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註解千字文

주해천자문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주해천자문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1‧13‧18 化被하고 賴及이라 (化◑被◑草◯木●하고 賴◑及●萬◑方◎이라)
德化가 풀과 나무에도 입혀지고, 이로움이 모든 곳에 미친다.
極其中和하여 이면 則草木無知 而霑被仁化
그 中和를 지극히 하여, 비 오며 맑은 것이 때맞추어 순조로우면 풀과 나무들도 지각이 없으나 인자한 敎化를 입게 된다.
詩之美周家曰 是也
《詩經》 〈大雅 行葦〉에 周나라 王室을 찬미하여 이르기를 “周王이 仁慈하고 厚德하여 은택이 초목에 미쳤다.” 한 것이 이것이다.
하여 仁恩하면 則萬方至廣이나 而罔不永賴
갓난아기[赤子]를 보호하듯이 백성을 아껴 仁德과 은택이 널리 퍼지면 萬國(萬方)이 지극히 넓지만 영원히 의뢰하지 않음이 없게 된다.
書之稱夏后曰 者 是也
《書經》 〈益稷〉에 禹王(夏后)을 칭찬하여 이르기를 “백성이 米穀을 먹어 모든 나라가 잘 다스려지는 공을 일으켰다.” 한 것이 이것이다.
[節旨] 이는 그 德澤이 만물에게 미쳐 가는 것을 말하였다.(《釋義》)
[節解] 도리가 있는 임금은 仁愛와 恩德이 사물에 미쳐서, 봉황과 망아지와 같은 것도 모두 제자리를 얻고 심지어 초목도 모두 교화를 입어서, 이로움이 모든 곳에 미쳐서 한 물건이라도 그 은택을 입지 않음이 없다고 극도로 말한 것이다.(《釋義》)
역주
역주1 : 本字가 艸(풀 초)이다.(《註解》)
역주2 : 古字는 万(일만 만)이다.(《註解》)
萬은 古字에 卍(일만 만)으로 썼고, 俗字에 万으로 썼다.(《正字通》) 萬(전갈 만)은 벌레이니, 厹(짐승 발자국 유, 禸는 厹의 변형)를 따랐다. 상형이다. 虫(벌레 훼) 부수의 蠆(전갈 채)와 뜻이 같다.(《說文》 段注) 이를 살펴보면 萬은 卍, 万, 萬의 순서로 쓰이게 된 것이다. 그리고 萬은 本義가 ‘전갈’이었는데 假借되어 ‘수효 이름 일만’으로 쓰인 것이다.
역주3 化被草木 賴及萬方 : 仁의 기풍이 물건을 감동시킴을 化라 한다. 被는 미쳐간다는 뜻이다. 賴는 이익[利]이다. 《春秋左氏傳》 閔公 元年에 이르기를 “萬은 가득 찬 수효이다.” 하였다. 方은 동서남북을 말하니, 萬方은 천하를 다한 것이다.(《釋義》)
역주4 雨暘 : 《書經》 〈洪範〉의 “비 내림과 맑음이다.”에 근거하였는데, 비 오는 날씨와 맑은 날씨를 말한다.(《漢》)
역주5 時若 : 사계절이 온화하게 순조로움이다.(《漢》)
역주6 周王仁厚 澤及草木者 : “〈行葦〉篇은 충후함을 말한 것이다. 周나라 왕실이 충후하여 仁이 草木에 미쳤다.”(《詩經》 〈行葦〉 小序) 孔穎達의 疏에 “그 仁恩이 草木에 미치니, 하찮은 초목에 있어서도 오히려 아낌[愛惜]을 더하거늘 더구나 사람에게 있어서 아끼기를 반드시 극심하게 함에 있어서이겠는가!” 하여, 被는 澤及(은택이 미치다)으로, 澤及은 愛惜(아끼다)으로 풀이되었다.
역주7 如保赤子 : 출전은 《大學》 〈傳九章〉이다. 《書經》 〈康誥〉의 若保赤子의 若을 如로 바꾼 것이다.
역주8 覃敷 : 널리 퍼짐이다.(《漢》)
역주9 烝民乃粒 萬方作乂 : “烝은 많다는 뜻이고, 쌀알을 粒이라 하니, 많은 백성이 낟알 곡식을 먹어 모든 나라가 잘 다스려지는 공을 이룩하였다.”(《書經》 〈益稷〉 集傳)
신습
한자
化:될 화/교화 화 化石 化育 化學 感化 開化 敎化 王化 進化
被:입을 피 被甲 被告 被動 被服 被選 被害 布被 被堅執銳
草:풀 초 草堂 草書 草野 藥草 草根木皮 三顧草廬
木:나무 목 木工 木材 木手 苗木 伐木 連理木 木牛流馬
賴:의지할 뢰/이익 뢰 賴天 賴寵 多賴 信賴 永賴 依賴 無賴漢
及:미칠 급 及門 及第 普及 言及 波及 及其也 過猶不及
萬:일만 만 萬國 萬無 千萬 萬頃蒼波 萬事亨通 萬壽無疆
方:모 방/방향 방 方今 方法 方途 方向 南方 四方 萬方 正方形
동영상 재생
1 1·13·18 화피초목하… 291

주해천자문 책은 2019.04.23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18 By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