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十二弟子解 第三十八
注+孔門弟子에 升堂入室者가 七十二人이라 故以此名篇하니라
顔回
라 魯人
이요 字子淵
이라 年二十九而髮白
하고 三十一早死
注+顔回少亡이라라
孔子曰 自吾有回
로 門人日益親
注+夫子得回하여 而弟子日相親이라이라하다 回以德行
注+行은 去聲이라著名
하고 孔子稱其仁焉
注+回有德行하여 孔子稱爲仁人이라이라
○閔損
이라 魯人
이요 字子騫
이라 以德行著名
하고 孔子稱其孝焉
注+孔子稱美其孝라이라
○冉耕
이라 魯人
이요 字伯牛
라 以德行著名
이라 有惡疾
이어늘 孔子曰命也夫
注+耕有癩疾이어늘 夫子曰 皆汝命也라라하니라
○冉雍
이라 字仲弓
이요 伯牛之宗族
注+伯牛族人之子라이라 生於不肖之父
나 以德行著名
注+仲弓之父不賢이로대 生子有德行이라이라
○宰予
라 字子我
요 魯人
이라 有口才
하고 以言語著名
注+以口辨得名이라이라
○冉求라 字子有요 仲弓之族이라 有才藝하고 以政事著名이라
○仲由라 弁人이요 字子路라 有勇力才藝하고 以政事著名이라
○顓孫師
라 陳人
이요 字子張
이라 有容貌姿質
하고 寬
이라
○曾參
이라 南武城人
이요 字子輿
라 志存孝道
라 孔子因之以作孝經
注+孝經은 因曾子而作이라하다
○澹
注+澹은 音談이라臺滅明
이라 武城人
이요 字子羽
라 有君子之姿
하고 爲人公正無私
라
○宓不齊
라 魯人
이요 字子賤
이라 爲單
注+單은 音善이라父宰
하여 有才智仁愛
하여 百姓不忍欺
라
○有若
이라 魯人
이요 字子有
라 爲人彊識
注+識는 音志라好古道
라
○公西赤이라 魯人이요 字子華라 束帶立朝하여 閑賓客之儀라
○原憲이라 宋人이요 字子思라 淸靜守節하고 貧而樂道라
○公冶長
이라 이요 字子長
이라 爲人能忍恥
라 孔子以女妻
注+妻는 去聲이라之
라
○南宮韜라 魯人이요 字子容이라 以智自將하여 世淸不廢하고 世濁不洿라 孔子以兄子妻之라
○
라 齊人
이요 字
이라 未嘗屈節人臣
이라 孔子貴之
라
○曾點이라 曾參父니 字子晳이라 禮敎不行하여 欲修之하니 孔子善焉하다 論語所謂浴乎沂하고 風乎舞雩之下라
○顔由라 顔回父니 字季路라 孔子始敎學於闕里할새 而受學이라
○商瞿라 魯人이요 字子木이라 好易이라 孔子傳之하여 志焉이라
○漆雕開라 蔡人이요 字子若이라 習尙書하고 不樂仕라
○司馬黎耕
이라 宋人
이요 字子牛
라 爲性躁好言語
라 見兄桓魋
注+魋는 徒回切이라行惡
하고 牛常憂之
라
○陳亢
이라 陳人
이라 字子亢
注+亢은 音剛이라이요 一字子禽
이라
제38편 72제자에 대한 해설
注+孔門의 제자 중에 升堂入室한 자가 72인이기 때문에 이렇게 편명을 붙인 것이다.孔門의 제자 72인의
德行과
言論을 기술한 편이기에, 편명을 ‘
七十二弟子解’로 삼았다. 하지만 실제로는 76인의 제자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 편은 ≪
史記≫ 〈
仲尼弟子列傳〉과 함께 공문 제자들을 연구하는 기본 자료가 된다. ≪
論語≫ 〈
先進〉에 “덕행에는
顔淵,
閔子騫,
冉伯牛,
仲弓이고, 언어에는
宰我,
子貢이며, 정사에는
冉有,
季路이고, 문학에는
子遊,
子夏이다.”라고 하여, 이들 10명을 특히 아끼는 제자로 꼽았다. ≪
孔子家語≫와 ≪
史記≫에서도 이들 10명을 제일 첫 머리에 적고 있는데 순서가 조금 다르다.
