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墨子閒詁(1)

묵자간고(1)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묵자간고(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尙同 上 第十一
亦與上通이라 漢書藝文志 作上同한대 如淳云 言皆同可以治也
趙岐이라하니 亦指此
畢云 楊倞注荀子 作上이라하다


제11편 윗사람의 뜻에 동조함 상
尙同’은 윗사람의 뜻에 동조하여 화합하는 것에 대해 논하는 장이다. ‘上同’과 ‘下比’는 墨家의 사상에서 매우 주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上同’은 위로 를 같게 하여 意氣投合하며 同調하는 것을 말하며, 이와 대조적으로 ‘下比’는 아래로 친밀하게 지내면서 패거리를 지어 서로의 허물을 감싸주는 것을 말한다. 묵자는 사람들이 하늘에 上同하지 않으면 자연의 재해가 있다는 논리를 확장시켜, 아랫사람이 윗사람에 상동하는가 하비하는가에 따라 이 갈린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은 또한 ‘’과 통한다. ≪漢書≫ 〈藝文志〉에는 ‘上同’으로 되어 있는데, 그 에 “如淳이 이르기를 ‘모두 같으면 다스릴 수 있다는 말이다.’라 하였다.”라 하였다.
趙岐의 ≪孟子章指≫에 “墨子는 같음을 으뜸으로 삼았는데, 질박〈함에 치중〉하여 을 벗어났다.”라 하였으니, 또한 이것을 가리킨다.
畢沅:≪荀子楊倞에는 ‘’이 ‘’으로 되어 있다.


역주
역주1 孟子章指 : 趙岐(108?~201)가 撰하였다. ≪孟子≫에 注를 달고, 每章의 끝에 그 章의 大旨를 요약한 것이다.
역주2 墨子玄同質而違中 : ‘玄’은 漢文大系本에 ‘元’으로 되어 있으며, “墨子元同 質而違中”으로 구두를 떼었다. 이 本에 의거하여 번역하였다.

묵자간고(1) 책은 2020.12.0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