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종합DB

註解千字文

주해천자문

출력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URL 오류신고
주해천자문 목차 메뉴 열기 메뉴 닫기
3‧2‧58 하니 이라 (陞階納●陛◯하니 弁◑轉◯疑星◎이라)
階在堂外하여 諸臣所陞이요 陛在堂內하여 尊者之陛
曰 納陛 謂鑿殿基爲陛하여 納于하여 不使露而陞也
하니 梁皆有珠
群臣升降之際 見弁珠環轉如星하니 詩曰 是也


〈臣下들이〉 계단으로 오르고 〈天子가〉 섬돌로 들어가니, 구슬 달린 모자가 〈걷는 대로〉 돌아가서 별과 같다.
階의 계단은 堂 밖에 있어 여러 신하들이 오르는 곳이고, 陛의 계단은 堂 안에 있어 높은 사람이 쓰는 계단이다.
納陛라고 말한 것은 전각 터를 파서 陛의 계단을 만들어 처마 아래로 들어가서 드러나지 않게 하고 오르게 됨을 이른다.
弁(모자)에는 3梁, 5량, 7량의 구별이 있는데, 梁(관의 솔기)에는 모두 구슬이 달려 있다.
여러 신하들이 오르내리는 사이에 弁의 구슬이 돌아 별처럼 보이니, 《詩經》 〈衛風 淇奧〉에 말하기를 “모자에 솔기의 구슬이 별인 듯하다.”는 것이 이것이다.


역주
역주1 : 升(오를 승)이 本字이다.(《釋義》)
역주2 : 堦(섬돌 계)와 同字이다.(《釋義》)
역주3 : 천자의 섬돌이다.(《玉篇》)
陛는 당에 오를 때 경유하는 섬돌인데, 천자는 반드시 측근 신하가 兵器를 잡고서 陛 곁에 도열하여 뜻밖의 사태를 경계하니, 陛下라고 하는 것은 여러 신하들이 천자와 말을 할 적에 감히 천자를 가리키지 못하므로 陛 아래에 있는 사람을 불러 고함으로써, 낮은 이를 통하여 높은 이에게 도달하는 뜻이다. 천자에게 올리는 글에도 이와 같다. 그리고 여러 신하들과 선비‧일반인이 서로 함께 말할 적에 殿下(왕)‧閣下(대신)‧執事(상대방 존칭) 등도 모두 이러한 부류이다.(《獨斷》 卷上)
역주4 弁轉疑星 : 《註解》는 ‘〈여러 신하들이 오르내리는 사이에〉 弁의 구슬이 돌아 별인 듯하다’로, 《釋義》는 ‘〈階를 오르고 陛에 들어가는 사람이〉 弁의 이동함이 별처럼 많다’로 풀이하였다. 의미는 큰 차이가 없으나 《釋義》는 ‘많다[多]’라는 표현을 더 써서 더욱 자세하다.
역주5 陞階納陛 弁轉疑星 : 陞은 오른다는 뜻이고, 階는 계단이고, 納은 들어간다는 뜻이다. 陛는 바로 階이다. 당이 높은 것은 거리가 땅과 멀어서 階‧陛를 설치하니, 당에 오르기 위한 것이다.
弁은 冠 이름이다. 《白虎通》에 이르기를 “弁이라는 말은 올린다는 뜻이니, 머리칼을 고정시키는 물건이다. 爵弁(참새 머리색과 비슷한 관)‧韋弁(붉은 무두질한 가죽 관)‧皮弁(사슴 가죽 관) 등의 제도가 있다. 轉은 움직인다는 뜻이다. 疑는 비슷하다는 뜻이다. 《詩經》 〈衛風 淇奧〉에 말하기를 會弁如星이라고 하였는데, 이 節은 윗절의 階‧陛를 이어서 말하여 階를 오르고 陛에 들어가는 사람이 그 弁의 이동함이 별처럼 많아서 계‧폐의 넓음을 알 수 있다고 한 것이니, 극도로 말하여 그것을 형용한 것이다.
이는 丙으로 차례를 매긴 집이 그 문은 곁에 열렸고 기둥 사이에는 甲 휘장이 설치되고, 또 자리를 펴고서 그 사이에서 음악을 연주하며, 계단이 넓어서 오르는 이들의 모자가 마치 별과 같아 다 셀 수 없다고 한 것이다.(《釋義》)
역주6 霤下 : 처마 아래[屋檐下]를 가리킨다.(《資治通鑑新註》, 資治通鑑新註編纂委員會, 陝西人民出版社, 西安, 1998. 卷36, 漢平帝下, 元始5年, 乙丑, A.D.5年)
역주7 弁有三梁五梁七梁之別 : 3~7량 이외에 2~9량으로 제시된 것도 있다.
머리의 관은 각각 品等에 따르니, 宰執(중요한 재상)‧親王(황제 친속 중의 왕)은 9량에 貂蟬籠巾을 더하고, 侍從官은 7량이고, 나머지 관원은 6량~2량까지 차이가 있다.(《夢粱録》 巻5 〈駕出宿齋殿〉)
역주8 : ‘솔기 가운데’로 더 자세하게 설명한 주석도 있다.(《詩經》 〈衛風 淇奧〉 大全)
역주9 會弁如星 : 會는 솔기[縫]이고, 弁은 皮弁이니, 玉으로 피변의 솔기 가운데를 꾸며 별처럼 밝은 것이다.(《詩經》 〈衛風 淇奧〉 集傳)
신습
한자
陞:오를 승 陞級 陞敍 陞進 陞陟 陞遷 陞黜 陞降石 陞官圖
階:섬돌 계 階級 階段 階層 東階 西階 兩階 位階 層階
納:들일 납 納期 納吉 納履 納稅 納幣 代納 滯納 出納
陛:천자 섬돌 폐 陛戟 陛下 陛見 階陛 宮陛 禁陛 丹陛 玉陛
弁:관 변 弁冕 弁髦 弁言 弁韓 冠弁 武弁 雀弁 皮弁
轉:돌 전 轉勤 轉換 運轉 移轉 轉禍爲福 起承轉結
疑:의심할 의/비슷할 의 疑問 疑獄 疑事無功 疑人勿用 半信半疑
星:별 성 星霜 星雲 星座 明星 將星 恒星 北斗七星
동영상 재생
1 3·2·58 승계납폐하 … 461

주해천자문 책은 2023.12.14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우)031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7길 52 낙원빌딩 411호

TEL: 02-762-8401 / FAX: 02-747-0083

Copyright (c) 2022 전통문화연구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