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孔子家語(2)

공자가어(2)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공자가어(2)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孔子覽晉志注+夫子觀晉史之所記 晉趙穿弒靈公注+趙盾從弟弒靈公이라하니 趙盾亡하여 未及山而還注+盾逃去라가 未及晉境而反이라한대 史書趙盾弒君注+太史書盾弒君이라이어늘 盾曰 不然注+盾曰 不如此하다
史曰 子爲正卿하여 亡不出境하고 返不討賊하니 非子而誰注+太史曰 汝爲晉之正卿하여 逃不出境하고 及反하여는 又不討賊하니 非汝殺其君而誰 盾曰 嗚呼 我之壞矣注+盾嗟嘆曰 臣節已壞 自詒伊戚注+自致其憂이라하니 其我之謂乎注+謂我是已인저
孔子嘆曰 董狐 古之良史也注+夫子嗟嘆曰 董狐 古之良史官也 書法不隱注+書事 不私匿人之善惡이라하고
趙宣子 古之良大夫也注+趙盾 古之良大夫 爲法受惡注+爲國法而受惡名이라이라 惜也注+可惜이라 越境乃免注+出其境則免矣이로다


공자가 나라 역사책을 보았는데注+부자가 진나라 역사책에 기록된 내용을 본 것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나라 趙穿靈公을 시해하자注+조돈의 從弟가 영공을 시해한 것이다. 趙盾(조돈)이 도망가다가 국경에 있는 산을 벗어나기 전에 돌아왔다.
注+조돈이 도망가다가 진나라 국경을 벗어나기 전에 돌아온 것이다. 太史(董狐)가 “조돈이 그 임금을 시해하였다.”注+태사가 “조돈이 그 임금을 시해하였다.”라고 기록한 것이다.라고 기록하자, 조돈이 말하기를 “그렇지 않다.”注+조돈이 말하기를 “그렇지 않다.”라고 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러자 태사가 대답하기를 “그대는 나라의 正卿으로서 도망가서는 국경을 벗어나지 못했고 돌아와서는 역적을 토벌하지도 않았다. 그러니 그대가 시해한 것이 아니면 누구이겠는가.”注+태사가 대답하기를 “그대는 진나라의 정경이 되어 도망가서는 국경을 벗어나지 못했고 돌아와서는 또 역적을 토벌하지도 않았다. 그러니 그대가 임금을 시해한 것이 아니면 누구이겠는가.”라고 한 것이다.라고 하니, 조돈이 말하기를 “아,
‘내가 신하의 절조를 잃어注+그러자 조돈이 탄식하며 말하기를 “신하의 절조를 잃었다.”라고 한 것이다. 스스로에게 이런 근심을 끼쳤도다.’
注+스스로에게 근심을 끼쳤다는 것이다.라고 하였으니, 나를 두고 말한 것이구나.”注+나를 두고 한 말이라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공자가 탄식하여 말하였다. “는 옛날의 훌륭한 사관이어서注+부자가 탄식하며 말하기를 “동호는 옛날의 훌륭한 사관이다.”라고 한 것이다. 그의 書法은 사사로이 숨기지 않았고,注+일을 기록할 때에 사람의 잘잘못을 사사로이 숨기지 않은 것이다.
趙宣子는 옛날의 훌륭한 대부여서注+조돈은 옛날의 훌륭한 대부라는 것이다. 國法을 위해 惡名을 받아들였다.注+국법을 위해 악명을 받아들인 것이다. 애석하다.注+애석하다는 것이다. 국경을 넘었더라면 악명을 면할 수 있었을 것이다.”注+국경을 나갔더라면 악명을 면했을 것이라는 것이다.


역주
역주1 41-5 : 저본의 표제에 “董狐는 옛날의 훌륭한 史官이다.[董狐古之良史]”라고 되어 있다.
역주2 晉나라……돌아왔다 : 靈公은 晉 襄公의 뒤를 이어 즉위한 임금이고, 趙盾은 진나라의 어진 대부로 文公의 신하 趙衰의 아들이다. 영공은 어린 나이에 즉위하였으므로 조돈의 도움을 받아 나라를 안정시켰는데, 성질이 포악하여 무도한 짓을 자행하고 조돈을 죽이려 하였다. 그러자 조돈이 외국으로 망명하기 위해 도망가다가 從弟인 趙穿이 桃園에서 영공을 죽였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조정으로 돌아와 成公을 옹립하였다.(≪春秋左氏傳≫ 宣公 2년)
역주3 내가……끼쳤도다 : 이 부분은 ≪春秋左氏傳≫에는 “‘내가 생각이 많아 스스로 이런 근심을 끼쳤도다.’라고 하였으니 나를 두고 말한 것이다.[我之懷矣 自詒伊慼 其我之謂矣]”라고 하였는데, 주석에 ‘≪詩經≫의 逸詩를 인용한 것이다.[逸詩也]’라고 하였다.
역주4 董狐 : 晉나라의 史官으로, 위세를 두려워하지 않고 사실대로 直筆을 잘하기로 명성이 높았다.

공자가어(2) 책은 2020.11.30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