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2)

공자가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子路鼓琴注+子路彈琴이라한대 孔子聞之注+夫子聞其琴聲이라하고 謂冉有曰 甚矣 由之不才也注+子謂冉有曰 子路 不才之甚이라
夫先王制音也注+先王之作音樂이라 奏中聲하여 以爲節일새 流入於南하고 不歸於北注+制音樂 得其中聲일새 其樂流入南方하고 不入北方이라이라
夫南者 生育之鄕注+ 爲生養之地이요 北者 殺伐之注+ 爲殺戮之國이라이라 故君子之音 溫柔居中하여 以養生育之氣注+君子樂音 溫柔得中하여 以養生育之性이라하며
憂愁之戚 不加于心也注+憂抑之戚 不使加于心이라하고 暴厲之動 不存于體注+中心溫和하여 其擧動不使暴厲加于身이라하니 乃所謂治安之風注+此乃治安之風化이라
小人之音 則不然注+小人之樂 則不如此하여 亢麗微末하여 以象殺伐之氣注+或高亢或微細하여 以體殺伐之氣象이라하고 中和之感 不載於心注+中和之音 不感動於心이라하고 溫和之動 不存于體注+溫和動盪하여 不存于身이라하니 乃所以爲亂之風注+此乃淫亂之風敎이라


注+자로가 을 연주한 것이다. 공자가 그 소리를 듣고서注+부자가 그 의 소리를 들은 것이다. 염유에게 말하였다. “심하도다! 의 재능 없음이여.注+공자가 염유에게 말하기를 “자로는 아주 재주가 없구나.”라고 한 것이다.
선왕이 음악을 제정할 때에注+선왕이 음악을 제정한 것이다. 中和한 소리를 연주하여 節奏로 삼기 때문에 남방으로만 전해지고 북방으로는 전해지지 않았다.注+만든 음악이 중화한 소리를 얻었기 때문에 그 음악이 남방으로 전해지고 북방으로 전해지지 않은 것이다.
남방은 生育하는 지역이고注+남방은 생육하는 지역이다. 북방은 殺戮하는 지역이다.注+북방은 살육하는 지역이다. 그러므로 군자의 음악은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중화를 얻어 생육하는 기운을 기르며,注+군자의 음악은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중화를 얻어 생육하는 성품을 기르는 것이다.
근심하고 서글픈 감정이 마음에 더해지지 않고注+근심하고 억울한 감정이 마음에 더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포악하고 사나운 행동이 몸에 드러나지 않으니,注+마음이 온화하여 그가 행동할 때 포악함과 사나움이 몸에 더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잘 다스려져 편안한 風化이다.注+이것이 바로 잘 다스려져 편안한 풍화라는 것이다.
하지만 소인의 음악은 그렇지 않아注+소인의 음악은 이와 같지 않은 것이다. 소리가 너무 높거나 너무 가늘어서 살벌한 기상을 본받으며,注+너무 높거나 너무 가늘어서 살벌한 기상을 본받은 것이다. 중화한 감정이 마음에 있지 않고注+중화한 소리가 마음에 감동을 주지 않은 것이다. 온화한 품성이 動盪하여 몸에 보존되지 않으니,注+온화한 품성이 動盪하여 몸에 보존되지 않은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음란한 風敎이다.注+이것이 바로 음란한 풍교라는 것이다.


역주
역주1 35-2 : 저본의 표제에 “군자의 음악[君子之音]”, “소인의 음악[小人之音]”이라고 되어 있다.
역주2 자로가……하였는데 : 자로가 악기를 연주한 내용은 ≪論語≫ 〈先進〉에도 보인다. 자로가 비파[瑟]를 연주하자 공자가 “자로의 비파 소리가 어찌하여 나의 집에서 나느냐?[由之瑟 奚爲於丘之門]”라고 하였는데, 朱熹의 주에 “그 기질이 굳세고 용맹하여 중화한 기운이 부족하였으므로 그 소리에 이렇게 나타난 것이다.”라고 하였다.
역주3 : ≪說苑≫ 〈修文〉에는 ‘域’으로 되어 있다.

공자가어(2) 책은 2020.11.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