는 해괘解卦 육삼효六三爻의 뜻을 해석한 것이다.
지는 것은 소인小人이 수고롭게 힘쓰는 일이요, 타는 것은 이 있는 군자君子가 사용하는 기물이다.
도적이 온다는 것은 어떤 것을 가리킨 것이 아니요, 이 없으면서 지위에 거하면 반드시 남에게 빼앗김을 당함을 빌어서 말한 것이다.
은 바름이다.
정자程子의 뜻은 생각하기를 ‘해괘解卦육삼六三음유陰柔내괘內卦의 위에 무릅쓰고 있으니, 이는 소인小人이 높은 지위를 도둑질하여 차지해서 지고 있어야 할 자인데도 타고 있는 이 된다.
자기 분수가 아닌 것을 차지하면 도적이 빼앗을 것을 생각하니, 비록 억지로 정정貞正한 일을 한다 하더라도 기질氣質음유陰柔여서 본래 비하卑下하다.
본래 높은 지위에 있을 만한 물건이 아니요, 재주와 이 감당하지 못하니 끝내 부끄러움을 당한다.’고 하신 것이다.
세상에 도둑질하여 차지하고 남몰래 점거한 자들이 경계할 수 있을 것이다.
8-2 “만약 크게 바르게 하면 어떻습니까?”
“크게 바르게 함은 음유陰柔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 만약 할 수 있다면 이는 하여 군자君子가 된 것이다.”
[張伯行 註] “다시 한 가지 말을 가설하여 소인小人이 힘쓰고 그치지 않아서 크게 바른 일을 하면 부끄러움을 면할 수 있습니까?” 하고 묻자, 인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크게 바른 일은 결단코 음유陰柔자질資質이 힘써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 만약 이에 능하다면 기질氣質을 변화하는 공부가 있는 것이다.
재주가 없고 이 없는 소인小人이 장차 변하여 재주가 있고 이 있는 군자君子가 되면 다시 소인小人이라고 지목할 수가 없으니, 무슨 부끄러움이 있겠는가.
그러나 반드시 이렇게 하지 못하니, 이른바 힘써서 바른 일을 한다는 것은 자신의 불선不善함을 가리고 그 을 드러내는 것에 불과할 뿐이다.
어찌 스스로 헤아리지 않고서 도적을 초래한단 말인가.”



근사록집해(3)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