顔回:
魯나라 사람이고
字는
子淵이다. 29세에 머리가 세었고 31세에 요절하였다.
注+ 안회는 젊어서 죽은 것이다.顔回
공자는 “내가 안회를 얻은 뒤로
門人들이 날로 더욱 서로 친해졌다.”
注+부자가 안회를 얻고서부터 제자들이 날로 서로 친해진 것이다.라고 하였다.
注+안회가 덕행이 있어 공자가 仁人이라고 칭찬한 것이다.
○
閔損:노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騫이다. 덕행으로 이름이 났고,
注+공자가 그의 효를 칭찬한 것이다.閔損
○
冉耕:노나라 사람이고 자는
伯牛이다. 덕행으로 이름이 났다.
冉耕
○
冉雍:자는
仲弓이고
伯牛의
宗族이다.
注+염백우 族人의 아들이다. 注+ 중궁의 아버지는 현명하지 못하였지만 낳은 아들은 덕행이 있었던 것이다.冉雍
○
宰予:자는
子我이고 노나라 사람이다. 말재주가 있었고
注+口辯으로 명성을 얻은 것이다.宰予
○
端木賜:자는
子貢이고
衛나라 사람이다.
端木賜
○卜商:위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夏이다. 문학으로 이름이 났다.
○顓孫師:陳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張이다. 용모와 자질이 뛰어나고 성품이 관대하고 온화하였다.
○
曾參:
南武城 사람이고 자는
子輿이다. 뜻이 효도에 있었으므로 공자가 이로 인하여 ≪
孝經≫을 짓게 하였다.
注+≪효경≫은 증자를 통해 지어졌다.
○
澹注+頭註:澹(맑다)은 音이 談이다.臺滅明:
武城 땅 사람이고 자는
子羽이다.
澹臺滅明
○高柴:齊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羔이다. 사람됨이 독실하게 배우고 법도가 있었다.
○
宓不齊(복부제):노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賤이다.
單父(선보)의注+頭註:單(고을 이름)은 音이 善이다. 宰가 되어
才智와
仁愛가 있었으므로 백성들이 차마 속이지 못하였다.
○樊須:노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遲이다. 弱冠의 나이에 季氏에게서 벼슬하였다.
○
有若:노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有이다. 사람됨이
注+頭註:識(기억하다)는 音이 志이다. 옛날의 도를 좋아하였다.
○
公冶長:노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張이다.
注+頭註:妻(시집보내다)는 거성이다.
○
曾點:
曾參의 아버지로, 자는
子晳이다.
禮敎가 행해지지 않아 이를 정비하려고 하였으므로 공자가 훌륭하게 여겼다. ≪
論語≫에
라고 말한 사람이다.
○
顔由:
顔回의 아버지이니 자는
季路이다. 공자가
에서 처음 학문을 가르칠 때에 수학하였다.
○
漆雕開:
蔡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若이다. ≪
尙書≫를 잘 알았고,
○公良孺:陳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正이다. 현명하면서도 용맹하였다.
○
司馬黎耕:송나라 사람이고 자는
子牛이다.
형인 桓魋가注+頭註:魋(사람 이름)는 徒와 回의 반절이다.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보고 자우가 늘 근심하였다.
○梁鱣(양전):齊나라 사람이고 자는 叔魚이다.
○琴牢:衛나라 사람이다. 자는 子開이고 다른 자는 張이다.
○
陳亢(진항):
陳나라 사람이다. 자는
子亢이고
注+頭註:亢(높다)은 音이 剛이다. 다른 자는
子禽이다.
○
顔噲(안쾌)
注+頭註:噲는 苦와 怪의 반절이다.:자는
子聲이다.
○
孔弗:자는
子蔑이다.
注+공자 형의 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