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孔子家語(1)

공자가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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曾子曰 敢問何謂三至注+參又問 何者爲三至니잇가 孔子曰注+夫子言이라至禮 不讓而天下治注+至極之禮 不在謙遜而致天下自治하고 至賞 不費而天下士悅注+至極之賞 不費財而天下之士自歡悅이라하고
至樂 無聲而天下民和注+至極之樂 無聲音而天下之民自和樂이라하나니 明王篤行三至注+明哲之王 力行此三至 故天下之君 可得而知注+所以天下之主 可得知其明聖이라하고
天下之士 可得而臣注+天下之士 可得而爲臣이라하고 天下之民 可得而用注+天下百姓 可得而使이니라 曾子曰注+參言이라 敢問此義何謂注+敢問 此三至意義如何니잇가
孔子曰注+夫子言이라 古者 明王必盡知天下良士之名注+古先哲王 必皆知忠良之名譽하여 旣知其名하고 又知其實注+旣知其名譽하고 又知其實行이라然後 因天下之爵하여 以尊之注+因朝廷官爵하여 以尊禮之하시니
此之謂至禮不讓而天下治注+此是至極之禮 不遜讓而天下自平治 因天下之祿하여 以富天下之士注+因其爵祿하여 而使之富하시니 此之謂至賞不費而天下之士悅注+此是至極之賞 不費用而天下士夫喜悅이라이니
如此則天下之名譽興焉注+能若此 則天下之名聲興起하나니 此之謂至樂無聲而天下之民和注+此所謂至極之樂 無聲音而天下百姓和樂이라니라


증자가 물었다. “감히 묻습니다. 무엇을 三至라고 합니까?”注+증삼이 또 묻기를, “무엇을 三至라고 합니까?”라고 한 것이다. 공자가 답하였다.注+부자가 말한 것이다. “지극한 는 겸양하지 않아도 천하가 다스려지고,注+지극한 예는 겸손하지 않아도 천하가 절로 다스려지는 것이다. 지극한 은 낭비하지 않아도 천하의 선비들이 기뻐하고,注+지극한 상은 재물을 낭비하지 않아도 천하의 선비가 절로 기뻐하는 것이다.
지극한 음악은 소리가 없어도 천하의 백성들이 和樂하는 것이다.注+지극한 음악은 소리가 없어도 천하의 백성들이 절로 화락하는 것이다. 明王三至를 독실하게 행하였기注+明哲한 왕은 이 三至를 힘써 행하는 것이다. 때문에 천하 군주들의 명성을 알 수 있었고,注+이 때문에 천하 군주들의 明聖함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천하의 선비들을 신하로 삼을 수 있었고,注+천하의 선비들을 신하로 삼을 수 있는 것이다. 천하의 백성들을 부릴 수 있었던 것이다.”注+천하의 백성들을 부릴 수 있는 것이다. 증자가 물었다.注+증삼이 말한 것이다. “감히 묻습니다. 이 삼지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注+“감히 묻습니다. 이 三至의 뜻은 무엇입니까?”라고 한 것이다.
공자가 답하였다.注+부자가 말한 것이다. “옛날 명왕은 반드시 천하의 훌륭한 선비의 명성을 다 알았다.注+옛날 先代의 명철한 왕은 반드시 충성스럽고 선량한 사람의 명예를 다 안 것이다. 이미 그 명성을 알고 또 실제 행실을 안注+그의 명예를 알고 또 실제 행실을 안 것이다. 뒤에 천하의 爵位로 높여 주었으니,注+조정의 官爵으로 인하여 높여 예우한 것이다.
이것을 일러 지극한 예는 겸양하지 않아도 천하가 다스려진다는 것이다.注+이것이 지극한 예는 겸양하지 않더라도 천하가 저절로 다스려진다는 것이다. 천하의 爵祿으로 인하여 천하의 선비를 부유하게 해주었으니注+爵祿으로 인하여 부유하게 해준 것이다. 이것을 일러 지극한 은 낭비하지 않아도 천하의 선비들이 기뻐한다는 것이다.注+이것이 지극한 상은 낭비하여 쓰지 않더라도 천하의 선비들이 기뻐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한다면 천하의 명성이 흥기할 것이니,注+이와 같이 한다면 천하의 명성이 흥기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일러 지극한 음악은 소리가 없어도 천하의 백성들이 화락한다는 것이다.”注+이것이 이른바 지극한 음악은 소리가 없어도 천하의 백성들이 화락한다는 것이다.


역주
역주1 3-5 : 저본의 표제에 “무엇을 三至라고 합니까?[何謂三至]”, “공자가 三至의 도를 말하다.[子言三至之道]”라고 되어 있다.

공자가어(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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