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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詩三百首(3)

당시삼백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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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江南曲〉
〈강남곡〉
李益
이익
嫁得
구당의 상인에게 시집왔더니
朝朝誤妾期
매일매일 첩의 기대를 저버리네
早知
일찍이 조수가 믿음 있음을 알았더라면
嫁與
조수 타는 뱃사람에게 시집을 갔을 텐데
[通釋] 저 멀리 구당으로 떠나는 상인에게 시집을 오니, 내게 돌아온다는 기약을 매일같이 저버리네. 潮水는 오히려 정해진 시간에 따라 밀려왔다 밀려가니, 차라리 일찌감치 潮水가 신용이 있다는 것을 알았더라면 그 물결 타고 오고 가는 뱃사람에게 시집갔으리.
[解題] 閨怨을 노래한 작품이다. 당나라 때에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경제적 부흥과 상업의 발달로 장거리를 왕래하는 상인들이 대거 출현하였고, 이로 인하여 규방에는 독수공방하는 상인의 부인이 증가하였다. 이 작품은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반영하며 원망과 외로움에 사무친 여인의 심정을 절묘하게 표현하였다.
이익은 雄渾悲壯한 변새시로 유명한 시인이지만, 한편으로 강남의 江淮 지역을 유람하며 南國의 풍광과 섬세한 民歌로부터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 이 작품은 강남 民歌의 운치가 반영된 단편 小詩로 평가받으며, 널리 애송되었다.
[集評]○ 荒唐之想 寫怨情 却眞切 - 明 鐘惺, 《唐詩歸》
[集評]○ 황당한 상상으로 원망의 마음을 그렸는데도 진실되고 간절하다.
○ 詩又有無理而妙者 如李益 早知潮有信 嫁與弄潮兒 此可以理乎 然自是妙語 - 淸 賀裳, 《載酒園詩話》
○ 시에는 또한 사리에 닿지 않으면서도 오묘한 것이 있으니, 李益의 ‘早知潮有信 嫁與弄潮兒’와 같은 구절이 그것이다. 여기에 사리가 있는가? 그런데도 절로 오묘한 말이 되었다.
○ 不知如何落想 得此急切情至語 乃知鄭風 子不我思 豈無他人 是怨悵之極詞也 - 淸 黃叔燦, 《唐詩箋注》
○ 어떻게 착상을 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처럼 간절한 마음과 지극한 언어를 터득한 것은 《詩經》 〈鄭風 褰裳〉의 “그대가 나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어찌 다른 사람이 없으리오.”라는 시구가 원망과 슬픔이 지극한 노래임을 알고 있는 것이다.
○ 潮來有信 而郞去不歸 喩巧而怨深
○ 조수는 밀려오는 데 신의가 있으나 낭군은 떠난 뒤에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은 비유가 교묘하면서도 원망이 깊다.
古樂府之借物見意者甚多
고악부에서 사물을 빌려 뜻을 드러내는 경우는 매우 많다.
如當門不安橫 無復相關意 郞馬蹄不方 何處尋郞踪 皆喩曲而有致 此詩其嗣響也 - 現代 兪陛雲, 《詩境淺說》
역주
역주1 瞿塘賈 : ‘瞿塘’은 長江 三峽 중의 하나로서, 四川省 巫山과 奉節 두 縣 사이에 있다. ‘賈(고)’는 상인이다. 〈江南曲〉이라는 제목은 부인이 강남에 있는데 남편은 먼 길을 떠나 구당에서 장사를 하고 있음을 함축적으로 표현하였다. 이백의 〈長干行〉에 “열여섯에 그대는 멀리 떠나, 구당협 염예퇴에 가셨지요.[十六君遠行 瞿塘灩澦堆]”라고 한 것 역시 작중 화자의 남편이 멀리 구당협으로 장사를 떠났음을 말한 것이다.
역주2 潮有信 : 조수가 한 번 불어났다 한 번 줄어들었다 하는 데 일정한 시간이 있음을 뜻한다. 여기서 ‘信’이라는 표현은 앞 구에서 남편이 돌아오겠다는 기약을 번번이 어기는 것과 대조하기 위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역주3 弄潮兒 : 조수의 성격을 잘 알아서 이를 이용하여 배를 타는 사람을 말한다. 여기서는 조류를 타고 일정한 시간에 오는 뱃사공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역주4 문에 당도하니 ……있으리오 : 樂府詩 〈子夜歌 四十二首〉 중 제15수의 3‧4구를 인용하였다. 제15수의 全文은 다음과 같다. “郞爲傍人取 負儂非一事 攡門不安橫 無復相關意”
역주5 낭군의 말발굽……찾으리오 : 唐人의 시에서 인용한 것으로 누구의 작품인지는 미상이다. 육유의 《劍南詩稾》 중 〈玻瓈江〉의 주석에 “唐人의 詩에 이르기를 ‘장안 흙먼지 위에, 말발굽 동그랗게 총총히 찍혀 있네. 낭군의 말발굽 일정한 방향이 없으니, 낭군의 종적을 어디에서 찾으리오.’[唐人詩云 長安塵土中 馬蹄圓重重 郞馬蹄不方 何處認郞蹤]”라고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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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60 강남곡 216

당시삼백수(3)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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