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1)

공자가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子夏曰 商聞山書호대注+子夏言 商聞山書有云이라 地東西爲緯注+地自東至西橫過猶緯也 南北爲經注+自南至北直去猶經也이며 山爲積德注+土生萬物이라 故爲積德이라이요 川爲積刑注+水或漂蕩이라 故爲積刑이라이라
是故 堅土之人剛注+堅土之地 其人剛強이라하고 弱土之人柔注+弱土之地 其人柔軟이라하고 墟土之人大注+墟土之地 其人壯大하고 沙土之人細注+沙土之地 其人細小하고 息土之人美注+息土 細緻之土 其地出人美貌하고注+ 古耗字土之人醜注+㘪土 麤疏之土 其地出人醜惡이라하니라
羽蟲三百有六十而鳳爲之長注+羽蟲之屬三百六十 鳳凰爲長이라이요 毛蟲三百有六十而麟爲之長注+毛蟲之屬三百六十 麒麟爲長이라이요 甲蟲三百有六十而龜爲之長注+ 丁丈切이라注+甲蟲之屬三百六十 龜爲之長이라이요
鱗蟲三百有六十而龍爲之長注+鱗蟲之屬三百六十 龍爲之長이라이요 倮蟲三百有六十而人爲之長注+倮蟲之屬三百六十 人爲之長이라이라


자하가 말하였다. “저는 ≪山書≫에서 다음과 같은 글을 보았습니다.注+자하가 말하기를, “제가 ≪山書≫에서 다음과 같은 글을 보았습니다.”라고 한 것이다. ‘땅은 동서가 이고注+땅은 동쪽에서 서쪽까지 으로 지나는 것이 와 같은 것이다. 남북이 이며,注+남쪽에서 북쪽까지 수직으로 가는 것이 과 같은 것이다. 산은 을 축적하고注+땅은 만물을 생장시키기 때문에 덕을 축적하는 것이다. 은 형벌을 축적한다.注+물은 요동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형벌을 축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단단한 땅에 사는 사람은 강하고注+단단한 땅에 사는 사람은 강건한 것이다. 부드러운 땅에 사는 사람은 유순하며,注+부드러운 땅에 사는 사람은 유순한 것이다. 구릉에 사는 사람은 크고注+언덕에 사는 사람은 장대한 것이다. 모래가 섞인 땅에 사는 사람은 작으며,注+모래가 섞인 땅에 사는 사람은 작은 것이다. 기름진 땅에 사는 사람은 아름답고注+息土는 가늘고 고운 땅이니 그 땅에서는 아름다운 사람이 나오는 것이다. 척박한注+頭註:(척박하다)는 古字이다. 땅에 사는 사람은 추하다.注+㘪土는 거칠고 성긴 땅이니 그 땅에서는 추한 사람이 나오는 것이다.
날개가 있는 동물이 360가지인데 그중에 봉황이 으뜸이고,注+날개가 있는 동물 360가지 중에 봉황이 으뜸이다. 털이 있는 동물이 360가지인데 그중에 기린이 으뜸이며,注+털이 있는 동물 360가지 중에 기린이 으뜸이다. 딱지가 있는 동물이 360가지인데 그중에 거북이가注+頭註:(으뜸)은 反切이다. 으뜸이고,注+딱지가 있는 동물 360가지 중에 거북이가 으뜸이다.
비늘이 있는 동물이 360가지인데 그중에 용이 으뜸이며,注+비늘이 있는 동물 360가지 중에 용이 으뜸이다. 털이 없는 동물이 360가지인데 그중에 사람이 으뜸이다.’注+털이 없는 동물 360가지 중에 사람이 으뜸이다. 하였습니다.”


역주
역주1 25-4 : 저본의 표제에 “동서가 緯이고 남북이 經이다.[東西爲緯 南北爲經]”라고 되어 있다.

공자가어(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