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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宋八大家文抄 蘇洵(1)

당송팔대가문초 소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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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송팔대가문초 소순(1)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01. 〈형론衡論〉의 서문
事有可以盡告人者하고 有可告人以其端而不可盡者하니 盡以告人 其難在告하고 告人以其端 其難在用이라
일이란 사람들에게 다 알릴 수 있는 것이 있고, 그 단서만 알릴 수 있고 다 알릴 수 없는 것이 있으니, 사람들에게 모두 다 알려야 할 때에는 그 어려움이 정확히 알리는 데 있고, 그 단서만 알려줄 때에는 그 어려움이 운용하는 데에 있다.
今夫衡之有刻也 於此爲 於此爲한대 求之而不得이면 曰是非善衡焉이라도 可也어니와 曰權罪者 非也
지금 저 저울대에 눈금이 새겨져 있으니, 여기는 의 눈금이고 여기는 의 눈금인데, 그 눈금을 찾아도 찾을 수 없으면 ‘이것은 좋은 저울대가 아니다.’라고 해도 되겠지만, ‘저울추가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
始吾作權書하여 以爲其用可以至於無窮하고 而亦可以至於無用하여 於是 又作衡論十篇하노라
처음 내가 〈권서權書〉를 짓고서, 그 쓰임이 무궁할 수도 있겠고, 또 쓸모가 없을 수도 있겠다 생각되어, 이에 다시 〈형론衡論〉 10편을 짓는다.
嗚呼 從吾說而不見其成이면可以罪我焉耳니라
아아! 내 말을 따라하였으나 그 성공을 보지 못한다면, 지금 곧 나를 책망해도 좋을 따름이다.
按此老泉經世之文也
생각건대, 이 글은 소순蘇洵의 세상을 다스리는 글이다.
其議論多雜以申韓이나 余第謂其與擧子業較近하여 竝錄之
그의 의론議論에는 신불해申不害한비韓非법가사상法家思想이 많이 섞여 있으나, 나는 다만 그것이 과거科擧응시를 위한 공부와 비교적 가깝다고 생각되기에 함께 기록한다.
역주
역주1 衡論序 : 〈衡論〉은 〈權書〉의 자매편이다. 〈權書〉는 주로 用兵에 관한 것으로 전쟁에 이기는 방도를 서술한 것이라면, 〈衡論〉은 주로 政治에 관한 것으로 治國의 방도를 서술하였다. 蘇洵은 모름지기 ‘사람들에게 다 알릴 수 있는 것’을 눈금이 새겨진 저울대[衡]로, ‘단서만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을 저울추[權]로 보았다. 따라서 〈衡論〉은 나라를 다스리기 위한 原則을 확립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서술하였고, 〈權書〉는 用兵을 위한 方法을 제공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서술하여서 양자가 서로 합쳐질 때 온전해진다.
역주2 : 고대의 무게단위이다. 그 說이 일정하지는 않지만, 《漢書》에는 기장 100알의 무게로, 무게단위 중 가장 작은 단위이다.
역주3 : 무게의 단위로, 1石은 120斤이며, 무게단위 중 가장 큰 단위이다.
역주4 : 저본에는 ‘今’자가 없으나, 《嘉祐集》에 의하여 보충하였다.

당송팔대가문초 소순(1) 책은 2019.03.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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