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1)

공자가어(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孔子言於定公曰注+孔子謂定公曰 家不藏甲注+卿大夫 稱家 不得蓄甲兵이라하고 邑無百雉之城注+城三堵曰雉 縣有百雉 過制也 古之制也注+古法如此 今三家過制注+三家 孟孫叔孫季孫也 過制하여 築城於邑이라하니 請皆損之注+請魯君損其過制하소서한대
乃使季氏宰仲由隳三都注+子路 爲季氏宰일새 孔子使壞三家之都城이라하다 叔孫不得意於季氏注+叔孫 不得志於季氏宰 因費注+ 音秘宰公山弗擾注+乃因費邑宰公山弗擾하여 率費人以襲魯注+糾率費邑之人民하여 以扺魯師어늘
孔子以公與季孫叔孫孟孫注+孔子侍魯公及三子으로 入于費氏之宮注+入費邑之宮中이라하여 登武子之臺注+升武子臺上이라
費人攻之라가 及臺側注+費師攻魯公이라가 至於臺畔이라이어늘 孔子命申句須樂頎하여 勒士衆下伐之注+孔子使二人으로 率衆下臺하여 伐之하니 費人北注+費師敗하여 遂隳三都之城注+乃壞三家都城이라하다
彊公室注+尊魯國之公室이라하고 弱私家注+弱三家之私家하여 尊君卑臣注+君臣有定分이라하니 政化大行注+而敎化盛行이라하다


공자가 정공에게 말하였다.注+공자가 정공에게 말한 것이다.에는 甲兵을 모아둘 수 없고注+卿大夫라고 하는데, 에는 甲兵을 모아둘 수 없는 것이다. 注+성의 높이가 三堵인 것을 라고 한다. 百雉의 성을 쌓는 것은 정해진 제도를 지나치는 것이다. 옛날의 제도입니다.注+옛날의 법이 이와 같은 것이다. 그런데 지금 三家는 제도를 지나쳤으니,注+三家孟孫, 叔孫, 季孫이다. 정해진 제도보다 지나치게 읍에 성을 쌓은 것이다. 모두 헐어버리소서.”注+노나라 임금에게 정해진 제도를 지나쳐서 쌓은 성을 무너뜨리라고 청한 것이다.
를 헐어버리게 하였다.注+子路季氏邑宰로 있었으므로 孔子가 그에게 三家都城을 무너뜨리게 한 것이다. 叔孫(叔孫輒)이 季氏에게 뜻을 얻지 못해注+叔孫季氏邑宰에게 뜻을 얻지 못한 것이다. 費邑邑宰公山弗擾에게注+頭註:(邑名)는 음이 이다. 의지하여注+이에 費邑邑宰公山弗擾에 의지한 것이다. 비읍 사람들을 거느리고 노나라를 습격하였다.注+비읍 백성들을 규합하여 거느리고서 군사를 일으켜 노나라 군대와 싸운 것이다.
그러자 공자는 魯公季孫, 叔孫, 孟孫을 모시고注+공자가 魯公과 세 사람을 모신 것이다. 費氏의 궁에 들어가注+비읍의 궁중에 들어간 것이다. 武子에 올라갔다.注+武子 위에 올라간 것이다.
비읍 사람들이 공격하다가 무자의 대 옆까지 이르자注+비읍의 군대가 魯公을 공격하다가 옆까지 이른 것이다. 공자가 申句須樂頎에게 명하여 군사들을 거느리고 무자의 대에서 내려가 치게 하였다.注+孔子가 두 사람에게 사람들을 거느리고 에서 내려가 치게 한 것이다. 비읍 사람들이 패배하여注+비읍의 군대가 패한 것이다. 마침내 삼도의 성이 무너졌다.注+이에 삼가의 도성이 무너진 것이다.
이에 노나라 公室을 높이고注+노나라 公室을 높인 것이다. 삼가의 私家 세력을 약화시켜注+삼가의 私家 세력을 약화시킨 것이다. 임금을 높이고 신하를 낮추니注+君臣 간에 정해진 분수가 있는 것이다. 정치와 교화가 크게 행해졌다.注+교화가 크게 행해진 것이다.


역주
역주1 1-8 : 저본의 표제에 “三家가 정해진 제도보다 지나치게 城을 쌓다.[三家過制]”, “三都의 城을 헐어버리다.[隳三都城]”라고 되어 있다.
역주2 邑에는……것은 : 百雉의 城은 길이와 높이가 모두 300丈인 城邑을 말한다. ≪春秋左氏傳≫ 隱公 元年에 “都城이 百雉가 넘으면 나라의 害가 된다.[都城過百雉 國之害也]”라고 하였다.
역주3 이에……습격하였다 : 季氏가 費邑을 무너뜨리려고 하자, 계씨에게 뜻을 얻지 못한 叔孫輒이 費邑의 수령인 公山弗擾와 결탁하여 노나라의 國都를 습격한 것이다.(≪春秋左氏傳≫ 定公 12년)
역주4 三都 : 三家 邑의 都城으로, 계손의 읍인 費, 숙손의 읍인 郈, 맹손의 읍인 成의 都城을 말한다.
역주5 : 江陵本에는 ‘卒’로 되어 있다.

공자가어(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