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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詩三百首(1)

당시삼백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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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月十五夜贈
韓愈
纖雲四捲天無河
淸風吹空月舒波
沙平水息聲影絶
一杯相君當歌
君歌聲酸辭且苦
不能聽終淚如雨
洞庭連天
蛟龍出沒
幽居黙黙如藏逃
下牀畏蛇食畏藥
海氣濕蟄熏腥臊
赦書一日行萬里
罪從皆除死
遷者追回流者還
滌瑕蕩垢淸朝班
祇得移
卑官不堪說
未免塵埃間
同時輩流多上道
幽險難追攀
君歌且休聽我歌
我歌今與君
一年明月今宵多
人生由命非由他
有酒不飮奈
[集評] ○ 怨而不亂 有小雅之風 - 宋 河谿汶, 《竹莊詩話》
○ 一篇 古文章法
前敍 中間以正意苦語重意移作賓 避實法也
……收應起 筆力轉換 朱子曰 詞氣抑揚 一篇轉換用力處 歸之於命 反騷意 - 淸 方東樹, 《昭昧詹言》 續錄 卷2


〈팔월 십오일 밤 장공조에게〉
한유
옅은 구름 걷히고 하늘엔 은하수도 없는데
맑은 바람 불어와 달빛 물결을 퍼트린다
평평한 모래 물도 멈춰 소리도 그림자도 사라질 때
한 잔 술 권하노니 그대는 노래를 불러야 하리
그대 노랫소리 구슬프고 가사 또한 괴로우니
다 듣지 못하고서 눈물이 비 오듯 쏟아진다
洞庭湖는 하늘로 이어지고 구의산은 높이 솟았는데
교룡이 출몰하고 성성이와 하늘다람쥐가 운다
구사일생으로 도착한 임지에서
적막하게 홀로 지내니 마치 도망쳐 숨어온 듯
침상을 내려오면 뱀이 무섭고 밥을 먹을 때는 毒草가 두려운데
바다 기운 축축하여 비린내가 풍긴다
어제 州의 관아 앞에서 큰 북을 쳤다 하니
새 황제가 先皇의 德을 이어 夔와 皐陶 같은 신하를 등용하리라
赦免의 문서는 하루에 만 리를 달려와
사형에 처할 죄인도 모두 죽음을 면하고
좌천된 자도 되돌아가고, 유배된 자도 돌아가
흠을 씻고 때를 벗겨 조정이 정화되겠건만
州府에서 올린 명단을 관찰사가 묵살하니
험난한 인생은 겨우 荊蠻의 땅으로 옮겨갈 뿐이네
判司의 직책 낮다 말할 것 없으니
땅바닥에서 杖刑을 당하는 신세를 면치 못한다오
당시에 함께 왔던 친구들은 모두 귀경길에 오르는데
서울 길 험하고 멀어 따라가기 어렵구나
그대 노래 잠시 멈추고 내 노래 들어보라
내 노래 오늘은 그대와 다르니
일 년 중 밝은 달 오늘밤이 제일이라
인생이란 운명을 따를 뿐 다른 무엇 있으리오
있는 술 마시잖고 밝은 달을 어이 하리


