齊나라 太史인 子與가 南宮敬叔에게 말하였다. “공자는 주나라가 쇠퇴할 때에 태어나注+태사가 경숙에게 말하기를 “부자는 주나라 말엽에 태어났습니다.”라고 한 것이다.先王의 典籍이注+先聖의 서적이다. 뒤섞여 체계가 없자注+뒤섞여 체계가 없는 것이다.百家가 남긴 기록을 가지고 그 뜻을 상고하여 바로잡았습니다.注+부자가 백가가 남긴 전적을 가져다가 그 의리를 考證한 것이다.
그리하여 堯임금과 舜임금의 道를 근본으로 삼아 서술하고注+요임금과 순임금의 道를 근본으로 하여 서술한 것이다.文王과 武王을 본받았으며,注+문왕과 무왕을 드러내 본받은 것이다.
로 찾아온 이가 3천여 명이었으니,注+부자가 가르친 제자 중에서 束脩의 예로 찾아뵈었다고 명명할 수 있는 자가 3천여 명이라는 것이다. 혹시 하늘이 장차 素王의 칭호를 주려는 것일까요?注+“아마도 하늘이 부자를 素王으로 삼으려는 것인가.”라고 한 것이다. 덕은 있는데 지위가 없는 것을 ‘素’라고 한다. 어찌 그리도 훌륭하단 말입니까.”注+어찌하여 이렇게 훌륭하냐는 것이다.
역주
역주139-3 :
저본의 표제에 “堯임금과 舜임금의 道를 근본으로 삼아 서술하고 文王과 武王을 본받다.[祖述堯舜 憲章文武]”라고 되어 있다.
역주2詩를 刪削하고 :
공자가 고대의 시 3,000여 편에서 중복된 것을 제거하고 禮義에 적용할 만한 것을 305편으로 간추렸다.(≪史記≫ 卷47 〈孔子世家〉)
역주3書를 찬술하였으며 :
공자가 聖道를 닦고 성인을 드러낼 목적으로 번다한 것을 제거하고 요점만을 간추려 唐虞(요순)시대부터 秦나라와 魯나라 때까지 5대의 역사 총 100편을 찬술하였다.(≪尙書正義≫ 〈尙書正義序〉)
역주4禮를……정리하였으며 :
공자가 史籍이 번다함을 보고는 읽는 자들의 관점이 같지 않을까 염려하여 禮와 樂을 정리하여 옛 典章을 밝혔다.(≪尙書正義≫ 〈尙書序〉)
역주5春秋를 짓고 :
노나라에 원래 ≪春秋≫라는 역사책이 있었는데, 공자가 이것을 따라 ≪춘추≫를 지으면서 기록할 만한 것은 그대로 두고 삭제할 만한 것은 삭제하였다.(≪史記≫ 卷47 〈孔子世家〉)
역주6周易의……밝혔습니다 :
공자가 만년에 ≪周易≫을 좋아하여 〈序卦〉, 〈彖傳〉, 〈繫辭〉, 〈象傳〉, 〈說卦〉, 〈文言〉을 짓고, ≪주역≫을 많이 읽어서 책을 맨 가죽 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고 하였다.(≪史記≫ 卷47 〈孔子世家〉)
역주7束脩의 禮 :
脯肉 등의 예물을 가지고 처음 스승을 뵙는 예절을 말한다. 脩는 脯이고 束은 10개로, 속수는 가장 값싼 예물이었다. ≪論語≫ 〈述而〉에 “속수 이상을 가지고 와서 執贄의 禮를 행한 자는 내가 한 번도 가르쳐주지 않은 적이 없었다.[自行束脩以上 吾未嘗無誨焉]”라고 한 공자의 말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