역주
역주1 張功曹 : 한유와 함께 좌천당한 張署를 지칭한다. 功曹는 관직명이다.
역주2 : 술을 권한다는 뜻이다. 소식의 〈赤壁賦〉에, “술을 들어 객에게 권한다.[擧酒屬客]”라고 하였다.
역주3 九疑 : 九疑山으로 ‘蒼梧山’이라고도 한다. 지금의 湖南省 寧遠縣 부근에 있으며 舜임금을 葬事한 곳이라 전한다.
역주4 猩鼯 : 猩猩과 大飛鼠를 지칭한다. 猩猩은 오늘날 오랑우탄의 일종으로, 옛 기록에 말하고 웃을 수 있으며 얼굴은 사람이고 몸은 돼지와 같다고 되어 있다. 大飛鼠는 齧齒類의 한 종류로 앞뒤 다리의 사이에 있는 얇은 피막으로 하늘을 날아 우리나라에서는 하늘다람쥐라고 부른다.
역주5 十生九死到官所 : ‘十生九死’는 ‘九死一生’과 같은 말로, 張署가 임지로 가는 길이 험난함을 뜻한다. ‘官所’는 張署가 좌천당한 湖南省의 臨武를 지칭한다.
역주6 昨者州前搥大鼓 : ‘搥大鼓’는 관료들을 소집하기 위하여 북을 치는 것을 뜻한다. 《新唐書》 〈百官志〉에, “赦免日에는 금으로 장식한 닭의 모형을 의장의 남쪽에 세우고, …… 掆鼓를 천 번 쳐서 만조백관을 모이게 한다.[赦日 樹金雞於仗南……擊掆鼓千聲 集百官]”라고 하였다.
역주7 嗣皇繼聖登蘷皐 : ‘嗣皇繼聖’은 후계자가 先皇의 德을 계승하였음을 뜻하는데 德宗을 이어 順宗이 즉위한 사실을 지칭한다. ‘登蘷皐’에서 ‘蘷皐’는 舜임금의 신하 夔와 皐陶를 말하는데, 그들과 같은 어질고 뛰어난 신하를 등용한다는 뜻이다.
역주8 大辟 : 死刑을 뜻한다.
역주9 州家申名使家抑 : ‘州家’는 州의 관아를 뜻하고, ‘使家’는 관찰사의 관아를 뜻한다.
역주10 坎軻 : ‘坎坷’라고도 하며, 길이 험하여 다니기 힘들거나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역주11 荊蠻 : 楚‧越 등 남방지역을 지칭한다. 여기서는 한유가 連州의 陽山令으로 좌천되었다가 다시 자리를 옮긴 江陵을 지칭한다.
역주12 判司 : 관직명으로 당나라 때 節度使나 州郡의 장관에 소속된 하위관원을 지칭하였다. 한유와 장서가 각각 法曹參軍과 功曹參軍에 임명되었기에 판사라 한 것이다.
역주13 捶楚 : 杖刑을 뜻한다. 《文獻通考》(권166)에는 杜甫, 杜牧之, 韓愈의 시에 의거하여 “당나라 시대에는 參軍과 簿尉에게 과실이 있으면 장형 받는 것을 면치 못하였다.[唐時 參軍簿尉有過 不免受杖]”라고 하였다.
역주14 天路 : 서울로 가는 길을 뜻한다.
역주15 殊科 : 不同의 의미로 類가 다름을 뜻한다.
역주16 : ‘月’로 되어 있는 본도 있다.
역주17 正意와 苦語와 重意 : ‘正意’는 자신의 뜻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말이고, ‘苦語’는 고통을 표현한 말이며, ‘重意’는 심중한 뜻을 표현한 말로서, 시의 내용 중 유배의 고통과 사면에서 제외된 울분을 토로한 張署의 노래를 지칭한다. ‘객의 것으로 옮겨놓았으니 실제를 말하는 것을 피하는 법이다.’라는 것은 한유가 자신의 처지와 심정을 장서의 노래로 옮겨 진술하여 간접적으로 표현하였음을 말한 것이다.
역주18 〈反離騷〉 : 揚雄은, 굴원의 문장이 사마상여보다 훌륭했는데 세상에 용납되지 못하여 〈離騷〉를 짓고 스스로 강물에 투신해 죽은 것을 괴이하게 여기고 이소의 글을 읽을 때마다 눈물을 흘렸다. 이에 양웅은 때를 만나면 잘 되고 때를 만나지 못하면 못 된다고 하여 글을 짓되 이소의 글을 인용하고 반대로 써서 岷山으로부터 강물에 던져 굴원을 조문하고 그 글을 〈反離騷〉라 이름하였다. 《漢書》 〈揚雄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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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67 팔월십오야증장공조 678

당시삼백수(1)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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